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한중 합작 영화 들어간 오혜성 감독 & 안선민 대표

2016.07.04 10:46:03 호수 0호

“대륙 프로젝트, 꼭 성공시키고 싶어요”

[일요시사 취재2팀] 최현목 기자 = 오혜성 사막여우픽쳐스 대표감독이 영화계로 돌아온다. 다수의 CF와 뮤직비디오를 촬영하며 입지를 넓혔지만, 결국 그에게 종착지는 영화였다. 마음을 먹은 순간부터 꼬박 5년이란 시간 동안 공들여 영화 <태양>의 시나리오 작업에 몰두했고, 이제 그 결실을 맺을 순간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일요시사>는 오 감독, 공동기획자인 안선민 청담AK아카데미 대표 두 사람과 함께 영화와 꿈, 그리고 비전에 대한 담론을 나눠봤다.



“가슴이 뛴다.”

<찜>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비밀> 등에 참여했던 오혜성 사막여우픽쳐스 대표감독은 그렇게 자신의 소회를 밝혔다. ‘사막여우’라는 브랜드는 큰 귀를 열고 세상의 목소리를 듣겠다는 그의 철학과 닿아있다. 제작을 앞두고 있는 영화 <태양>에서도 이러한 그의 기질이 녹아들 예정이다.

오 감독은 그간 내실을 다져왔다. 끊임없는 각색으로 스토리에 맛과 멋을 더했다. 안선민 청담AK아카데미 대표와의 MOU는 영상에 깊이를 더해줄 예정이다. “세상에 희망을 보여주고 싶다”는 오 감독과 안 대표는 도약을 위한 웅크림을 끝냈다. 다음은 오 감독과 안 대표와의 일문일답.

- ‘사막여우’와 ‘AK아카데미’가 생긴 지는?
▲오: 사막여우는 창립한 지 3년반 정도 됐다. 그동안 차별화된 제작사가 많이 없었다. 그래서 ‘창조 브랜드 스토리텔링’이라는 컨셉을 잡고 기존에 영상을 스토리텔링화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공장에서 찍어내듯이 하는 게 아니라 창조적 비전을 가지고 임하고 있다. 그동안 뮤직비디오, 광고 등에 집중해왔다면 올해부터는 영화 쪽에 포커스를 둘 계획이다.

▲안: AK아카데미는 3년 조금 지났다. 장나라, 다비치, 휘성 등 200여명 이상을 지도한 안진우 원장님을 필두로 뛰어난 실력을 가진 스텝들이 많다. 학생들을 키워내는 일은 물론 JYP, FNC 등 주변 기획사들과 함께 작업하기도 한다. 그동안 운영에만 집중해왔지만, 지금은 수장으로서 방향키를 잡고 프로젝트를 수행 중이다.


- 독자들 입장에서는 아직 생소할 수 있다. 대표할 만한 작품이 있다면?
▲오: 광고는 제일기획과 일을 많이 했다. 삼성전자 ‘옙’이라든지 ‘피자헛’ 광고도 했다. 첫 뮤직비디오로 김경호의 ‘아버지’를 찍었다. 그 외 손호영의 ‘I KNOW’ 샤인 ‘SOS’ 등이 있다.

▲안: 학생을 키워내는 보컬 아카데미에서 올해 처음 엔터테인먼트를 시작했다. 우리는 TSP오디션을 자체적으로 꾸준히 진행 중이다. 올해부터는 AK엔터테인먼트의 이름을 걸고 오디션을 볼 것이다. 작업한 앨범 중에 잘된 것들이 많다. 지난해 높은 시청률이 나왔던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 OST 중 하나도 우리 아카데미에서 작품으로 들어갔던 것이다. 가수 김범수의 앨범도 이곳에서 작업해 앨범으로 나갔다. JYP 신인 친구들과도 작업을 많이 했다.
 

- 두 회사가 MOU를 맺었다. 영화 제작사와 보컬 아카데미의 만남이 이례적이다.
▲안: 영상은 음악이 없으면 벙어리다. 음악이 배경으로 깔려야 감정이 깊어질 수 있다. 오 감독을 알게 된 건 지난해 사막여우에서 진행한 쇼케이스를 통해서다. 서로 많은 대화를 나누게 됐고 자연스레 MOU로 연결됐다. 이후 영화 <태양>의 마지막 시나리오 각색 작업에 참여하면서 지금까지 오게 됐다.

- 한중 합작 영화 <태양>은 어떤 영화인가?
▲오: 이 영화는 우리가 사는 데 있어서 한번은 생각해봐야 할 생명에 대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버려진 폐창고에서 한 생명이 태어난다. 세상에 버려진 아이다. 그렇게 덩그러니 태어난 아이가 어떻게 살아갈까. 결국 사회라는 울타리에서 살아야 한다.

이런 생명이 성장하면서 다른 누군가를 만나고 피붙이가 아닌 사회적 가족이 형성된다. 세상에 버려졌지만, 가족이란 울타리가 만들어짐으로써 희망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얘기다. 핵심 메시지는 그래도 세상은 살아볼 만하고 난 혼자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 속에는 ‘음악’이라는 카타르시스가 존재한다.

5년간의 시나리오 작업, 내년부터 슈팅
청담AK아카데미와 협업 “오디션 열겠다”

- 스토리라인 내에는 오디션이 들어가 있다. 굳이 오디션을 장치로 설정한 이유는?
▲안: 포기하지 않으면 결국 그 꿈이 이루어진다는 코드가 영화 속에 들어있다. 오디션이라는 게 그렇지 않나. 원석을 보석으로 만들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이면서 원석을 찾는 사람 입장에서는 가장 쉽게 찾을 수 있는 길이다. 영화 내에서뿐만 아니라 실제 한중 오디션을 통해 발굴된 친구가 영화에 투입될 예정이다.

▲오: 영화 내 오디션 얘기를 잠깐 해보면 등장인물들이 의기투합해 한중 합작 오디션인 <슈퍼스타 선발대회>에 참여하게 된다. 한국 최고의 래퍼를 꿈꾸는 공달수라는 캐릭터, 엄마를 찾기 위해 한국에 왔으며 노래와 기타를 잘 치는 중국인 여학생, 부모와의 갈등으로 집을 나와 클럽 DJ를 꿈꾸는 재력가 집안의 딸 등 작은 모티브들이 주인공 태양과 만나 하나가 된다. 오디션은 그런 친구들을 연결해주는 매개체다.

- 실제 오디션이 영화로까지 이어진다는 것인가.
▲안: 그렇다. 그러나 오디션의 목적이 영화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다. 말 그대로 슈퍼스타 선발대회다. 연기, 댄스, 모델라인 등 분야별로 뽑을 것이다. 여기 한국에서의 오디션뿐만 아니라 중국에서의 오디션을 위해 최근 상해에 지사를 설립했다. 중국에서도 엔터테인먼트를 계속 진행할 것이다. 영화를 위한 단발성이 아닌 영속성을 가진 오디션이 될 것이다.

▲오: 캐스팅을 위한 오디션은 국내에서도 많이 진행되지만 실제 비중 있는 역할로 이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영화를 단순히 홍보하는 마케팅 정도로만 활용한다. 그러면 안 된다. 발탁된 친구들을 직접 투입해서 흐름을 이어가는 게 중요하다. 마케팅만이 아닌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영화는 일부일 뿐 공연, 문화 콘텐츠, 엔터테인먼트를 열었을 때 그 친구들에게 무대를 만들어 줄 생각이다. 상해지사는 ‘토털 문화 콘텐츠’의 초석이라 할 수 있다.


- 시기는 언제로 계획하고 있나.
▲안: 중국의 오디션은 9∼10월 계획 중이다. 한국은 10∼11월 정도에 열릴 것이다. SNS를 통해 홍보할 생각이다.

▲오: 영화는 올해 하반기까지 투자 유치, 메인 캐스팅에 집중할 생각이다. 내년에 슈팅(촬영 시작) 들어가서 하반기에 개봉하는 것으로 플랜을 짜고 있다.

- CF감독 출신 영화감독이 대체로 영상은 화려하나 만듦새에 있어서 매끄럽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어떻게 생각하나?
▲오: CF감독은 메커니즘이나 테크니션한 측면에서 실력이 높다. 한 달에도 수십편을 촬영하기 때문이다. 그러다보면 감성적인 것보다 기술적인 부분을 많이 고려하게 된다. 그런 세월이 오래 지속되면 고착화되어 버린다. 실제 CF감독이 영화감독으로 성공한 케이스는 손가락에 꼽을 정도지 않나.

정답은 없다고 생각한다. 다만 감독이 직접 쓴 시나리오로 촬영한다면 자신의 영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본다. 4~5년 동안 써서 만든 시나리오가 한중 합작 영화 <태양>이란 작품이다. 이 프로젝트를 꼭 성공시키고 싶다.

▲안: CF나 여타 다른 영상만 찍은 사람이라면 우려한 상황이 나올 수 있지만, 본인이 시나리오를 직접 작성한 감독이라면 그런 염려를 놓아도 될 것이다.


[오혜성은?]

▲서강대 언론대학원 연출과 수료
▲일본 ARK FILM(CF 광고) 연수
▲CHINA GLOBAL CEO SUMMIT 과정 이수
▲사막여우픽쳐스 대표 감독


[안선민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대학원 졸업
▲삼성 CEO과정 수료
▲세계 로터리 클럽 정회원
▲청담AK아카데미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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