'대선 필승카드' 이해찬 민주통합당 신임 대표

  • 김명일 mi737@ilyosisa.co.kr
  • 등록 2012.06.11 13:4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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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악재에도 당권 거머쥔 '역전의 명수' "저력 빛났다!"

[일요시사=김명일 기자] 4·11총선 패배로 침울했던 민주통합당(이하 민주당)이 6·9전당대회를 통해 되살아났다. 당 지도부를 뽑는 지역 순회 경선이 예상 밖 흥행을 일으키며 연일 사람들의 눈과 귀를 모았기 때문이다. 그 중심에는 당대표 경선에 나선 이해찬-김한길 후보의 치열한 대결이 있었다. '이-박 담합론'과 전화인터뷰 보이콧, 종북색깔론 등 다양한 악재에도 이해찬 대표가 당권을 거머쥘 수 있었던 배경에는 대선승리를 위해서는 그가 필요하다는 지지층의 결집이 있었다. 이해찬 당대표 체제가 출범함으로써 사실상 그의 후견인으로 활동했던 문재인 고문의 대세론은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이해찬 후보가 지난 9일 극적으로 민주당 대표에 선출됐다. 선거 초반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후보의 승리를 예상했다. 하지만 대선승리를 위한 '이해찬 당대표-박지원 원내대표'라는 이른바 '이-박 담합론'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고, 또 지난 5일에는 생방송으로 진행된 YTN 라디오 <김갑수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한 이 후보가 전화인터뷰 도중 사회자의 질문에 강한 불만을 제기하며 전화를 끊어버리는 방송사고를 일으키자 선거판세는 요동치기 시작했다.

대여 공세 본격화
대권행보 빨라져

그러나 이변은 없었다. 이러한 위기가 오히려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결과를 낳은 것이다. 민주당의 전통적 지지층은 대선승리를 위해서는 '이해찬'이 꼭 필요하다는데 동의했다. 이로써 문재인 고문의 대권 대세론은 더욱 굳건해졌다. 문 고문 측 관계자는 "당 대표 경선은 대선 후보 경선의 전초전이 아니다"라며 거리를 두긴 했지만 이번 경선은 사실상 당내 대권주자 간 '그림자 경선'이라고 불렸다는 점에서 최소한 문 고문의 당내 입지는 한층 더 탄탄해졌다.

대권을 향한 민주당의 행보도 더욱 빨라질 전망이다. 이-박 연대에 대한 비판 속에서도 이해찬 당대표-박지원 원내대표 체제가 확정되자 민주당은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는 정치10단의 이해찬을 당해내지 못할 것"이라며 벌써부터 대선에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더군다나 박 원내대표가 취임하자마자 유력 대권주자인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을 향해 연일 맹공을 퍼부으면서 새누리당 내에서는 이-박 연대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던 상황이었다.


이해찬 승리에 문재인 대세론 '탄력' 대권레이스 본격화
'이-박' 꿈의 조합…"오직 '대선승리' 힘 모으겠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황 대표 입장에서도 김한길 의원이 차라리 수월했을 것이다. 이-박 체제의 완성으로 민주당 차원의 대선공세가 더욱 거세질 것 같아 걱정"이라고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대권주자들은 이미 이번 선거결과가 대선레이스에 미칠 이해득실을 계산하느라 바쁘다.

이 대표는 1952년 7월 10일 충청남도 청양에서 공무원이던 아버지 이인용의 셋째 아들로 태어나 유복한 어린시절을 보냈다. 그의 가계는 조선왕조의 왕족으로, 그는 조선 14대 왕 선조의 생부 덕흥대원군의 14대손이다.

이 대표는 청양초등학교와 덕수중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로 유학길에 올라 용산고에 입학했다. 1971년 고등학교 졸업 후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섬유공학과에 진학한 그는 학생운동에 투신하다 72년 섬유공학과를 중퇴하고 같은 해에 다시 사회학과에 입학했다. 그는 가세가 기울어 어려운 환경을 맞았지만 막일 등으로 생계비와 학비를 조달하며 학업에 열중했다. 

그러나 1974년 민청학련사건으로 투옥되고 또 1980년에는 김대중 내란음모사건에 연루되어 투옥되는 등 학생운동으로 투옥과 석방을 반복해 대학입학 후 14년 만인 1985년에야 서울대학교를 졸업(사회학 학사)할 수 있었다.

민주주의 '갈망'
14년 만의 졸업

이 대표는 그 과정에서 광장서적, 돌베개출판사 대표 등을 지냈으며, 1987년 <한겨레신문>의 창간 발기에 참여하기도 하는 등 출판인, 언론인 등으로 활동했다.


그의 본격적인 정치행보는 1987년 11월 평화민주당에 입당하면서 시작됐다. 1987년 말 DJ가 학생운동권 인사들을 두루 영입할 때 그도 평민당에 입당했다. 그는 바로 다음 해인 1988년 국회의원 총선거에 서울 관악구 평민당 후보로 당선돼 이후 내리 5선을 지냈다. 첫 당선 당시 그는 겨우 36세였다. 특히 1988년 5·18 광주청문회 당시에는 5공 관련자들을 논리정연하게 추궁해 일약 '청문회스타'로 떠올랐다.

1998년 김대중 정부 시절에는 제38대 교육부 장관을 지냈다. 장관 재임 시절 그는 교원비리 근절 및 무시험 대학입학 전형, 학급 정원 단축, 교원정년 단축 등의 개혁을 추진했지만 일명 '이해찬 세대'에 대한 비판에 직면해야 했다. 주로 고교 평준화, 연합고사 폐지, 보충수업 폐지 등의 개혁안을 추진했는데 성급한 입시개혁이 결국 이해찬 세대의 학력저하를 불러왔다는 비판이었다. 또 교원비리 근절에 너무 과도하게 집착하면서 교사의 권위를 땅에 떨어뜨렸다는 비판도 받았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그의 과감한 개혁정책은 학교 내 촌지 등 각종 비리를 척결하는 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노무현 정부에서도 신뢰를 얻었다. 2004년 제36대 국무총리로 임명된 것이다. 이 대표는 국무총리 재임 당시 19년 간 미결과제로 남아있던 원전폐기물처리장 설치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는가 하면 공공기관 지방이전안을 추진해 현재 세종시의 기반을 닦았다.

과감한 교육개혁
평가는 엇갈려

국무총리 정무비서관실 국장 출신인 새누리당 정두언 의원은 이 대표에 대해 "역대 총리들은 대부분 의전총리, 대독총리에 그쳤는데 이 전 총리는 '밥값'을 제대로 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그렇게 별다른 문제없이 2년가량 총리직을 수행하던 그는 안타깝게도 2006년 3·1절 골프파문으로 인해 총리직을 사퇴했다.

이에 대해 전남대 고용 교수는 "이해찬 대표는 사실 무척 소박한 사람"이라며 "골프사건 하나로 이미지가 훼손돼 안타깝다"고 말했다. 고 교수는 "이 대표가 총리로 재직할 때 하루는 총리 일행이 지나간다고 경찰들이 신호등을 길게 잡았다. 그러자 그는 퇴근길 시민들에게 불편을 끼친다며 혼자 뛰어서 횡단보도를 건너가 버렸다. 정책을 두고 토론할 때는 속칭 '갈매기 눈썹'이라고 불리는 날카로운 모습으로 집중하지만, 소소한 자리에서는 담배 한 대  피워가며 사람들과 담소하고, 청양 시골소년으로 돌아가 해맑고 수줍은 미소를 짓는 그런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대한민국 최초의 야당 대통령 만든 진정한 '킹메이커' 
"18대 대선서 어떤 활약할까?" 벌써부터 이목 집중

유시민 전 통합진보당 공동대표 역시 이 대표를 '사무사(思無邪)의 정치인'으로 표현했다. 개인적인 이익을 위해 삿되거나 간사한 언행을 하지 않는 사람이란 뜻이다. 유 전 대표는 "매순간 선택을 요구 받는 것이 정치인인데, 그는 스스로 정당화 할 수 없는 타협이나 아부를 절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실제로 그는 1991년 첫 지방선거 당시 자신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평민당 지도부가 돈 공천을 하자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당에서 나왔다. 또 2002년 여름 국민경선을 통해 선출한 노무현 후보를 지지율이 낮다는 이유로 낙마시키자는 의견이 팽배할 때도 그는 묵묵히 노무현 후보 선대위의 핵심 요직을 맡아 승리를 일구어 냈다. 선거에 지더라도 민주주의 원칙을 지키는 것이 정치인의 바른 도리라는 단순한 원칙에 따른 행동이었다.


이 대표의 가장 우선적인 목표는 바로 정권교체다. 그는 "제가 가진 모든 경험과 능력을 제3기 민주정부를 수립하는 데 쏟아 붓겠다"고 말했다.

또한 "대선 경선과정에서 엄정 중립을 지키고 공정하게 관리하겠다"며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높여 검증된 후보, 경쟁력 있는 후보가 우리당의 후보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당의 후보가 결정되면 후보의 당선을 위한 총력 지원체제를 구축해 반드시 대선 승리를 일궈내겠다"고 밝혔다.

앞으로의 행보는?
정권 교체 '총력'

이 대표 체제가 출범하면서 당내 대권주자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누가 민주당의 대권주자로 결정되든 '이해찬-박지원'의 든든한 후원이 있다면 해볼만 하다는 평가다.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선거 총괄기획을 맡아 불리한 선거판세를 뒤집어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김 전 대통령은 대한민국 최초의 야당 출신 대통령이었다. 


이제 대선을 향한 민주당의 밑그림은 모두 그려졌다. 이 신임대표가 18대 대선에서 어떠한 역할을 할 것인가에 벌써부터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해찬 대표 프로필>

▲ 1971 용산고 졸
▲ 1978 돌베개출판사 대표
▲ 1983 민주화운동청년연합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 1985 서울대 졸
▲ 1988 제13대 국회의원
▲ 1992 제14대 국회의원
▲ 1995 서울특별시 정무부시장
▲ 1996 제15대 국회의원
▲ 1998 제38대 교육부 장관
▲ 2000 제16대 국회의원
▲ 2004 제17대 국회의원
▲ 2004 제36대 국무총리
▲ 2011 민주통합당 상임고문
▲ 2012 제19대 국회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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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