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재계의 최대 이슈는 ‘상생협력’이다. 지난달 이명박 대통령이 상생 경영을 주문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기업들은 상생협력 방안을 찾는 데 골머리를 앓고 있는 모습이다. 이 가운데 포스코에 재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포스코는 이미 2005년부터 상생협력을 체질화시켜온 때문이다. “‘배제(or)’가 아닌 ‘공생(and)’의 정신을 추구한다”는 국민기업 포스코. 이들이 중소기업과 더불어 사는 법을 들여다봤다.
2005년 중소기업 지원 전담조직을 신설…상생협력 ‘골몰’
공급 안정성 보장·기술협력·마케팅 등 그룹차원 토털 지원
포스코에게 있어 상생협력은 이미 체질화돼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미 2005년부터 중소기업 지원 전담조직을 두고 상생협력에 골몰해온 때문이다. 이어 2008년 11월에는 상생협력 실천사무국으로 확대·개편하면서 포스코패밀리 차원의 일관된 상생협력 추진,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우수 중소기업 육성, 상생협력을 기업문화로 만든다는 기본방향을 설정했다.
상생협력 체질화
그리고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중소기업 경영현안 해소를 위해 다양한 상생협력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포스코패밀리 협력 네트워크의 건전성 확보에 크게 기여했다. 2009년 5월 처음 개최된 ‘포스코그룹 상생협력협의회’는 그룹 차원으로 상생협력이 확산되는 기폭제 역할을 했다.
뿐만 아니라 분기 단위 상생협력임원협의회와 격월로 개최되는 실무협의회를 통해 패밀리 차원의 상생협력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추진방향과 목표를 재점검함으로써 상생협력 활동이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고 있다.
상생협력 방안으로 포스코는 협력 중소기업의 자금 구득난 해소를 위해 총 7300억 원 규모의 금융지원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2008년 20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 특별펀드를 조성하고 협력기업 지원 펀드를 1000억원에서 2000억원으로 대폭 확대했다. 이어 2009년에는 신한·우리·기업 은행과 공동으로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에 출연하는 상생보증 프로그램을 통해 출연금 200억원의 16.5배인 3300억원의 대출지원이 협력 중소기업에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연구개발(R&D) 인력 수급이 어렵고 고가의 시험연구장비 보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 중소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 지원에도 양팔을 걷어붙였다.
이를 위해 2006년 9월 포스텍·RIST 등 7개 연구기관과 함께 660여 명의 기술자문단을 구성하여 기술컨설팅, 시험연구장비 무상이용 지원 등 맞춤형 중소기업 기술지원 프로그램인 테크노파트너십을 운영하고 있다.
현재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모두 72개사. 연인원 4218명이 참여해 1763회의 기술자문과 733회의 시험분석을 지원했다. 2010년부터는 자체 기술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는 포스코건설·포스코특수강·포스코강판 등 5개 계열사에서도 자체적으로 테크노파트너십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훈련에도 열심인 모습이다. 포항·광양 및 서울에서 보유중인 우수한 교육시설과 인력을 활용, 중소기업 임직원의 직무능력 향상과 우수인력의 양성을 지원하는 중소기업 직업훈련 컨소시엄을 운영 중이다. 42개 과정의 집합교육과 46개 과정의 e러닝 교육을 통해 지난 2009년 2만8400명의 중소기업 인력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2010년에도 3만6800여 명의 중소기업 인력에 대한 교육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포스코 패밀리사 임원 및 부·실장급을 대상으로 매월 1회 실시되는 토요학습에 협력 중소기업 CEO가 참석토록 함으로써 대내외 경영환경에 대한 이슈와 트렌드 변화, 리더십 이슈 및 교양문화 강좌 등 포스코패밀리로서의 일체감 조성은 물론 협력 중소기업의 경영 마인드 함양을 도모하고 있다.
중소기업과 공동으로 개선활동을 수행하고 그 성과를 공유하는 ‘베니핏 쉐어링(Benefit Sharing)’은 포스코가 국내 최초로 도입한 상생협력의 대표 브랜드다.
2004년 도입 이래 현재까지 548개사가 1062개 과제에 참여해 289개사에 532억원의 성과보상이 이루어졌다. 과제에 참여한 중소기업은 성과발생 시 3년간 연간 절감금액의 최대 50%를 보상하고 장기계약권·물량확대·공동특허 등의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중소기업의 지속가능 성장은 수주물량 확보에 달려 있다. 포스코는 중소기업에 대한 발주물량 확대를 위해 사업타당성 단계에서 중소기업 구매가능 품목을 사전에 발굴, 분할 발주하고 있다. 또 전문공사 및 50억원 이하의 공사로서 전문 기술력과 조업 관련도가 낮은 공사는 중소기업 공사발주제도를 활용 중이다. 2009년 분할 발주를 통해 1922억원을, 중소기업 공사발주제도를 통해 4882억원어치의 물량을 중소기업에 발주했다.
또 포스코는 중소기업의 원자재 구득난 해소를 위해 자동차 부품사 등 기간산업 중소 고객사에 대한 판매량을 2009년 92만톤에서 2010년 134만톤으로 증량했다. 중소기업이 포스코재뿐만 아니라 국내외 타사재를 구매해 발생하는 가공문제 등에 대해서도 포스코의 품질 노하우를 활용하여 적극 해결해주는 ‘중소고객사(Solution Providing)’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 태국과 인도의 해외 SCM기지에 중소기업 제품 홍보관을 개설해 운영 중이며, 중소 고객사의 2차 제품 수출 입찰 시 포스코가 소재 가격을 제시하여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확대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중소 주물선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물선 가격인상 적용 유예 및 가격할인 제도 등을 운영 중이다. 또 중소 고객사의 판매대금 현금입금에 대한 금융혜택 부여, 판매보증 수수료 지원, 운송대금의 전액 현금결제 등을 통해 중소 고객사의 자금부담 경감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상생협력 방안 발표
최근 포스코는 ‘포스코패밀리 상생 협력 및 공정거래 협약식’을 개최하고 상생 협력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협약식에서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상생협력이 대중소기업 간 양극화 해소는 물론, 공정한 사회 질서 구축과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 실천방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다 같이 협력해 나가자”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중소기업과의 ‘더부살이’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포스코가 상생협력을 어떻게 이끌어 나갈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