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남은 교수의 웰빙스포츠 따라하기 <16>

2009.01.06 10:15:04 호수 0호

‘혈압’ 떨어뜨리고‘심장병’ 예방하고

중국인들은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한다. 그중 가장 많이 섭취하는 것을 꼽는다면 양파다. 최근 중국 상하이와 칭다오 지역에서 약 1000명의 환자와 1000명의 건강한 사람의 식품섭취를 비교한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그 결과에 따르면 양파 섭취는 위암 발생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유럽 32개국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도 양파 섭취가 전립선암 발생 위험을 줄인다고 보고된 바 있다.

피 ‘맑게’ 더 ‘맑게’



양파 내 함유된 주요 생리활성 물질로는 유기황화합물과 플라보노이드화합물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쿼세틴이라고 불리는 노란색 계열의 플라보노이드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색깔을 띤 껍질 부분에 그 함량이 높다.
그러면 양파 섭취는 어떤 효과를 가져다줄까. 효과로 우선 꼽는다면 피를 맑게 해준다는 것이다. 양파의 유효 성분 중 하나인 ‘퀘르세틴’은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능을 갖고 있다. 또 다른 성분인 ‘유화 프로필’은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때문에 양파는 탁한 혈액이나 손상된 혈관을 치유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 다른 효과를 꼽는다면 혈압을 떨어뜨리고 심장병을 예방한다는 것이다. 양파를 가열하면 ‘유화프로필’이란 성분은 줄어들지만 가열 정도에 따라 ‘트리슬피드’라는 성분과 ‘세피엔’이라는 성분으로 변한다.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

이들 성분은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과 혈압을 내리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양파의 껍질에 들어 있는 황색 색소인 ‘퀘르세틴’이란 성분은 모세혈관을 강하게 해주고 딱딱하게 굳은 동맥을 부드럽게 만들어 심장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점도 꼽을 수 있다. 양파의 유화프로필이란 성분은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준다.
유화프로필은 혈액 속의 포도당 대사를 촉진하고 혈당치를 낮춰 당뇨병을 예방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의 치료 효과도 뛰어나다. 유화프로필은 생양파에 많이 들어 있다


재즈댄스 따라하기
1. 양손을 활짝 펴고 오른발을 사선으로 쭉 뻗어 준다.
2. 양손을 활짝 펴고 왼발을 사선으로 쭉 뻗어 준다.
3. 양손을 활짝 펴고 오른발 뒤꿈치를 들고 무릎을 굽혀 정면을 본다.
4. 두 발을 모아 뒤꿈치를 들고 정지 상태를 만든다.
5. 두 발을 모아 뒤꿈치를 들고 정지 상태에서 왼쪽으로 돌아 뒤를 본다.

프로필
배남은 교수는 한양대학교 생활스포츠과(박사)를 졸업하고 20여년 넘게 기계체조, 리듬체조, 요가, 에어로빅, 재즈댄스 등 생활체육전문가로 활동했다. 현재 화성시BNI재즈댄스 단장으로 있다. 수원대학교와 장안대학교 강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세계사이버대학 스포츠건강관리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