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김민지 기자 = 지난 16일 방송된 tvN 월화드라마 <블랙독>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주요 포털에서는 ‘블랙독’ ‘블랙독 뜻’ ‘블랙독 인물관계도’ 등의 키워드가 등장하며 인기를 실감케 하고 있다.
<블랙독>은 기간제 교사가 된 사회 초년생 고하늘(서현진 분)이 우리 사회의 축소판인 ‘학교’에서 꿈을 지키며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이야기로 서현진, 라미란, 하준과 함께 이창훈, 권소현, 정해균, 김홍파, 유민규 등의 배우들이 출연한다.
블랙독 인물관계도는 다음과 같다. 블랙독 측은 공식 홈페이지와 SNS 계정을 통해 드라마의 인물관계도를 공개한 바 있다.
서현진은 대치동 사립고에 떨어진 신입 기간제 교사 고하늘 역을 맡았다. 학생 때 기간제 교사였던 김영하(태인호) 선생님이 자신을 구하고 죽은 이후 교사를 꿈꾸게 됐다. 그는 임용교시에 번번이 낙방하다 대치고의 기간제 국어 교사로 뽑히게 됐지만 ‘낙하산’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라미란은 소문난 워커홀릭 10년차 진학부 부장 박성순 역을 맡았다. 학생들을 위해 무슨 일도 마다하지 않는 따뜻한 마음을 가진 캐릭터다. 그러던 중 젊은 신입 기간제 교사가 교무부장 라인을 타고 진학부에 들어온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하준은 인기 1위의 진학부 국어 교사 도연우 역을 맡았다. 학교 내 존재하는 인맥 라인에 휘둘리지 않고 온전히 자신의 실력만 믿으며 마이웨이를 걷는 인물이다.
한편, 블랙독의 뜻은 ‘검은 개’는 물론 ‘우울증’, ‘낙담’이라는 부정적 뜻으로 풀이돼 있다. 블랙독의 뜻은 ‘블랙독 증후군’에서 파생된 말로 알려져 있으며, ‘블랙독 증후군’이란 단지 색이 검다는 이유만으로 검은 유기견 입양을 꺼리는 현상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