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앱 신뢰도

2022.04.18 13:31:35 호수 1371호

“리뷰 안 믿어”

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2
작성은 이벤트 참여가 주된 목적



배달 전문 웹사이트나 앱을 이용할 때 리뷰나 평점을 우선적으로 살펴본다면서도, 실제로 그 리뷰나 평가에 대한 신뢰도는 높지 않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모바일리서치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배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2’에 따르면 배달 전문 웹사이트나 앱 이용 시, 메뉴나 음식점 선택의 중요한 고려 요소로 ‘리뷰·평점’이 전체 응답자의 23.8%를 차지해 가장 높았다. 그다음으로 배달비, 음식 가격, 할인 혜택 유무 순서로 메뉴나 음식점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과 40대에서 리뷰 평점을 중요하게 살피는 특성을 보이고, 20대와 1인 가구에서는 배달비가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됐다.

배달 웹사이트나 앱 이용자 10명 중 3명은 서비스 이용 후 리뷰·후기·평가를 남기고 있으며, 주로 리뷰 이벤트 참여가 주된 목적이라고 응답했다.

한편 리뷰·후기·평가에 대한 신뢰도는 30.6  %로 높지 않은 편이고, 연령별로는 20대에서의 신뢰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실제 이용자가 남긴 리뷰일 때, 주문한 음식 사진이 첨부되어 있을 때 참고하는 편이고, 긍정적·부정적 후기를 골고루 볼 수 있는 점이 리뷰를 신뢰하는 이유로 작용했다.

반면, 리뷰 이벤트·포인트 등 대가성이 있는 글이 많은 점, 리뷰를 참고했으나 실패했던 과거 경험 등은 리뷰를 신뢰하지 않게 만드는 요소로 작용했다.

이번 조사 결과는 전국 만 20~59세 일반인 남녀 2500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19일~21일에 모바일서베이 방식을 통해 집계됐다.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