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유망 프랜차이즈 <10> 퓨전 이자카야 전문점 ‘이주사목로청’

2018.04.09 09:35:50 호수 1161호

호프집 지고, 이자카야 뜨고

호프집, 수제맥주집, 이자카야, 와인바, 민속주점 등 주류전문점은 창업자들이 가장 많이 진입하는 업종 중 하나로 꼽힌다. 과거 한때는 대형 주점으로 큰돈을 번 창업자들이 많았다. 비록 밤늦게까지 영업을 해야 하는 힘든 업종이고 주변의 인식도 좋지 않지만 그래도 수익성만은 높은 편이라 유독 주점만을 선호하는 창업자들도 제법 많다.



주류전문점의 수익성이 최근 들어 많이 줄어든 것도 사실이다. 유행업종은 많이 사라졌고, 아직 시장에서 대중적 수요를 형성하지 못하고 점포만 많이 생긴 업종도 있다. 특히 최근에는 가장 대중적인 호프집 매출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너무 많이 생긴데다, 치킨전문점에서 호프 배달이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매장형 호프집이 타격을 받고 있는 것이다. 

시장의 변화

또한 소비자도 이제는 단순히 치킨과 노가리 등 마른안주에 호프를 즐기는 것보다 뭔가 특별한 안주와 배가 부르지 않고 가볍게 술 한 잔 하는 음주문화를 즐긴다. 이런 추세가 확산된 것도 호프 시장의 약세를 가져오는 이유이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 속에서 작년부터 지역상권을 중심으로 눈에 띄게 부상하고 있는 업종이 있다. 바로 이자카야 전문점이다. 지역의 중심상권에 입점한 이자카야는 나름대로의 인테리어 분위기를 연출하고 그 지역상권의 랜드마크 점포로 자리 잡기도 하고, 골목상권에서도 중소형 점포로 오픈하여 동네주민들이나 가족단위의 고객들을 유인하고 있다. 멀리 떠나지 않아도 된다.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즐기고자 하는 이른바 ‘소확행’ 문화가 주류업계에도 스며들었다. 

겨울이 완전히 가고, 날씨가 점점 더 따뜻해지면서 사람들의 활동성도 증가하고, 자연히 주류전문점도 더욱 활기를 띨 것이다. 주류전문점 창업 시즌이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최근 떠오르고 있는 이자카야 전문점 ‘이주사목로청’ 또한 올 한 해 주류전문점 창업시장을 겨냥하고 점포 콘셉트의 차별화로 창업수요를 견인하고 있다. 


이주사목로청은 일상적인 사소한 것이지만 그 속에서도 의미 있는 행복을 추구하는 소확행 소비 트렌드에 딱 맞는 업종이다. 이를 위해 이주사목로청은 점포의 콘셉트를 ‘품질은 높이고, 가격은 낮추고’로 정했다. 단순히 싼 맛에 찾는 가성비를 넘어서서 품질 높은 메뉴를 안심하게 즐길 수 있도록 하고, 고객에게 확실한 행복을 심어주도록 메뉴 하나하나 개발에 회사의 온 역량을 쏟아 부었다. 

이로써 고객들은 이주사목로청 메뉴를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안도감)’높은 메뉴로 인식하고 있다고 한다. 

사실 일본업종인 이자카야가 국내에서 뿌리를 내린 것은 이미 오래 전 일이다. 그동안 이자카야는 가격이 비싼 고급 이자카야와 가격이 아주 저렴한 퓨전식 이자카야로 양분돼 있었다. 하지만 가격과 품질 모두 고객만족도가 높은 브랜드는 별로 없었다. 고객들은 좀 더 만족스러운 이자카야 전문점을 갈망해오고 있었다. 이주사목로청은 이러한 틈새수요를 뚫고 등장했다. 

국내 최고의 일식 전문가가 오랜 시간에 걸쳐서 고 컬리티 메뉴를 개발해서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대중적인 퓨전식 이자카야이지만 결코 메뉴 하나하나를 가볍게 내놓지 않는다. 

품질 가격 ‘소확행’ 소비자에 인기
국내 최초 스트리트 카페형 이자카야

게다가 가격 또한 5900원부터 시작하여 1만원 이하 메뉴도 다양하다. 주 메뉴 가격대가 1만5000~2만원 내외로 저렴한 편이다. 새로운 메뉴를 부담 없이 즐기고자 했던 젊은 층의 구미와 실속형 소비를 하려는 중장년층의 니즈에 맞아 떨어지면서 가성비와 가심비 수요를 모두 충족시키고 있는 것이다. 특히 여성 고객들이 많고, 실속형 소비를 즐기려는 4050 중장년층도 많이 찾는다. 

직영 1호점인 서울교대역점은 창업 후 지금까지 1년 동안 내내 줄서는 맛집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고, 최근 오픈한 다른 점포들도 오픈하자마자 동네상권의 랜드마크 점포로 부상하고 있다.  

덮밥, 초밥, 우동, 라멘 등의 식사 메뉴와 사시미, 튀김, 탕 등 술안주 메뉴가 다양해 이른 저녁부터 밤늦은 시간의 2차손님까지 점포 가동률이 높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주사목로청 인테리어 콘셉트는 국내 최초로 구현한 스트리트 카페형 이자카야다. 마치 일본의 번화가 거리에서 길거리 음식을 먹는 분위기를 연출했다. 가격, 품질, 인테리어 등 점포의 성공요소를 모두 충족시키고 있는 것이다. 품격 있는 이자카야 메뉴를 저렴한 가격으로 분위기 있는 카페에서 즐기고자 수요층을 겨냥했다. 이러한 스트리트 카페형 인테리어 디자인 역시 본사에서 최고의 점포 인테리어 디자인 전문가에 의뢰해 완성되었다. 특히 인테리어 디자인은 점포 분위기를 중요시하는 고객뿐 아니라, 예쁜 점포를 소유하고자 하는 창업자의 자부심도 높여줄 수 있다는 것이 본사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주사목로청이 2030 여성 고객이 유독 많고, 창업문의도 여성 창업자들이 많은 것도 바로 인테리어 디자인 때문이다. 

매출이 부진한 점포의 업종전환 창업 아이템으로도 적합하다. 본사는 가맹점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창업비용을 대폭 낮추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새로운 맛과 분위기

또한 중심상권 대형 점포 대신 지역상권이나 골목상권의 중소형 점포를 권장하고 있다. 메뉴와 가격만족도, 인테리어 디자인 등 모든 면에서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찾아오는 고객이 많아 굳이 창업비용을 많이 들여서 점포를 개설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고객에게는 새로운 맛과 분위기를 제공하고, 가맹점주에게는 디자인이 예쁜 가게라는 자부심을 심어주는 이주사목로청이 올해 주류전문점 창업시장에서 어떤 성과를 낼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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