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TV> 반포1단지 재개발 현장서 무슨 일이?

2025.07.15 16:14:18 호수 0호

반포 주공 1단지 1, 2, 4주구 재건축사업은 서초구 반포동 810번지 일대에서 벌어지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무려 5007세대가 입주할 수 있는 규모로 알려져 있습니다.



서울 지하철 초역세권, 한강 조망까지 가능한 최고의 입지를 가지고 있는데요.

예상 분양가는 약 3.3㎡당 8500만원 수준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고, 조합원 1인당 예상 수익은 최대 10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명세라도 치르는 것일까요?

지금 이 현장에선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걸까요?


문제가 제기된 것은 기존 4만9000 세트의 이중창.

이 중 거실에 사용될 6328 세트를 단창으로 변경하자는 건의안을 조합장이 단독으로 상정하면서부터입니다.

 

반포 1단지 현장은 2017년에 현대건설에서 시공사 선정 당시에 이건창호에 AL-PVC 이중 창호로 제안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보통 시공사 선정할 때는 입찰 기준서가 있는데요.

조합에서 입찰 기준서를 만드는 이유가 서로가 경쟁사별로 혼란을 주지 않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LX(구 LG)와 이건창호에 동등 이상의 AL-PVC 이중창으로 명시되어 있었고요.

물론 건축 수행 과정에서도 AL-PVC 이중창으로 승인된 걸로 알고 있는데, 지난 5월에 느닷없이 단창 얘기도 나오고…

한 언론 보도에 따르면 2024년 1월경 반포 1단지 재건축 현장 조합장 A씨가 이탈리아의 한 마감재 업체에 방문한 뒤 발생했습니다.

한국에 돌아온 조합장은 기존의 설계와는 다르게 독일산 특정 창호 업체(C사) 도입을 추진했는데요.

그래서 조합장은 어떤 근거를 이유로 특정 업체의 단창을 주장하는지, 변경 건의안을 살펴봤습니다.



제안 사유를 살펴보면, 한강 변에 인접한 단지의 특성상 거실 창호는 조망이 우수한 단창 적용이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기존의 이중창과 새롭게 추진한 독일 C사의 단창을 비교한 자료를 분석해 봤습니다.

눈에 띄는 차이로는 안전에 중요한 내풍압성이 이중창은 공란, C사의 단창은 2.7kPa이었고, 난방비에 영향을 주는 열관류율은 이건창호가 0.851 W/㎡·k 독일 C사는 0.778 W/㎡·k로 약 0.073 W/㎡·k 만큼 더 높은 효율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생산 능력에서도 독일 C사가 더 생산성이 높은 것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비용 증감면에서는 C사 채택 시 총 50억원이, 조합원 세대당 210만원의 증가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이중창보다 단창이 더 우수해 보이는데 얼마나 큰 차이인지 하나하나 따져보겠습니다.

 

먼저 내풍압성의 경우 서울 지역은 1.2kPa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이건창호의 경우 최대 3.6kPa 설계 풍압으로 하고 있어 C사의 내 풍압과 동등한 스펙으로의 제작이 가능함을 확인했습니다.

열관류율의 경우 C사가 0.073 W/㎡·k 만큼 더 높은 것으로 나와 있는데 이를 절약되는 난방비로 환산하고 52평 기준으로 실내외 온도가 20도 차이라고 가정할 경우, 현재 전기요금 171원 기준으로 약 150년을 사용해야 세대당 210만원의 추가 공사비만큼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또 공사기간을 맞출 생산 능력 역시 모 매체의 발표에 따르면 물량 공급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 밖에도 독일은 온화한 기후를 가지고 있어 사계절과 일교차가 큰 한국과는 맞지 않으며 특히 한강의 소음 등을 감안했을 때 단창이 이중창보다 우수하다는 주장은 상식적으로 받아들이기가 힘든 상황인데요.

그렇다면 초기 조합 지침서에 규정돼있는 LX사의 제품과도 비교해 봤습니다.

열관류율은 0.747 W/㎡·k로 0.031 더 우수했으며 내풍압의 설계 풍압은 4.0kPa로 더 높게 설계돼있었습니다.

게다가 기존 공사비보다 200억원 적게 입찰했음에도 불구하고 후보군에서 제외됐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렇게 따지면 기존 공사비는 조합원당 840만원이 더 높게 책정됐고, C사 제품의 경우 공사비는 조합원당 1050만원이 추가돼있었습니다.
 

Q. C사는 이미 결로 파손 등을 일으킨 업체와 같은 계열사라는 점도 지적되고 있는데요.

A. 인근의 원베일리 아파트에 설치됐던 현장 제품은 profine이라는 회사에서 나오는 제품 중의 하나입니다.

거기에 케멀링이라는 자재가 있고, KBE라는 자재와 베카라는 제품이 있는데요.

다 같은 회사에서 나오는 동질 제품인데, 한번 그렇게 시행착오를 겪어서 큰 문제가 발견됐는데도 불구하고 같은 그룹에서 나온 제품을 또 쓴다는 것은 절대 납득하기 어려운 처사인 걸로 생각해요.

 

Q.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거라고 생각하세요?

A. 그 부분도 의문이 많죠.

이 문제에 대해 조합장께서 답변하기를 ’현대건설에서 먼저 가자고 해서 갔다“고 했는데, 조합장의 답장 내용을 보면 “조합에서 후 지출 승인을 받아 들어갔다“고 하는데 앞뒤가 안 맞는 말입니다.

보통 통상 외국에 유럽까지 나가려면 2~3개월 전에 기획을 잡아야 합니다.

비행기, 숙박, 가이드 중 통역도 필요하고요. 그 나라에서 본다면 수 천억원짜리 바이어입니다.

바이어가 가는데 그쪽 나라에서 비상 대기를 안 할까요? 몇 천억원짜리 고객인데?

그냥 우리가 부산이나 제주도 1박2일 놀러 갔다 오듯이 그렇게 갈 수는 없는 겁니다.

이 비용도 수천억원짜리 제품의 생산 능력을 보는데 공식 출장이라면 공식 비용, 본인 조합장 비용 해봐야 1~2000만원밖에 더 하겠습니까?

결과적으론 ”조합장이 내 개인 돈으로 변제했다고“면서 업무 보고나 출장 보고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의혹을 계속 남겨놓는 것이죠.
 

Q. 관계자 증언에 따르면 현재 조합장이 이렇게까지 할 수 있었던 건 숨은 조력자 장다르크라는 인물이 뒤에 있다는데요?

A. 전년도 1월에 조합장 선거에 1등 공신을 했었답니다.

그럼 1등 공신은 어떻게 되느냐? 카톡방을 운영하면서 방장으로 조합원들 여론을 주도했었고, 전임 조합장을 우리가 선거 과정에서 현 조합장으로 당선시키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우리 25년 1월 말경에 설날 연휴가 있었었는데 조합장이 외유성 논란이 일면서 카톡방과 언론에서도 많이 나왔었죠.

그 조합장께서 유럽에도 몇 번 문자로 답변했는데 그래도 여론이 “조합장 해임”이나 “사퇴하라”는 여론이 들끓자  “앞으로 이런 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A4 용지에 글을 써서 장다르크라는 분에게 드렸습니다.

그가 해당 내용을 카톡방에 공표해서 전체 조합원들이 알게 된 내용입니다.


매체 보도에 따르면, 해당 인물은 조합원들을 설득하는 빅마우스로 각종 투표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끝으로 관계자는 조합원들에게 “창호 결정은 앞으로 살아갈 집의 중요한 결정이니 신중히 처리하길 당부하며 ‘집행은 알아서 잘 해주겠는지’ 하는 생각은 위험하다”며 “대의원회에서 현대건설 관계자가 말하길 ‘2026년 1월 창고를 설치할 때까지’ 결정을 해주면 된다”고 말했습니다.

과연 반포 1단지 1, 2, 4주구 재개발 단지의 행방은 어떻게 될까요?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cncldnjs06@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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