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창업, 복합화로 승부한다

2016.07.04 09:23:59 호수 0호

카페의 색다른 변신

커피 복합화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 중저가 커피전문점과 1000원대 커피를 내놓는 편의점들과 차별화, 매출과 수익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식사·커피 1만원 안팎에 즐겨 인기
수익성 떨어지는 커피전문점 대안

커피에 브런치나 다이닝, 디저트, 맥주 등 전혀 다른 업종이나 보완적 상품을 결합한다. 커피에 어울리는 것을 더해 매출을 높이거나, 카페에 긴 시간 머무르면서 다양한 먹거리를 소비하게 하는 것이다. 커피와 함께 브런치, 디저트 등을 즐기는 브런치카페나 디저트카페가 대표적이다. 창업전문가들은 브런치카페는 적자에 허덕이거나 임대료가 높아 생산성이 떨어지는 카페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브런치카페는 커피에 브런치와 다이닝 메뉴를 1만원 안팎에 즐길 수 있어 인기다. 브런치는 원래 아침 식사를 뜻하는 브랙퍼스트(breakfast)와 점심식사를 뜻하는 런치(lunch)의 합성어다. 보통 아침과 점심 사이 가볍게 하는 식사를 뜻했으나 지금은 전문화된 음식 메뉴로 떠올랐다. 늘어나는 중저가 카페와 편의점 등 저가 커피와의 차별성이 없어지면서 커피만으로 꾸준한 매출을 확보하기 힘든 중대형 커피전문점들이 갓 만든 식사 메뉴나 디저트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업종 보완성 높여

‘더브라운’은 커피와 음료에 브런치와 샌드위치 등 식사메뉴와 디저트를 더해 인기몰이 중이다. 프랑스식 오픈샌드위치, 에그베네딕트 등 유러피안 브런치와 다이닝 메뉴를 맛볼 수 있다. 1만원 안팎의 합리적인 가격에 브런치와 아메리카노를 함께 맛볼 수 있는 세트메뉴가 인기다. 커피 품질도 높다. 콜롬비아, 브라질 등 고품질 생두만을 선별, 국내에서 직접 로스팅한 원두만을 사용한다.


서울 방이동, 대치동 등 아파트밀집지역이나 경기도 성남 분당, 동탄 등 신도시에 위치, 30~40대 주부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퍼지면서 지역 브런치 맛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림픽공원점과 대치점의 경우 인근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부들이 아이들을 학교에 보낸 후 낮 시간대나 저녁 시간에 식사나 모임을 갖기 위해 많이 들른다. 홀과 구분된 단독룸은 예약 없이는 이용하기가 힘들 정도다. 가볍게 배를 채울 수 있는 식사메뉴와 디저트를 커피와 함께 주문하기 때문에 일반 커피전문점에 비해 객단가가 높은 편이다.

운영도 간편하다. 브런치 메뉴는 전문 쉐프가 직접 교육한다. 본사가 자체 베이커리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과 국내에서 로스팅한 원두를 정기적으로 매장에 공급하기 때문에 복잡한 제조과정 없이도 어느 매장에서나 일정한 맛을 구현 할 수 있다. 베이커리는 완제품과 반제품을 제공, 매장에서는 간편하게 오븐에 굽기만 하면 된다. 본사가 최신 트렌드에 맞는 베이커리 제품을 개발, 시즌별로 선보인다.

최근 커피전문점에서 맥주를 판매하는 일이 흔해졌다. 특히 저녁시간에 인적이 뜸해지는 골목가에 위치한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이러한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커피 판매가 줄어드는 저녁에 손님들의 발길을 붙잡아 매출을 올리려는 전략이다. 카페에서 책도 읽고 맥주나 와인 한잔할 수 있는 ‘책맥’도 성행하고 있다.

‘폴바셋’은 현재 8개 매장에서 생맥주를 판매하고 있다. 서울 반포동 논현역 근처에 위치한 커피전문점 ‘타다’와 합정동에 있는 ‘카페비닷’는 커피와 함께 맥주 등 주류를 판매한다. 특히 ‘카페비닷’은 맥주, 와인, 칵테일 등 다양한 술을 선보이며 젊은층의 인기를 끌고 있다. 맥주를 마시면서 자유롭게 여유로운 분위기에 책을 볼 수 있어 인기다. 일본에서는 퇴근길에 가볍게 한잔 한다는 의미의 ‘조이노미’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커피전문점에서 주류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적절한 매칭 중요

커피에 와인과 맥주 등을 판매하는 ‘스타벅스 이브닝스’ 1호점이 도쿄역 건너편에 위치한 마루노우치 오피스가에 지난 3월 문을 열었다. 스타벅스 이브닝매장은 미국과 영국에 이어 일본이 세 번째다. 일본 점포의 주 타깃층은 30~40대 직장 여성이다. 이들이 일을 끝내고 혼자 가볍게 술을 마시고 싶어도 바(Bar)나 선술집(이자카야)에 들르기가 쉽지 않은 점을 고려했다. 마루노우치는 오피스가 몰려 있는 곳이다.

불황기 창업시장의 대표적인 추세 중 하나가 복합화다. 최근 외식업뿐만 아니라 판매업이나 서비스업에서도 동시에 복합화가 이뤄지고 있다. 매출의 시너지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는 아이템 복합화로 불황 탈출의 길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복합화를 할 경우 보통 20~30% 이상 매출 상승효과를 볼 수 있다. 복합화는 매출 증대에 효과적인 전략이지만, 적절하게 구사하지 않으면 오히려 해가 되기도 한다. 특히 궁합이 맞는 아이템을 결합하면 강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오히려 점포 색을 흐려 경쟁력을 저하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주요 소비층의 특징과 선호도를 철저하게 분석한 후 결합 가능성을 면밀히 따져보는 작업을 선행해야 한다. 각각의 아이템 품질을 전문점 수준으로 높여 제품 경쟁력을 갖추는 것도 필수다. 또 재고가 늘어날 수 있으니 짜임새 있는 상품 구색 및 재고 관리에도 신경 써야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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