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박람회, 이렇게 활용하자

2016.08.19 18:38:00 호수 0호

오는 25일부터 27일까지 서울 대치동 학여울역 SETEC에서 ‘제37회 프랜차이즈 산업박람회’가 열린다. 창업박람회는 무엇보다 다양한 브랜드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창업 아이템의 트렌드를 살필 수 있고 그동안 관심을 가지고 있던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가맹본부와 직접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다양한 부대행사를 통해 창업에 대한 정보를 얻는 기회도 주어진다.



하지만 어떠한 브랜드가 있는지 구경을 목적으로 나선다면 어떠한 소득도 정보도 얻을 수 없다. 기왕 시간을 내서 박람회 관람을 계획했다면 다음의 몇 가지 항목을 통해 창업의 좋은 기회로 삼아보자.

박람회 홈페이지 미리 방문하자
창업박람회 홈페이지에는 전체적인 운영 정보를 비롯해 참여업체 리스트, 부스배치도 등이 담겨 있다. 또 박람회에서 각각의 업체가 제공하는 다양한 특전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으며 예비창업자를 위한 각종 무료 세미나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 특히 무료세미나의 경우, 자신에게 필요한 세미나가 무엇인지 미리 주제와 시간을 파악해야 하고 사전 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홈페이지 방문은 필수라 할 수 있다.

관람 전 정보공개서 살펴보자
참여하고자 하는 박람회에 그동안 관심이 있거나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브랜드가 참여한다면 사전에 반드시 살펴볼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브랜드의 정보공개서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에서 살펴 볼 수 있는 정보공개서에는 해당 브랜드의 3년간의 업력이 간략하게 소개되어 있다. 이를 통해 매출과 자본, 가맹점과 직영점 수, 가맹점의 평균 매출액, 법 위반 유무 등 다양한 정보를 미리 살펴볼 수 있다.

상담창구에 꼭 앉아보자
박람회장에 마련된 부스에는 브랜드의 가맹을 전담하는 인력들이 상당수 배치되어 있다. 따라서 관심이 있는 브랜드라면 보다 적극적으로 상담에 임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 사전에 궁금한 내용을 메모해 질문하는 것이 좋다.

무료세미나는 꼭 참석해보자
박람회 기간에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다양한 무료세미나가 매일매일 진행된다. 박람회에서 진행되는 무료세미나는 무엇보다 최신의 트렌드와 창업 시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전문가들을 통해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자신에게 맞는 창업아이템을 찾는 데도 도움이 된다. 무료세미나의 주제와 진행시간은 홈페이지에 나와 있으며 사전 신청해야 입장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이에 대한 내용도 살펴야 한다.


경쟁브랜드와 비교하자
박람회는 그야말로 다양한 업종의 다양한 브랜드가 한 공간에 모이는 곳이다. 최근에는 유사한 컨셉의 브랜드도 많이 있기 때문에 만약 어떠한 브랜드를 생각하고 있다면 그와 경쟁관계에 놓인 브랜드도 상담 등을 통해 내가 생각하고 있는 브랜드의 장점과 단점 등을 비교해보자.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