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포 매출 올리는 노하우는?

2016.04.11 09:40:01 호수 0호

점포운영에 있어 매출실적은 수익을 가져오는 일등공신이자 기본잣대가 된다. 매출은 점포운영자의 탁월한 경영능력도 필요하지만 점포의 입지도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점포의 입지는 이미 정해져있는 것이기 때문에 주어진 조건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현재의 상권을 파악하고 목표고객에게 점포 이미지가 잘 전달되고 있는지 분석해 ‘박리다매형태를 취할 것인지’ ‘후리소매 전략을 펼칠 것인지’ ‘상품의 가치를 극대화 할 것인지’ 등을 선택해 전략적으로 나서야 한다. 최재희 저 ‘창업 첫걸음’을 통해 소자본창업자가 매출을 올리는 노하우에 대해 알아보자.

홍보할 상권의 범위를 넓히자
지리적 여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은 점포 반경 300~500m 이내인 1차 상권에 속하는 이들이다. 하지만 상권 범위 내에서 이용하는 고객들의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협소하다고 느껴지는 기존의 광고지역보다는 조금 더 영역을 넓혀 홍보할 필요가 있다.

공간을 정리해 점포의 면적을 넓히자
점포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하다. 단순히 공사를 통해서 점포를 넓게 보이게 하는 것 뿐 아니라 간단한 인테리어 팁을 활용해도 공간은 얼마든지 넓게 보일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점포에 쉽게 들어올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함과 더불어 잘 팔리는 상품은 관련 상품을 강화해 진열하는 양을 늘리고 부가상품을 많이 취급해 매출품목을 늘려야 한다.

고객이 매장에 머무는 시간을 늘려라
고객은 한가한 매장보다 사람들이 끊이지 않는 매장에 호감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일단 매장을 찾았다면 고객이 다양한 제품을 보고 이용하며 오랫동안 머무르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다. 잠깐 쉬어 갈 수 있는 휴식공간을 만든다든지 혹은 와이셔츠 옆에 양말과 넥타이핀 등의 진열한다든지 해서 주 상품과 연계된 보조상품을 진열한다면 고객이 머무는 시간이 잠깐이라도 길어진다.

소비 객단가를 높여라
방문고객 수가 한정이 되어있거나 미미하다면 소비 객단가를 높여 매출을 올려야 한다. 관련 상품을 패키지로 묶어 세트상품으로 판매한다든지 전략상품을 개발해 고객 1인당 소비금액을 높여 매출을 올리자.


매장 방문빈도를 높이자
고객이 자주 매장을 찾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방문빈도가 높다는 것은 바로 매출상승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고객의 재방문을 위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마일리지 적립이다. 이외에도 1+1나 구매 개수에 따라 할인폭을 넓히는 등 다양한 이벤트를 사용하거나 특정기간 할인행사 등을 벌이기도 한다. 또, 단순히 이벤트나 할인, 마일리지 적립에 국한하지 말고 이러한 행사를 알리는 것도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문자알림 등의 서비스와 SNS를 활용한 홍보를 잊어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