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대 소비트렌드는?

2016.12.05 09:18:43 호수 0호

예비창업자에게 창업아이템은 무척 중요하다. 하지만 한가지 더 생각해야 하는 것이 바로 ‘소비자들의 소비트렌드’다. 소비자들이 어떠한 소비경향을 보이느냐에 따라 창업아이템을 바꿀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2017년 소비자들의 소비트렌드는 어떨까? BC카드가 발표한 ‘2017년 소비트렌드’를 통해 알아보자.



얼리 힐링족 (Early Healing Consumer)
얼리 힐링족은 자신의 행복한 삶을 가치관으로 추구하는 30대를 지칭한다. 최근 3년 동안 30대 고객들의 자동차(국산차·수입차 구매, 주차장, 세차장) 업종, 자기계발 관련(헬스클럽, 골프용품·연습장, 서적·문구) 업종, 여행(항공권, 면세점, 호텔, 렌터카) 업종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노멀 중년 (New Normal Middle Age)
뉴노멀 중년은 젊은 세대가 가진 취미활동을 즐기는 40대와 50대를 지칭한다. 40대 및 50대 고객들의 매출패턴을 분석해본 결과, 주유소 업종의 매출 비중이 소폭 감소한 것과 달리 헬스클럽 및 수영장 등 자기계발 업종에서의 매출 비중이 급격히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피부미용, 애완동물 업종의 매출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위너 소비자 (Winner Shopper)
위너 소비자는 ‘덕후’ 등과 같이 상품 구매 과정 전반에서 다른 사람들과는 차별화된 과정과 의미를 부여하는 소비자들이다. 덕후와 관련된 대표 소비업종인 완구 업종의 이용금액 증가율을 확인해본 결과 20대 및 1인가구의 증감율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스트리밍 쇼퍼 (Streaming Shopper)
스트리밍 쇼퍼는 기존의 텍스트 보다 동영상 및 이미지 이용, 소통의 도구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지칭한다. BC카드가 한국트렌드연구소와 함께 시행한 ‘온라인·동영상 쇼핑 사용자 조사’에 따르면 동영상을 통한 쇼핑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33.0%, 경험은 없지만 향후 의향이 있는 소비자 비중이 29.8%로 나타나는 등 빠른 성장이 예상된다.

네비게이션 소비 (Navigation Consumption)
네비게이션 소비는 소비자의 쇼핑을 소비자의 니즈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위치기반(LBS)으로 파악, 네비게이션처럼 정보를 제공하는 소비를 일컫는다. 최근 소비자의 니즈 맞춤 알림 서비스와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 등이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이러한 서비스의 장점으로는 부족한 시간 활용가능(36%), 간편한 결제(22%), 저렴한 구매(21%)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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