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박상미 기자]가요계 걸그룹의 전성시대를 연 소녀시대와 원더걸스가 돌아왔다. 해외 활동에 주력해 온 그들을 기다리다 자라목이 된 팬들은 두 팔 벌려 그들의 귀환을 환영하고 있다. 안타깝게도 팬들의 행복은 그리 길지 않을 전망이다. 11개월 만에 컴백한 소녀시대의 국내 활동 기간은 2달이다. 1년6개월 만에 돌아온 원더걸스 역시 사정은 별반 다르지 않다. 두 그룹은 국내에서 살인적인 스케줄을 소화한 이후 해외 팬들을 위해 나라 밖으로 다시 떠난다.
대중문화의 중심은 걸그룹…돌풍의 주역 원걸?소시 정면 승부
오매불망 기다리던 팬들 반색, 방송가 ‘Girl’ 모시기 경쟁 뜨거워
2011 하반기 가요계 최대 이슈는 걸그룹의 귀환이다. 걸그룹 열풍의 양대 산맥인 소녀시대와 원더걸스가 전격 컴백, 국내활동을 시작했다. 이들의 활동에 팬들 사이에서 즐거운 비명이 쏟아지고 있지만 일각의 시선은 곱지 않다. 인기 아이돌의 국내 활동이 생색내기용일 뿐이라는 지적이다.
아기다리 고기다리
님이 오셨네
소녀시대와 원더걸스는 걸그룹 춘추전국시대를 연 주인공이다. 가요계 걸그룹의 파이전쟁은 이들의 행보와 발 맞춰 모양을 달리했다. 가요계의 시선은 두 그룹 중 한 그룹이라도 국내 활동 기간에는 이들에게 집중됐다가 해외 활동을 위해 한국을 떠난 이후에는 다시 후배 걸그룹들에게로 분산되는 식이다.
11월, 가요계에는 두 개의 태양이 떠오른다. 소녀시대와 원더걸스가 차례로 국내 활동을 재개했기 때문이다. 2007년 데뷔 동기인 두 그룹은 해외 활동을 시작한 이후로 국내 활동 시기가 엇갈려 경쟁 구도를 그릴 일이 없었다. 해외에서도 상당한 위치에 오른 두 그룹의 동시 활동은 다시 볼 수 없을 진검승부다.
정규 3집 ‘더 보이즈’를 들고 돌아온 소녀시대의 콘셉트는 ‘변신’이다. 무대 위의 군무에서는 단연 으뜸이었던 소녀시대는 그간 의상 콘셉트에서도 통일성을 강조해왔다. 월드와이드 발매를 결정, 활동 무대를 크게 넓힌 이번 앨범에서는 확 달라진 콘셉트가 눈에 띈다. 이들의 트레이드마크인 통일성 보다는 개성을 살리는 데 치중했다.
음악적으로도 성장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역력하다. 흥행이 보장되는 후크송을 이번 앨범에서는 과감히 배제했다. 타이틀 곡 ‘더 보이즈’는 강렬한 비트가 인상적인 곡이다. 직전의 ‘런데빌런’에서 맛을 보여준 카리스마를 한껏 강조했고, 멤버 전원이 랩에 도전해 눈길을 끈다.
‘텔미’ ‘쏘핫’ ‘노바디’ 등을 히트시키며 레트로 열풍을 불러일으킨 원더걸스는 정규 2집 ‘비 마이 베이비’로 레트로 요정의 위상을 한 번 더 과시할 모양새다. 원더걸스는 앨범 발매에 앞서 공개한 티저영상에서 정규 2집의 콘셉트를 일부 공개했다. 영상 속 다섯 멤버는 특유의 비비드 컬러와 도트무늬가 눈에 띄는 의상을 입어 이번 앨범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했다.
필요한 것은 스피드
걸그룹 특집 시대
소녀시대와 원더걸스의 컴백을 누구보다 반색하는 곳은 바로 방송가다. 가요프로그램은 물론이고 예능프로그램, 다큐프로그램까지 걸그룹 특수를 노리고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그간 일부 멤버의 개별 활동만으로도 시청률 반등 등 큰 성과를 거둔 바 있는 방송가는 이번에야 말로 걸그룹의 수혜를 제대로 누릴 모양새다.
아이돌 홍보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SBS <강심장>은 11월8일 사실상 소녀시대 특집에 가까운 방송분을 내보냈다. 이날 <강심장>에는 소녀시대 윤아, 유리, 티파니, 태연 등이 출연했다. 윤아와 MC 이승기의 러브라인, 루머 해명 등이 전파를 탄 이날 방송분은 전국 기준 12.1%(AGB닐슨미디어리서치)의 시청률을 기록해 동시간대 1위에 올랐다.
이는 지난 방송분(9.9%)에 비해 2.2 포인트 상승, 동시간대 경쟁 프로그램인 KBS 2TV <승승장구>의 6.8%에 비해서는 곱절에 가까운 수치다. 그간 비등비등한 시청률을 기록하며 경쟁을 벌였던 두 프로그램은 소녀시대의 출연으로 엄청난 격차를 보여 ‘소녀시대 효과’를 실감했다.
‘강호동 쇼크’ 이후 단독 편성된 MBC <라디오 스타>는 소녀시대와 원더걸스를 차례로 출연시켜 채널권을 사수할 각오다. 9일 방송된 <라디오 스타> ‘뮤지컬 스타 특집’에는 소녀시대 티파니, 태연, 제시카가 출연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뮤지컬 무대 경험이 있는 세 멤버와 박해미, 임태경 등 뮤지컬계의 굵직한 스타가 출연해 입담을 과시했다.
국내 활동기간 평균 2개월, 아쉬운 이별이 남긴 것은 ‘돈~돈~돈’
“걸~들에게 불황은 없다”…팬사인회 당첨 위해 음반 사재기까지
원더걸스는 11일 KBS 2TV <뮤직뱅크>로 포문을 연다. 이에 앞서 9일 <강심장>, 10일 <라디오 스타>의 녹화에 참여했다. 뿐만 아니라 KBS 2TV <1대 100>, <출발 드림팀 2>, <스타 인생극장> 및 각 방송사 연예정보 프로그램 등 지상파는 한동안 두 걸그룹이 쥐고 흔들 모양새다.
소녀시대와 원더걸스의 이번 앨범 국내 활동 기간은 각각 2개월, 1개월이다. 이들은 방송 프로그램 출연으로 팬들의 갈증을 달램과 더불어 화보 촬영, 대규모 행사 등을 진행한다. 이미 음반이 발매된 소녀시대는 음반 판매처 곳곳에서 팬사인회를 진행 중이며, 보다 체류기간이 짧은 원더걸스는 팬사인회 진행 여부를 두고 논의 중에 있다.
앞서 발표했던 앨범의 프로모션 기간에 비하면 체류 기간이 다소 늘어난 추세지만 오랜 공백을 감안하면 길다고는 볼 수 없다. 두 그룹의 짧은 국내 활동 계획 탓에 웃지 못 할 부작용도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다. 마음이 급해진 팬들의 움직임에서는 소녀들을 만날 수 있다면 어떤 희생도 감내하겠다는 각오가 엿보인다.
팬들에게 있어 두 그룹을 가장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장소는 팬사인회 현장이다. 각 음반판매처에서 진행되는 이 팬사인회는 두 그룹의 음반을 구입하면 응모 자격이 주어지며 무작위 추첨을 거쳐야 참여할 수 있다. 일부 팬들은 당첨 가능성을 높일 요량으로 음반 사재기를 벌이는 등 경쟁 구도의 모양새가 좋지 않다.
여중생 김모(15)양은 소녀시대의 3집 팬사인회 참석 티켓을 얻기 위해 무려 10장의 음반을 구매했다. 김 양은 “처음엔 5장을 구매했는데 추첨에서 떨어졌다”면서 “다른 팬 사인회 자리라도 얻어 볼 요량으로 5장을 추가로 구매했는데 이번에도 당첨이 안 됐다”고 서운한 기색을 감추지 못했다.
얼굴만 볼 수 있다면
음반 사재기 강행
팬사인회 참석을 위한 음반 사재기는 비단 김양 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들이 사재기를 강행할 수 있었던 것은 복수 응모가 가능한 팬사인회 이벤트 방식 덕분(?)이다. 가수들의 사인회 이벤트가 진행되는 신나라레코드측은 “복수 응모가 가능하고 회수의 제한이 없다”면서 “10장을 사면 10번의 응모자격을 얻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팬사인회는 팬미팅에 비해 짧은 시간 팬과 소통하지만 좀 더 가까운 곳에서 잠시나마 일대 일로 스타를 볼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 스타의 입장에서도 작게는 수백만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에 달하는 거마비를 손에 쥘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홍보 수단이 아닐 수 없다. 다만 음반 사재기 등의 부작용에 대해서는 팬심을 이용한 장삿속이라는 지적이 있는 만큼 음반판매사와 소속사 양측 모두 한 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