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골프 스폰서 & 매니지먼트 실태 해부

2013.05.20 13:42:24 호수 0호

한·미 골프 주무르는 큰손 “누구냐 넌?”

프로골프투어에서 가장 활발하게 스포츠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업종은 어디일까. 올 시즌 한국과 미국의 남녀 프로골프대회 타이틀스폰서를 분석한 결과 금융 관련 기업들이 가장 많은 대회를 개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기업들이 주최하는 남녀 대회 총 34개(여자 25개, 남자 9개) 중 13개가 금융기업 주최 대회였다. 전체의 38%에 이른다. 국내 여자프로골프(KLPGA) 대회의 경우 25개 중 3분의 1이 넘는 9개 대회나 된다.



금융기업 주최 대회…국내 13개, 미 3개 중 1개
금융계·자동차업계가 프로골프 먹여 살린다?

보험회사 메트라이프는 메이저대회인 ‘메트라이프·한국경제 KLPGA챔피언십’을 개최하고 있으며 KB금융그룹은 ‘KB금융STAR챔피언십’과 ‘한·일 여자프로골프 국가대항전’을 후원하고 있다.

일방적 계약해지

한화금융은 한화금융클래식을 개최한다. 우리투자증권, LIG손해보험, KDB금융그룹, 러시앤캐시 등도 회사 브랜드를 내건 골프대회로 활발한 스포츠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내 남자대회도 9개 중 절반에 가까운 4개가 금융 관련 기업들이다. 광주은행이 ‘해피니스·광주은행오픈’, 메리츠금융이 ‘메리츠·솔모로오픈’, 동부화재가 ‘동부화재프로미오픈’, 신한금융그룹이 ‘신한동해오픈’을 각각 개최한다.


이처럼 여자 대회를 후원하는 금융기업들의 상금 총액은 60억원으로 전체 투어 총상금 150억원의 40%에 해당한다. 남자는 전체 상금 80억원(유럽투어 발렌타인챔피언십 제외) 가운데 24억원(30%)을 차지한다. 국내 금융회사들은 남녀 프로골프 대회를 개최하면서 총상금으로만 84억원을 들인다. 여기에 대회 개최 비용을 포함하면 최소한 200억~240억원이 프로골프투어 시장으로 유입되고 있다.

선수 후원 및 골프구단 운영비용까지 합치면 금액은 더 늘어난다. 현재 선수를 후원 중인 신한금융그룹(김경태·김민휘·한창원), 하나금융그룹(유소연·김인경), KB금융그룹(양용은·양희영·안송이·정재은) 등은 선수들의 후원 계약금과 성적 인센티브 예산으로 각각 20억~30억원을 쓴다.

가장 많은 선수를 후원하는 우리투자증권(이미림·안신애·이승현·정혜진·김대섭·강경남)과 LIG손해보험(양제윤·최혜용·이민영·김현지·한정은·고민정)도 각각 15억~20억원 등을 예산으로 책정했다.

미국도 마찬가지다. PGA투어는 올해 47개 대회 중 금융 관련 회사가 개최하는 대회가 14개에 달한다. 3개 대회 중 1개 대회는 은행, 보험회사가 여는 꼴이다.

LPGA투어는 28개 대회 중 5개다. 금융 관련 기업들은 각각 4개 대회를 열고 있는 유통과 레저 분야를 제치고 가장 많은 대회를 연다.

이처럼 금융회사들이 프로골프 대회에 집중하는 것은 주요 타깃 고객들이 골프를 즐기기 때문이다. 금융권 관계자들은 “지난해 대회개최로 많은 브랜드 홍보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고객들이 대부분 골프를 치고 있어 매출 증대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금융에 이어 프로골프 대회에 후원을 많이 하는 곳은 자동차 관련 분야다. KLPGA에서는 총 6개의 자동차 관련 기업이 타이틀 스폰서다. 기아자동차는 내셔널타이틀대회인 ‘기아차 한국여자오픈’을 후원하고 현대차는 중국에서 ‘현대차차이나레이디스오픈’을 개최한다.

2013년 한국 골프계도 선수를 통한 마케팅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여자 프로골퍼들의 몸값은 수억원을 호가하며 메인 스폰서 이외에도 여러 기업으로 이루어진 서브 스폰서의 지원을 받아 예전보다 훨씬 편하게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이 갖춰진 것이다.

선수들의 실력이 뛰어난 것도 있지만 결과를 도출해내는 것은 대부분 매니지먼트의 몫이다.

대놓고 담당자 무시


매니지먼트사는 선수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고 선수와 스폰서의 의견을 절충해 합당한 몸값을 책정하고 결과를 이끌어 낸다. 결국 선수와 매니지먼트가 함께 이뤄낸 결과라 할 수 있다.
최근 잘 나가는 프로골퍼 A양은 2년간 자신과 함께 했던 매니지먼트 B사와 결별을 선언했다. 결별 이유는 앞으로의 행보와 관련해 해당 매니지먼트 B사의 능력을 믿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결별 과정에서는 그간의 정이 무색할 정도의 민망함이 오갔다고 한다. 선수 측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요구했고 매니지먼트 B사는 전부는 아니지만 큰 부분을 수용하면서 재계약을 종용했다. 대다수의 요구를 맞춰줬지만 재계약의 여지는 보이지 않았다. 되레 더욱 어려운 사항을 요구했다고 한다. 결국 손해를 감수할 수 없는 매니지먼트 B사는 재계약을 포기한 것이다. A양은 매니지먼트 B사와 결별 후 곧바로 다른 매니지먼트사와 계약을 체결했다. 물론 매니지먼트 B사에게 그동안 일해 준 대가를 지불하지 않은 채였다.

매니지먼트 B사는 그간 A양을 위해 공을 많이 들였다. 업계 관계자들이라면 익히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그간의 노력이 한 순간에 물거품이 됐다. 매니지먼트 B사 관계자는 “차라리 속 시원하게 ‘더욱 좋은 조건이 있어 가고 싶으니 놔 달라’고 말하면 가슴은 아파도 놓아줄 수 있는 상황이었다”며 “일한 것에 대한 대가도 받지 못하고 이렇게 되어 버리니 오히려 배신감마저 든다”고 털어놨다.

에이전트, 즉 매니지먼트사는 선수가 더욱 좋은 조건을 받기 위해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이에 따른 비용을 받는다. 하지만 일부 선수 측은 매니지먼트사를 파트너가 아닌 개인 비서쯤으로 생각하는 경우도 다반사다.
프로골퍼 C양은 프로 데뷔 후 첫 우승을 거머쥐며 승승장구했다. 하지만 이후 두 번째 우승이 나오지 않아 마음고생이 심했다. 그래도 우승한 경험이 있는 선수였기 때문에 좋은 조건으로 스폰서 제의를 받았고 계약하면서 매니지먼트 D사의 관리를 받게 됐다.

골프선수와 매니지먼트사 ‘미묘한 관계’
 에이전트를 개인비서로 여기는 경우도

매니지먼트 D사의 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일까? C양의 어머니는 노골적으로 매니지먼트 D사의 담당자를 무시했고, 자신의 지인들에게 선물해 줄 모자나 우산 등을 해당 담당자에게 챙겨올 것을 강요했다. 또 C양의 플레이에 방해된다는 것을 내세워 담당자의 대회 갤러리 참관도 거부하는 등 몰지각한 행동들을 일삼았다고 한다. 파트너 관계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 상황이다.

선수를 관리하는 매니지먼트사는 관리능력이 떨어질 경우 과감히 선수를 놓아줄 수도 있어야 한다. 자칫 선수와 매니지먼트사, 스폰서에까지 금전적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이다.

프로골퍼 E군은 F대기업의 서브스폰서를 받고 있었다. 매니지먼트 G사의 노력 덕분이었다. 하지만 그 이후 매니지먼트사로부터 별다른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했다. 결국 제 풀에 지친 E군은 세계 최대 스포츠기업으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메인스폰서 계약을 체결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서브스폰서인 F대기업과 마찰을 빚었다. 새로운 메인스폰서 업체는 해당 선수의 서브스폰서 계약을 허락지 않기로 유명하다. 따라서 서브스폰서를 맡고 있던 F대기업은 E군과 함께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이에 E군은 F대기업에 서브스폰서 계약해지를 요구했고, 계약기간이 남아있던 F대기업 측은 난색을 표했다. 처음 계약 시 선수를 제외한 매니지먼트 G사와 F대기업, 양자 간 계약이 이루어졌고 E군은 자신이 참석하지 않은 해당 계약에 대해 자세히 몰랐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

성공을 위한 동반자


결국 F대기업은 무리하게 계약해지 요구를 거절해 마찰을 빚는 것보다 ‘쿨’하게 선수를 놓아주면서 대기업다운 면모를 보여줬지만 조기계약 해지로 인한 금전적 피해를 피할 수는 없었다.

국내 골프업계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국내골프 선수 중 매니지먼트와의 깊은 신뢰와 유대를 지속해 나가는 선수는 10%도 채 안 될 것”이라며 “선수들도 문제가 있지만 매니지먼트사도 문제가 있다. 서로를 비즈니스 상대로만 볼 것이 아니라 성공을 위해 함께 가는 동반자로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