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4곳 매출액, 대형마트 1곳에 못 미쳐

2013.10.15 09:50:47 호수 0호

대형마트 규제해도 전통시장 안가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지원 줄어

정부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대형마트에 규제를 가하고 있지만 별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통시장 네 곳에서 팔린 물건 값을 다 더해도 대형마트 한 곳의 매출액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김한표 새누리당 의원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전통시장 매출은 20조1000억원으로 2011년 21조원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시장 매출은 2008년 22조3000억원, 2009년 22조원, 2010년 21조4000억원으로 해마다 감소하는 추세다.
반면 지난해 대형마트 매출은 44조4000억원을 기록, 전년 35조9000억원에 비해 크게 늘어났다. 2011년 기준으로 전통시장 한 곳당 매출액은 163억원이고 전통시장 점포 수는 18만6192개로 한 점포당 연 매출액은 1억1200만원으로 추산됐다.
정부가 지난해 초부터 영업시간 제한, 의무휴업 시행 등을 도입했지만 소비자들의 구매 방식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한 것이다.
소비자들은 오히려 시간이 흐를수록 전통시장에서 대형마트로 발걸음을 옮기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2008년 대형마트의 매출은 31조9000억원으로 전통시장 매출 22조3000억원의 1.43배였지만 지난해엔 2.21배로 높아졌다.
2011년 기준으로 전통시장은 1283개로 전통시장 한 곳당 매출은 163억원 수준이었다. 대형마트는 472곳으로 한 곳당 평균 매출은 760억원으로 집계됐다. 단순 비교하면 전통시장 4.7곳의 매출이 대형마트 한 곳의 매출과 같다는 얘기다.
대형마트 규제가 시작된 이후 대형마트 신규 출점이 거의 중단됐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제 대형마트 1곳이 전통시장 5곳과 비슷한 크기가 된 것이다.
2011년 기준 백화점 1곳의 매출은 1784억원으로 전통시장의 10.9배에 이르렀다. 또 기업형 슈퍼마켓(SSM) 3곳만 합치면 전통시장 1곳과 비슷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정부의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 지원실적은 해마다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8년 1천967억원이던 지원액은 2012년 1천605억원으로 줄어 18.4% 감소했다. 특히 서울지역 전통시장에 대한 지원은 2008년 141억원에서 2012년 93억원으로 34%나 급감했다.
김한표 의원은 “정부가 전통시장 활성화 대책을 마련한다고 하지만 해가 갈수록 대형마트ㆍ백화점·SSM과의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며 “전통시장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정부는 시장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직접 청취하는 등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며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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