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직원관리 어떻게 할까?

2016.11.22 09:06:32 호수 0호

창업 후 매장을 운영하다 보면 여러가지 어려움이 생긴다. 그 중에서도 많은 창업자들이 가장 까다롭고 어렵다고 꼽는 것이 바로 직원 관리다. 직원 관리가 매장운영에 있어 중요한 것은 바로 고객과 밀접하게 연결되기 때문이다. 아무리 음식이 맛있거나 제품이 좋고 분위기가 좋다 해도 직원의 서비스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신 그 매장에 방문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직원이나 아르바이트생의 역량을 높일 수 있을까? 직원의 역량을 높이는 관리 포인트를 알아보자.



업무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을 진행하자
직원의 역량을 높이는 첫 단계는 맡은 업무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을 펼치는 것이다. 상품에 대한 지식과 고객 응대법 등 상품과 서비스 전반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매장의 발전뿐 아니라 직원의 자기계발에도 큰 도움이 된다. 단순히 말로 교육하기보다 점주가 직접 상황에 맞춰 시범을 보여주고 직원이 실습하도록 한다면 효과는 더욱 높아진다.

서로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자
매장 운영에 있어 직원과의 신뢰는 아주 중요하다. 이는 아르바이트생이어도 동일하다. “나는 사장이고 너희는 직원이야”라는 마인드로 부려먹기보다 먼저 솔선수범해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야 한다. 호칭 역시 아주 중요하다. 단순히 이름을 부르기보다 조금은 격식을 갖춘 호칭을 사용한다면 직원이나 아르바이트생의 자세도 달라질 것이다.

동종 업종과 비교해 더 나은 대우를 제공하자
최근에는 급여와 함께 근무 환경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성과급이나 휴가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잘 하는 직원이 더욱 의욕을 가지고 일을 하게하고 다른 직원들에게도 자극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근무시간에 대해서도 월간 계획표를 작성해 그 일정에 맞춰 근무 및 휴무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변경하고자 하는 직원에게는 충분히 사유를 듣고 일정을 변경해주는 것이 좋다.

통일된 복장, 공손한 태도를 유지하도록 하자
청결과 단정은 매장 운영에 있어 점주와 직원이 지켜야 할 가장 기본적인 의무다. 비용이 들더라도 통일감을 주는 유니폼을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깨끗한 관리를 위해 두 벌을 지급해 언제나 청결함을 유지하도록 배려해야 한다. 유니폼은 매장운영자도 함께 입어 직원들에게 본보기가 되는 것이 좋으며, 운영 중간 중간에라도 단정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위해 수시로 용모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시는 개인별로 구체적으로 하자
처음부터 제대로 일을 할 수는 없다. 이때 중요한 것은 업무지시를 구체적으로 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업체의 경우 매뉴얼이 존재하지만 개인창업일 경우, 이러한 매뉴얼이 없기 때문에 매장운영자가 먼저 중심을 잡고 업무에 대해 일괄적으로 지시를 내려야 한다. 또, 잘못을 했을 경우 여러 사람 앞에서 지적하기보다 개인적으로 불러내어 잘못을 지적하고 수정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혹 매뉴얼이 있다면 이에 따라 직원들이 스스로 알아서 하도록 지켜보고 고쳐나갈 것들에 대해 수정해 나가는 것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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