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 사기분양 논란에 휩싸인 까닭

2009.11.03 10:03:09 호수 0호

‘허위광고에 부실시공’ 계약자한테 ‘뻥’쳤다(?)

대림산업이 건설한 ‘용인 마북 e-편한세상’을 향한 아파트 계약자들의 불만이 거세다. 아파트 분양 광고 당시 대대적으로 홍보했던 주변 도로 개설과 근린공원 조성이 모두 무산되자 계약자들이 사기분양을 주장하며 반발하고 나선 것. 게다가 최근 임시사용승인을 받아 입주를 시작한 아파트 곳곳에서 하자가 발견돼 부실시공 논란까지 일고 있다. 일부 계약자들은 비상대책위를 결성해 입주를 거부한 채 분양가 인하를 요구하는 한편 법적 소송 절차도 준비 중이다.

도로 개설·근린공원 조성 무산…계약자들 반발
입주 한 달 아파트 ‘하자투성’…곳곳 균열·누수


‘용인 마북 e-편한세상’의 아파트 계약자들이 시공사인 대림산업을 향해 사기분양을 주장하고 나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계약자들이 분양 당시 건설사가 광고한 아파트 주변 인프라 시설 대부분이 조성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허위광고로 인한 피해 보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



사라진 공원과 도로

논란이 되고 있는 아파트는 경기도 용인시 마북지구에 위치한 404세대 규모로 지난 2006년 12월 분양을 시작했다.
당시 대림산업은 “‘용인 마북 e-편한세상’은 입주시 아파트 인근으로 용인 마북-성남 도촌간 15.53㎞의 왕복 4차선 도로가 개설돼 편리한 교통망을 갖출 뿐만 아니라 단지 주변으로 6만여㎡의 근린공원이 조성돼 쾌적한 주거환경을 구성하게 된다”고 홍보했다.
모델하우스를 찾은 예비계약자들에게도 도로가 뚫리면 주변 교통권이 편리해지고 동시에 집값도 상승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부추겼다.

그러나 지난 10월 입주를 시작한지 한 달이 지난 현재까지도 아파트 주변 도로 개설과 공원 조성 사업은 공사 시작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확인 결과 당시 민간회사에서 제안서만 냈던 용인 마북-성남 도촌간 도로 건설 사업은 경기도의 적격성 검토 과정에서 ‘타당하지 않다’는 결정으로 사업승인이 반려됐다. 업계에 따르면 3년째 흙 한 줌 푸지 않고 있는 인근 마북근린공원 조성사업도 해당 부지가 문화재보호구역으로 조성이 불가능하게 됐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계약자들은 대림산업이 확정되지도 않은 도로 건설 사업과 근린공원 시설을 가지고 마치 노다지인 것처럼 허위광고 해 터무니없이 비싼 분양가를 책정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계약자는 “현재 마북동은 다른 지역과 달리 황무지나 다름없는 상태로 분양 당시 주변 인프라에 대한 개발 호재를 강조한 대기업의 광고가 입주민들의 선택에 절대적 영향을 끼쳤다”며 “이 같은 사실이 허위로 밝혀진 만큼 그에 따른 보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림산업측은 ‘허위광고는 말도 안 되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대림산업 한 관계자는 “도로 개설과 근린공원 조성사업은 분양 당시 용인시가 개발계획을 고시해 홍보에 활용한 것 뿐”이라며 “시행사측은 당시에도 계획이 수정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예비계약자들에게 충분히 인지시켜왔다”고 주장했다.

대림산업측은 계약자들이 사기분양을 주장하며 보상을 요구하는 속내가 용인시의 떨어진 부동산 시세 탓이라는 주장도 덧붙였다.
대림산업 관계자는 “현재 용인지역은 본사뿐 아니라 모든 건설사들이 계약자들과 분란을 겪고 있다”며 “용인지역 부동산 시세가 많이 떨어져 분양 당시 예상했던 프리미엄보다 적은 이득이 예상되자 건설사측에 책임을 묻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계약자들은 대림산업의 이 같은 입장에 반기를 들고 있다. 한 계약자는 “‘용인 마북 e-편한세상’의 경우 인근 다른 건설사의 아파트에 비해 훨씬 비싼 가격의 발코니 확장비용을 요구하는 등 폭리가 심하다”며 “대림은 자사의 이 같은 폭리행위는 숨긴 채 모든 책임을 계약자들의 욕심으로만 돌리려한다”고 비난했다.

그는 “계약자들은 지난해 5월부터 민원을 제기하는 한편 10월에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대림산업 본사를 방문해 항의시위도 벌였지만 묵묵부답으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대림산업이 끝까지 일관된 행동으로 버틴다면 법적 소송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림산업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계약자들은 현재 계약 해지 또는 분양가 15%인하, 발코니 무료 확장, 중도금 대출 후불이자 전액 감면 등을 요구하고 있다”며 “건설사 역시 책임이 없는 상황에서 계약자들의 무리한 요구를 들어주기는 힘들다”고 전했다.

이처럼 계약자와 대림산업간 입장차가 분명한 가운데 지난 10월1일부터 입주를 시작한 아파트 곳곳에서는 균열·누수 등의 하자가 발견돼 부실시공 논란까지 일고 있다.
입주민들은 거실 문이 휘어져 닫히지 않는다거나 동 출입구 벽면 누수, 단지 내 보도블럭 부실시공 등을 지적하며 대림산업이 부실시공을 한 것 아니냐고 주장하고 있다.

첫날부터 입주민 불만 폭주

한 입주민은 “입주하고 나서 보니 거실 바닥에 시공된 대리석과 바닥의 높이가 달랐다”며 “브랜드가치를 믿고 고가를 지불하며 입주한 새 아파트가 입주 첫 날부터 하자아파트인 게 탄로 났다”고 억울해 했다.
입주민들은 건설사의 늦어지는 보수처리에 대한 불만도 제기했다. 한 입주민은 “시공사인 대림산업은 지난 9월 아파트 품질검수단이 69곳의 문제점을 지적했음에도 보수처리를 미뤄 피해를 키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림산업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품질검수단이 일부 보안해야할 사안에 대해 지적해 당시 보수를 완료했다”며 “입주 초기 발생하는 불편한 사안에 대해서는 현장 A/S센터를 통해 신속하게 보수처리 할 것”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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