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권·대권 분리 도입 왜 했나

2011.05.23 14:27:17 호수 0호

박근혜 견제 위한 ‘홍준표 작품’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당권·대권 분리’가 이슈로 떠올랐다.

당권·대권 분리는 모든 권한이 대통령에게 집중되는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줄이는 정치개혁의 첫 과제로 지난 1970년대부터 제시되어 왔다.

한나라당에서 대통령 후보가 대선 출마 전에 당직을 내놓는 방식의 당권·대권 분리가 이뤄진 건 2005년 11월 당헌·당규 개정을 통해서다.

최대 수혜자 이명박 대통령
최대 피해자 박근혜 전 대표



지난 2005년 당 혁신위원장을 맡고 있던 홍 의원은 혁신위 간사였던 현 박형준 청와대 사회특보 등과 ‘혁신안’을 만들어냈다. 혁신안의 핵심은 당권·대권 분리와 9인 집단지도체제 도입, 그리고 대의원 20%, 당원 30%, 일반국민 30%, 여론조사 20%의 대선 경선룰 확정 등이었다.

홍 의원 등은 당권·대권 분리를 위해 2006년 지방선거 이전에 박 전 대표가 대표직에서 물러나고 조기 전당대회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표는 “받아들일 수 없다. 불가피한 일이 없는 한 임기를 끝까지 채우겠다”고 맞섰다.

하지만 당시 소장파는 혁신안 원안 고수를 강하게 주장했다. 박 전 대표의 경쟁자였던 이명박 후보 진영 역시 “혁신안 원안이 그대로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결국 박 전 대표는 혁신안 원안을 받아들였다. 그 결과 박 전 대표는 대선 1년 6개월 전인 2006년 6월 대표직에서 물러났다. 이후 2007년 8월20일 치러진 대선후보 경선에서 박 전 대표가 이 후보에게 패함으로써 당헌·당규 개정의 최대 수혜자는 이명박, 최대 피해자는 박근혜란 평가가 쏟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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