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남은 교수의 웰빙스포츠 따라하기<12>

2008.12.09 10:36:22 호수 0호

겨울철 건강, 걷고 스트레칭 하는 게 ‘보약’

겨울철은 음기가 많아지고 양기는 적어지는 계절이다. 때문에 겨울철 양생은 한기를 막고 따뜻하게 보전하면서 일과 휴식을 적절하게 조정해줘야 한다. 특히 겨울철에는 실내와 바깥 기온차를 잘 조절해야 한다.

찜질하고 보호대 착용하고



겨울철에는 무엇보다 노인들이나 몸의 면역성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경계를 늦추어서는 안 된다. 이들이 주의해야 할 것으로는 뇌졸중의 예방과 관절보호, 피부보호, 우울증 예방 등을 꼽을 수 있다.
뇌졸중의 예방 방법으로는 ▲ 고혈압 치료를 열심히 하고 혈압체크를 자주 한다 ▲ 신체 보온을 잘한다 ▲ 산책과 가벼운 체조를 매일 한다 등이 있다.
이들은 또 관절보호에 신경을 써야 한다. 그 방법으로는 ▲ 평소 충분한 관절운동을 한다 ▲ 빙판길 미끄럼을 방지한다 등을 꼽을 수 있다. 관절염이 있는 경우 추위가 심할수록 통증이 심해지므로 더운 목욕을 하거나 뜨거운 찜질을 하고 무릎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피부 보호는 실내습도를 높이고 건성 피부이거나 노인의 경우 피부보습을 잘해야 `하며 가습기를 틀어 놓는 것도 한 방법이다. 또 우울증 예방법으로는 햇빛이 비치는 낮에 산책과 운동을 자주 하고 겨울에도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겨울철 건강관리 예방

우선 하루 8잔 이상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또 가습기나 빨래를 이용해 실내 습도를 높이고 1~2시간마다 창문을 열어 환기시켜야 한다. 반신욕 및 목욕을 자주하고 피부보습을 철저히 하는 것도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매일 낮 시간에 바깥에서 체조와 운동하는 것이 좋다. 이때는 30분 이상 걷기, 스트레칭, 관절운동 등을 한다. 보온이 잘되는 옷과 미끄럼을 방지하는 신발을 잘 선택해 적절한 체온을 유지하는 것도 건강을 지키는 방법이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환자는 약 복용을 철저히 하고 정기적으로 혈압과 혈당을 체크해야 한다. 어린이의 경우 실내외 건강보호에 유의해야 한다. 화상·호흡기 질환·체온변화 등에 주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독감주사와 폐렴 예방주사 등  예방접종을 철저히 해야 한다.


재즈댄스 따라하기

1.무릎관절 스트레칭 해주기
2. 허리를 좌측으로 10초씩 멈춰줘 유연하게 한다.
3. 허리를 우측으로 10초씩 멈춰줘 유연하게 한다.
4. 양팔을 어깨 위로 올려 앞뒤로 어깨를 돌려 준다.
5. 옆구리를 좌·우 10초씩 정지하며 늘려준다.


프로필
배남은 교수는 한양대학교 생활스포츠과(박사)를 졸업하고 20여년 넘게 기계체조, 리듬체조, 요가, 에어로빅, 재즈댄스 등 생활체육전문가로 활동했다. 현재 화성시BNI재즈댄스 단장으로 있다. 수원대학교와 장안대학교 강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세계사이버대학 스포츠건강관리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