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창업시장 결산(中) - 자고 나면 또 생겨도 잘된다

2021.12.13 10:28:12 호수 1353호

불황에도 잘되는 업종은 있다. 창업환경의 변화가 새로운 기회가 되기도 하고, 그 변화에 혁신적으로 대응하면 오히려 전화위복의 기회가 되기도 한다.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사태 2년 차인 올해도 그러한 현상이 나타나면서, 환경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한 브랜드는 상대적으로 빠른 성장을 이어가기도 했다.



국내 원두커피 시장은 1999년 스타벅스가 서울 이화여대 앞에서 1호점을 개설한 이후 커피빈, 할리스 등 몇몇 브랜드가 이어 등장한 후 성장을 거듭했다. 2008년 카페베네가 등장하고 아메리카노 등 원두커피의 붐이 일기 시작해 투썸플레이스, 엔제리너스, 파스쿠찌 등 대기업 브랜드와 탐앤탐스 등 중소기업 브랜드가 대거 나오며 고급 원두커피 시장을 확장시켜 나갔다.

대세

2010년대 고급 원두커피 시장의 팽창 속에 틈새시장을 비집고 당시 중저가 카페 브랜드인 이디야커피와 커피베이 등이 성장했다. 그 후 최근 10년간 초저가 원두커피 선도 브랜드인 빽다방을 필두로 메가엠지씨커피, 컴포즈커피, 더벤티 등이 급성장하면서 커피 전문점 시장에서 대세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커피 전문점은 외식업 중 비교적 점포 운영이 쉽다는 장점과 창업 시 여유로운 매장 운영 이미지로 10년 넘게 시장에 진입하는 창업자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올해만 1만6000여개 점포가 생길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중 매장 면적이 33㎡ 이하인 포장·배달 전문점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0%에 달한다.

특히 지난해와 올해 가장 크게 성장한 업종은 단연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이 1500원 선인 저가 커피 전문점이다. 33㎡ 이상인 저가 커피 전문점까지 포함하면 올해 전체 창업자 중 카페 창업자는 50%가 훌쩍 넘을 것이라는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측이 뒤따른다.


지난해 선두그룹 4개 브랜드가 총 1000여개의 점포를 열었는데, 올해는 이들 빅4 브랜드만 1500여개의 점포가 증가하는 기염을 토했다. 선두주자인 빽다방은 올해 250여개 점포가 늘어나면서 연말 기준 970여개 점포가 자리해 탄탄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고, 메가MGC커피는 올해까지 3년 연속 400여개 점포를 개설하면서 이미 점포 수가 1600개를 넘어섰다.

그리고 부산에서 시작한 컴포즈커피와 더벤티도 올해 성장세에 있다. 컴포즈커피는 이미 550개점을 넘겼고 연말 기준으로 점포가 1300개 내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벤티 역시 연말 기준 270여개 점포가 증가해 780여개 점포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저가 커피 4위 브랜드인 더벤티의 선전이 돋보인다. 충북 진천에 대지 2만3100㎡(약 7000평), 건평 1만3200㎡(약 4000평) 규모의 로스팅, 파우더 공장을 설립함으로써 미래 성장의 기틀을 다졌다. 내년에는 올해 구축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400개 이상 점포를 개설한다는 것이 본사 측의 계획이다.

이에 비해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이 4000원대인 고가 커피와 3000원대인 중간 가격대 커피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사회적 거리두기의 여파에서 벗어나지 못하면서 몇몇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특히 점포 수 1위 브랜드인 이디야커피의 타격이 컸다.

고객의 수요가 테이크아웃 저가 커피로 쏠리며 이디야커피의 지난해 점포 연평균 매출이 2억원 이하로 많이 떨어졌다. 저가 커피 점포 연평균 매출액 1위인 빽다방과는 무려 1억원 이상 차이가 나고, 저가 커피 4위 브랜드인 더벤티와 연평균 매출액이 비슷했다.

올해도 이 추세는 이어간다는 것이 창업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따라서 이디야커피는 향후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영업 전략을 들고 나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커피’ 외식업 중 비교적 점포 운영 쉬워
발 빠르게 대처한 브랜드 상대적 성장

그러나 이와 같은 저가 커피브랜드의 가파른 성장에도 불구하고 저가 커피시장을 바라보는 창업 전문가들의 시선은 곱지 않다. 이미 과당경쟁에 접어들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빅4 브랜드 외에도 올 한 해에만 수십개의 브랜드가 새로 생겨, 그야말로 제 살 깎아 먹기 경쟁에 곧 돌입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 시간이 갈수록 인건비와 원부재룟값의 상승이 예상돼 언제까지 1500원 대를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편의점 커피, 캔커피, 캡슐커피, 무인 고급자판기 점포 등과도 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리나라보다 몇 년을 앞서간다는 일본의 경우 저가 커피 브랜드는 거의 다 사라지고 고가 커피와 저가 커피인 편의점커피 및 캔커피 위주로 시장이 재편돼 지금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따라서 창업자들은 향후 이러한 흐름을 예상하고 커피 전문점 창업에 나서야 할 것이다. 품질 좋은 원두 및 원부재료의 원활한 공급을 담보하는 동시에  전문점으로서 메뉴에 차별화가 있어야 하고,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며 브랜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튼튼한 본사를 골라야 한다. 검증되지 않는 가맹본부의 달콤한 말에 속으면 낭패를 볼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인기

저가 품목에 대한 인기는 다른 업종에서도 나타났다. 얼어붙은 소비심리에 부응한 이들 업종은 가격은 낮추고, 양은 줄여서 다양한 메뉴를 선택하게 하는 전략으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살얼음 맥주로 최근 몇 년간 인기몰이 했던 역전할머니맥주는 올해도 100개 이상 점포가 개설됐고 780여개의 점포로 늘어났다.

비슷한 콘셉트의 브랜드도 다수 등장하면서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이들 브랜드는 다양한 저가 메뉴를 맛있게 제공함으로써 젊은 층에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 신 메뉴를 수시로 출시하고 있는 것도 인기 요인 중 하나라고 창업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저가 수산 요리 전문점 어사출또 역시 큰 인기를 끌었다. 전국 120여개 점포가 있으며, 점포당 연평균 매출이 6억원이 넘을 정도로 대박을 터뜨렸다. 경남 통영에서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가두리 양식장에서 올라오는 활어회, 세꼬시, 해산물, 구이 및 요리, 식사와 매운탕, 세트 메뉴까지 거의 모든 수산 요리 메뉴를 소주 한 잔과 함께 즐겨도 1인당 객단가 1만5000원 이내에 먹을 수 있는 게 인기 요인이었다.

해산물 신선도와 가격 만족도, 가맹점주 마진율 모두를 보장하는 것이 수산 요리 전문점의 승패를 좌우하는 관건인데, 직영 양식장을 운영하는 어사출또가 바로 그 요건을 충족하고 있다는 것이 외식 전문가들의 평가다. 향후 위드코로나 시대가 정착되면 더욱 선전이 기대되는 업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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