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이 꺼낸’ 라면값 변천사

2025.06.16 11:24:39 호수 1536호

처음 10원 지금은 2000원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식품업계에 불똥이 튀었다. 이재명 대통령이 비상경제점검 태스크포스에서 라면 가격을 언급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라면가격은 계속 올랐다. 하지만 라면가격을 잡는 것으로 모든 물가를 잡을 수 없다. 모든 물가가 오른 시기에 이재명 정부의 경제정책을 주의 깊게 봐야 하는 시국이다.



이재명 대통령이 ‘라면값이 2000원이 말이 되느냐’는 발언을 했다. 소비자 물가가 많이 높다는 것이다. 올해 라면 업체들의 도미노 가격 인상으로 2000원에 육박하는 라면 제품이 많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2000원 이상 제품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라면의 역사

전 세계에서 인스턴트라면은 한 해 1000억 개가 넘게 소비된다. 세계라면협회(WINA)에 따르면, 중국의 소비량이 가장 많고(연간 408억개), 인도네시아(139억개), 일본(53억개) 등의 순이다. 한국은 6위 소비국이다(34억개).

라면이 국내에 소개된 건 1963년 삼양식품에 의해서였다. 당시 삼양식품이 1963년 9월15일 ‘삼양라면’을 출시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라면이었다. 생산을 위한 기계와 기술을 일본의 묘조식품으로부터 도입해 가능했다.

라면은 출시 초기만 하더라도 라면을 생소하게 여기는 소비자들에게 큰 주목을 받지 못했다. 하지만 박정희정권의 혼분식 소비 권장 정책에 힘입어 대중화됐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우리 일상에 빠질 수 없는 식품으로 자리 잡게 됐다.


첫 출시된 삼양라면의 닭고기 수프를 포함한 라면 1봉지의 중량은 100g, 가격은 10원이었다. 당시 자장면 한 그릇의 가격이 20원이었던 점을 감안하면 그리 저렴한 편은 아니었다. 이후 농심(옛 롯데공업)이 1965년 라면 산업에 뛰어들며 경쟁 체제가 됐다.

라면 가격은 첫 출시 7년 만인 1970년에 밀가루 등 원가 상승 요인으로 20원으로 올랐다. 이후 50원(1978년), 100원(1981년)으로 인상됐다. 삼양식품은 첫 출시 후 30여 년이 지난 1994년에 원료 고급화를 선언하며 야채 수프 등을 첨가해 가격을 300원으로 올렸다.

이후 외환위기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자 450원(1998년)으로 뛰어올랐다.

이후에도 라면값은 계속 상승곡선을 그려왔다. 62년이 지난 지금 편의점 가격으로 라면 가격은 1000원에 달한다. 구체적으로 농심 라면 제품 중 신라면 대컵은 1500원, 신라면건면 대컵은 1800원이 됐다. 신라면툼바, 신라면블랙, 신라면더레드 용기면도 1800원이다.

1963년 삼양식품 첫 출시
외환위기 당시 450원으로

오뚜기에서 만든 참깨라면 대컵, 스낵면 대컵이 1800원, 진짬뽕 대컵, 열튀김우동 대컵, 열치즈라면 대컵, 열광라볶이, 짜슐랭 대컵, 마슐랭 마라탕은 가격이 2000원이다. 심지어 2000원이 넘는 제품도 있다. 미슐랭 마라샹궈는 2300원이고 빅컵누들은 2500원이다. 팔도 제품에선 킹뚜껑 대컵이 1800원이다.

해외 매출 비중이 80%에 이르는 삼양식품은 이번에 가격을 인상하지는 않았으나 핵심 제품인 불닭볶음면 제품군의 가격 편차가 크다. 봉지 라면 기준 불닭볶음면은 1250원이지만 까르보불닭볶음면은 1700원이며 불닭볶음탕면은 1800원이다.

라면 가격이 오르면서 분식집에서 판매하는 라면 한 그릇 가격은 5000원을 넘기도 한다. 분식 프랜차이즈인 고봉민김밥과 김가네에서는 일반 라면이 매장에 따라 4500∼5000원이고, 떡 등을 넣으면 더 비싸진다.

프랜차이즈가 아닌 일반 분식집에서도 대체로 일반 라면은 4500원이고, 떡이나 치즈가 들어가면 5000원 수준이다. 짬뽕라면 등은 6000원에 판매된다.

통계청의 소비자물가지수로 분석하면 출시보다 두 번의 인상이 있었던 1978년 14.477%에서 지난해 177.84%로 증가했다. 해당 지수는 지난 2020년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치솟은 라면값에 이 대통령은 지난 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2차 비상경제점검 태스크포스 회의에서 “물가 문제가 우리 국민들에게 너무 큰 고통을 주기 때문에, 현황과 가능한 대책이 뭐가 있을지 챙겨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오늘은 그 점을 하나 챙겨봐야겠는데, 최근 물가가 엄청나게 많이 올랐다고 그러더라”며 “라면 한 개에 2000원(도) 한다는데 진짜냐?”고 물었다. 이는 최근 외식 프랜차이즈를 비롯해 식품 기업들이 무더기로 제품 가격 인상을 한 것을 두고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소비자물가지수 14배 올라
2023년 인하 후 원상 복구

지난해 12월 윤석열 전 대통령의 계엄 선포 이후 올해 5월까지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했던 식품·프랜차이즈는 60여곳에 이른다.

익명을 요청한 한 식품기업 관계자는 “여러 가지 요인을 검토해 제품 가격 인상을 단행했기 때문에 가격을 다시 내리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원가가 내려간다면 제품 가격 조정 가능성도 있지만 그럴 가능성도 낮다”고 진단했다.

복수의 식품업계 관계자들은 정부의 물가 안정 대책이 나올 경우 적극 동참하겠지만, 최근 가격 인상은 원가 부담 가중에 따른 불가피한 상황이었다고 하소연하기도 했다.

이미 윤석열정부 당시 라면 가격은 한 차례 인하된 적이 있기에 또 다시 인하되긴 어렵다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나온다.

지난 2023년 6월18일 추경호 부총리가 한국방송 프로그램에 나와 “작년 9월, 10월에 라면값을 크게 올렸는데, 1년 전 대비 약 50% 밀 가격이 내렸고 지난해 말 대비로 약 20% 정도 내렸다”며 “제조업체에서도 밀가루 가격으로 올랐던 부분에 관해서는 다시 적정하게 가격을 좀 내리든지 했으면 좋겠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틀 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성명을 냈고, 다음날 한덕수 총리가 공정위의 담합 조사를 거론하며 대립했다. 같은 달 말 농심이 7월부터 신라면을 1000원에서 950원으로 내리기로 하는 등 결국 라면 회사들이 손을 들며 줄줄이 가격을 내렸다. 무려 13년 만의 인하였다.


한 경제학과 교수는 “지난 2023년 정부의 압박으로 가격을 내렸다가 최근에서야 가까스로 원상복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윤석열정부에서 라면값 인하로 ‘서민을 돌보는 정부’라는 이미지를 사려 했지만 실패한 상황에 이재명정부에서도 같은 일을 반복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고 진단했다.

업계 초긴장

근본적인 경제 문제를 해결해야 라면값이 잡힌다는 의견도 있다.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는 “화폐 가치 하락, 원자재와 인건비 문제, 부동산 임대가격 상승은 가격 인상을 부추기는 요소”라며 “정부가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가격을 내리라고 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실제로 전체 소비자물가지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00분의 2.4에 불과할 정도로, 가계 살림에 끼치는 영향이 적다는 것이 대부분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kcj5121@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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