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유망 프랜차이즈

2021.07.12 08:19:16 호수 1331호

포지셔닝 vs 케이퍼빌러티

미국을 비롯한 세계 경영 구루들의 100년 경영전략 논쟁에서 포지셔닝파가 케이퍼빌러티파(능력 중시)에게 사실상 승리했다. 포지셔닝과 케이퍼빌리티 둘 다 좋아야 하지만 기업의 좋은 포지셔닝이 전제돼야 한다는 점은 분명하다는 것이 결론이다.



이에 더해서 최근에 이르러 빠른 변화에 적응하면서 끊임없이 혁신을 해나가야 한다는 전략론도 득세하고 있다. 이와 같이 포지셔닝을 잘 하고, 기업 역량 또한 우수하고, 끊임없이 혁신하면서 성장해 나가야 장수 프랜차이즈가 될 수 있다. 경쟁이 치열한 커피전문점 역시 이러한 포지션이 중요하다. 중간 가격대 커피전문점 ‘커피베이’가 장수 프랜차이즈로 가기 위한 포지션 전략이 좋다는 평가를 받는다.

변화

첫째, 커피베이는 가격 포지션과 점포 콘셉트가 좋다. 아메리카노 한 잔에 3000원 내외의 중간 가격대로 메뉴 구성을 하고 있다. 중간 가격대 포지션이 좋은 이유는 가장 수요가 많고, 한국의 사랑방 문화를 현대화 할 수 있어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저가 커피가 유행하고 있지만 일본에서 저가 커피 브랜드는 100% 사라지고 편의점 커피가 대신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미래가 불투명하다.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이 4000원대인 고급 커피 역시 소비자의 가격 저항이 만만치 않다. 스타벅스 등 유명 브랜드가 아니면 외면받기 십상이다. 합리적 가격대가 향후 커피전문점의 성장성이 예견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커피베이는 품격 있는 인테리어 시설을 갖춘 66~99㎡(약 20~30평) 규모의 중소형 점포다. 편안히 앉아서 커피 및 음료와 디저트를 즐기면서 서로 대화할 수 있는 사랑방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포지션이 좋다. 고객들은 커피베이 메뉴의 품질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분위기에 만족하고, 착한 가격에 또 한 번 반해 재방문율이 높다고 한다.


고급 커피전문점과 테이크아웃 저가 커피전문점과의 경쟁에서 모두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처럼 커피베이는 원두의 품질과 디저트 메뉴의 다양화라는 새로운 전략으로 포지셔닝하면서 성장 중이라고 보면 된다.

세계 경영 구루들 경영전략 논쟁
둘 다 좋아야 하지만 전제는 분명

둘째, 커피베이는 핵심역량도 우수하다. 커피원두의 품질관리를 위해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보기 드물게 로스팅 공장을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로써 원두의 품질관리뿐 아니라 시시각각 변하는 고객의 니즈와 고객 클레임 및 컴플레인을 즉각 해결할 수 있다.

광고 및 마케팅 능력도 탁월하다. 커피는 문화 사업이라서 브랜드 이미지가 매우 중요하다. 커피베이의 마케팅 능력은 업계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공중파 방송 CF, PPL 등 커피베이는 이러한 곳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셋째, 커피베이는 좋은 포지셔닝과 핵심 역량에 만족하지 않는다. 수시로 바뀌는 트렌드 변화에 적응하고,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다. 포지셔닝이 좋고 기업의 능력이 우수하다고 해서 계속 성장할 수는 없다. 생활밀착형 사업은 한 번에 강도 높은 혁신보다 지속적으로 혁신하는 것이 더 좋은 전략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커피베이는 신 메뉴도 수시로 출시하면서 고객 만족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이를 실현할 수 있는 연구개발 및 교육 시스템도 많은 투자를 통해서 완벽하게 구축했다.

이와 같이 커피베이는 포지셔닝과 케이퍼빌리티의 통합과 정합, 그리고 적응과 혁신 경영전략으로 큰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과학적이고 분석적인 전략으로 대처하고 있기 때문에 창업 및 경영 환경이 불확실함에도 불구하고 승승장구하고 있는 것이다. 12년 역사의 커피베이는 올해도 그 성장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커피베이는 코로나19 이후 배달주문과 테이크아웃 매출 영업을 강화하고 있다. 홀 매출과 배달 및 테이크아웃 매출이 균형적으로 일어나는 안정적인 점포를 지향한다. 커피베이는 단순히 테이크아웃 위주의 소형 매장뿐 아니라 홀 영업과 테이크아웃 및 배달을 동시에 할 수 있다. 경기변동에 의한 매출 변동 폭이 덜하다는 장점을 살려 나간다는 전략이다.

홀 영업과 배달 및 테이크아웃 영업을 균형 있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커피 및 음료뿐 아니라 다양한 음식 메뉴를 개발해야 한다. 커피베이는 신메뉴 개발에 회사의 역량을 쏟아 붓고 있다. 시즌마다 신메뉴가 출시되고 있고, 또 때에 맞춰유행하는 신메뉴를 수시로 출시하고 있다.

커피 및 음료뿐 아니라 빙수, 브레드, 샌드위치, 토스트, 베이글, 소시지 등과 케익, 스콘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가 경쟁력 있어서 배달주문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최근 커피베이는 중산층 창업자 및 건물주들의 가맹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메뉴의 맛과 품질, 그리고 인테리어 분위기는 고가 커피전문점에 뒤지지 않는데, 가격은 저렴해 커피베이로 고객의 이동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혁신

게다가 저가 커피전문점은 브랜드가 단명할 수 있다는 위험성이 있다. 점포를 오래도록 운영하고 싶은 중산층 창업자들 입장에서는 커피베이 같이 합리적인 가격에 맛과 품질, 분위기를 모두 충족하는 브랜드가 장기적으로 승산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같이 커피베이는 중간 가격대 커피 포지셔닝을 장점으로 해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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