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 이 점포, 창업성공 노하우> 수제버거&멕시칸푸드 전문점 '토니버거' 서울 청담점

2017.05.01 09:34:11 호수 0호

멕시칸푸드의 대중화 선언

서울 청담역 근처에 수제버거와 멕시칸푸드의 융합으로 대박을 친 점포가 있다. 수제버거&멕시칸푸드 전문점 ‘토니버거’의 청담점이 바로 그곳이다. 창업한 지 1년5개월째인 이곳은 처음에는 당시 한창 뜨는 업종이었던 수제버거 카페로 출발했다. 최근 이 점포는 점점 증가하는 수제버거 전문점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확실한 차별화를 위해서 멕시칸푸드 메뉴를 추가했는데 고객 반응이 가히 폭발적이라고 할 만큼 인기가 높다. 그 이유를 최민지(29) 점장을 만나 인터뷰했다.



최민지 점장은 “가장 인기 있는 멕시칸푸드 메뉴인 ‘이태원 치킨 브리또볼’의 가격이 2800원에 불과하다”며, “다른 멕시칸푸드 메뉴도 대부분 4000~5000원대를 넘지 않도록 구성해 멕시칸 푸드의 대중화를 선언했다”고 말했다.

최 점장은 “멕시칸푸드 메뉴를 주문하기 위해 손님들이 길게 줄을 서는 날이 많다”며, “2015년 12월 처음 문을 열었을 때, 대용량인데도 3400원밖에 하지 않는 수제버거 ‘투빅버거’를 먹기 위해서 긴 줄을 섰던 모습이 재현되고 있는 느낌”이라고 했다. 투빅버거는 17㎝ 치킨 패티가 특허받은 메뉴로 이 점포의 시그니처 메뉴다. 장기불황 탓인지 고객 반응이 가성비 높은 음식에 쏠리고 있는 것이 외식 시장의 현실이다.

대박 행진

이 점포의 투빅버거 메뉴는 창업 초기부터 지금까지 대박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대용량 저가인 데다 국내산 신선한 야채를 넣어 건강에 좋은 후레쉬 버거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문과 동시에 치킨 패티를 튀기는 수제버거 가격이 기존 패스트푸드 햄버거 가격보다 높지 않은 것이 가성비 트렌드에 딱 맞았다. 이처럼 투빅버거가 인기를 끌면서 단기간에 지역 명소로 자리 잡았다. 주변 직장인과 초중고생뿐 아니라 주부 등 지역주민도 맛과 대용량, 저가에 반해 하루 종일 북적거리고 있다.

이러한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멕시칸푸드 신메뉴 출시로 또 한 번의 변화를 시도했는데, 대박을 터트리게 됐다. 최 점장은 “멕시칸 푸드는 기본적인 맛이 느끼하지 않고, 맵싸하고 짭조름한 맛이 나 한국인의 입맛에 딱 맞는 음식”이라며, “그동안 멕시칸 푸드가 대중화되지 못한 것은 가격이 너무 비쌌기 때문인데 이 점을 간파해 본사에서 고객의 가격 부담이 적은 멕시칸 푸드 메뉴를 개발하게 됐다”고 말했다.


3400원 대용량 ‘투빅버거’ 인기 폭발
가성비 높여 월매출 9000만원 대박

이어서 그는 “햄버거와 멕시칸 푸드의 조합은 음식 맛을 식상하지 않게 하는 환상의 조합이기 때문에 점포 매출이 20% 이상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박집으로 지속적인 고객의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신메뉴를 출시해야 한다. 잠시만 방심해도 고객들은 금방 싫증을 느끼고 떠나 버리는 것이 창업시장의 냉엄한 현실이다.

이처럼 항상 존재하는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 이 점포는 수제버거와 멕시칸 요리의 융합으로 매출의 시너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 점포의 멕시칸 푸드 메뉴 개발은 인기 연예인이자 요리 전문가인 이태원 경리단길 홍석천 사장이 직접 함께했다. ‘브리또볼’ ‘타코’ ‘프라이즈’ ‘콘파이’ 등 홍 사장의 특별한 노하우와 레시피를 담은 다양한 메뉴를 경험할 수 있다.

가장 인기 있는 ‘이태원 치킨 브리또볼’은 멕시칸라이스, 양상추, 토마토, 옥수수에 바로 튀긴 프라이드 치킨과 멕시칸 스타일 소스를 곁들인 메뉴로 가성비 높은 메뉴로 선호되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외식업계의 마이더스 손으로 불려온 그의 명성이 그대로 묻어 있다.

이 점포의 성공 포인트는 오픈 이후 1년5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변화를 해왔다는 점이다. ‘가격은 낮추고 품질은 높인 대용량 수제버거’의 인기를 유지한 가운데, 작년 하반기에는 ‘치즈쓰리스타버거’ 3종 출시로 나이프와 포크로 식사용 수제버거를 즐기고자 하는 고객의 다양한 입맛을 사로잡았다.

이것은 쉐이크쉑버거에 대항한 메뉴로 육즙이 넘치는 두툼한 패티와 부드럽고 볼륨감 넘치는 영양 만점 곡물 번에 고소한 모차렐라 치즈의 풍미를 가득 느낄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품질도 높고, 한 끼 식사로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양도 많아서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다.

최 점장은 “최근 1~2년 사이 수제버거 창업이 유행하면서 확실히 차별화된 점포 콘셉트를 만들기 위해서 신메뉴 개발에 역점을 둔 것이 고객의 좋은 반응을 지속적으로 일으켜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점포의 또 다른 차별화 포인트는 점포 디자인이다. 19세기 웨스턴 스타일의 디자인을 표방하고 있다. 역마차바퀴, 진(Jean) 등의 표현물로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의 분위기를 연출했고, 미국 서부의 카우보이를 모티브로 해서 브랜드 심벌과 로고를 디자인했다. 한마디로 ‘현대적인 미국 서부 카우보이 카페’의 디자인이다. 최 점장은 “와일드하고 남성적인 이미지와 야생적인 후레쉬 버거와 멕시칸푸드의 이미지를 통해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마니아층 형성


최 점장은 “‘청소년들이 저렴한 가격에 마음껏 먹을 수 있는 착한 수제버거’ ‘엄마와 아이가 함께 먹는 믿을 수 있는 수제버거’ ‘한 끼 식사나 간식거리가 될 수 있는 멕시칸 요리’를 기치로 현재 월평균 9000만원인 매출을 올여름에는 월 매출 1억2000만원 돌파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투빅버거의 마니아층이 형성된 것처럼 중독성이 강한 멕시칸푸드의 마니아층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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