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태]강남 유흥가 신종업소 ‘데이트 카페’ 등장등장

2010.10.26 10:00:02 호수 0호

‘조건만남’ 오프라인으로 직접 보고 ‘초이스’

최근 강남 유흥가에 신종업소가 등장했다. 조건만남을 성사시켜주는 오프라인 업소가 문을 연 것. 조건만남이라고 하면 그다지 새로울 것이 없는 게 사실이다. 이미 몇해 전부터 우리사회에 뿌리깊게 박혀 있는 유흥 문화(?)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번에 등장한 업소는 기존의 조건만남과 비교했을 때 전화나 인터넷을 사용한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만남이라는 점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오픈한 지 채 한 달도 되지 않은 신종 조건만남 성사 업체 ‘데이트 카페’에 대해 취재했다.

내상 없는 조건만남, 일본 시스템 전격 도입
3만원 성립비용 외에 데이트 비용 관여 안해

성매매특별법이 실시된 이후 눈에 띄는 성매매는 줄어드는 것처럼 보였지만 변종 성매매 업소는 우후죽순 생겨났다. 특히, 업소가 아니더라도 마음 맞는 사람들끼리 화대를 지불하고 성을 사고파는 경우도 늘었다.

이중 대표적인 것이 역할대행, 애인대행, 조건만남이라 할 수 있다. 초창기에는 결혼식장 하객 등 건전한 대행이 주를 이뤘지만 이후 애인대행, 조건만남이라는 이름이 붙기 시작하면서 하룻밤 애인모드의 색깔이 더욱 강해졌다.



오프라인 조건만남

지금까지 애인대행, 조건만남은 대부분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이뤄졌다. 대행을 원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사진과 프로필을 사이트에 올려놓고, 마음에 드는 상대를 골라 전화통화를 하고 가격을 흥정한 뒤 만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번에 문을 연 ‘데이트 카페’는 다르다.

먼저 가장 큰 특징은 오프라인 업소를 운영한다는 점이다. 물론 인터넷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만남은 강남 오프라인 사무실에서 이뤄진다. 시스템을 살펴보면 이렇다.

여성과의 데이트를 원하는 남성이 먼저 업소에 전화를 걸어 시간 예약을 한 뒤, 업소를 찾아간다. 업소를 관리하는 실장이 보여주는 여성회원 프로필을 보고 마음에 드는 여성을 고른다. 프로필에는 신상정보는 물론 여성의 사진이 함께 포함되어 있다. 남성이 마음에 드는 여성을 고르면 곧바로 그 남성 앞에 여성이 나타나고 두 사람은 토크 룸에서 간단한 대화를 통해 데이트 여부를 결정한다.

이때 남성은 프로필을 보고 여성을 골랐지만 대화를 나눠본 후 생각했던 여성이 아니라고 생각되면 다른 여성을 다시 고를 수 있다. 해당 여성과 데이트 코스 및 일정, 가격 등이 흥정되면 실장에게 얘기한 뒤 3만원의 데이트 성사 비용을 업소에 지불하고 여성회원과 함께 밖으로 나가 데이트를 즐기면 된다.

이 같은 시스템의 ‘데이트 카페’는 일본에서 인기를 끄는 방식으로 일본 방식을 그대로 도입했다. 다만 일본에서는 남성 가입절차가 매우 복잡하고, 가입 대상도 상류층으로 제한되는데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이 같은 부분을 생략했다.

‘데이트 카페’를 이용해본 남성들은 데이트 카페의 가장 큰 장점으로 “내상이 적다”는 점을 꼽았다. 물론 온라인을 통해 조건만남을 하는 경우에도 해당 사이트에 올라온 여성의 사진을 보고 상대를 고르지만 소위 말하는 사진빨, 화장빨, 각도빨에 속아 실제 만났을 때 사진과 실물이 달라 실망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하지만 ‘데이트 카페’의 경우, 본격 데이트를 시작하기 전 서로의 외모를 객관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얼마든지 상대를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실패율이 적다. 또 신원이 확실한 회원 관리로 각종 범죄에 노출될 위험성도 적다.

그런가 하면 ‘데이트 카페’는 장기만남 매칭에 더욱 힘을 쓰는 눈치다. 하루 정도의 데이트 성사 비용은 여성이 남성에게 얼마를 받든 3만원으로 제한되어 있지만 장기만남의 경우, 여성이 받는 금액의 10%를 수수료로 받을 수 있는 이유에서다.

하루 데이트든 한 달 이상의 장기만남이든 두 사람 간에 합의만 이뤄진다면 금액에 대한 어떠한 관여도 하고 있지 않지만 장기만남의 경우 수수료가 더욱 높은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데이트 카페’가 장기만남에 신경 쓰는 이유는 또 있다. 장기만남 혹은 스폰서라고 불리는 남성들은 일반 남성들보다 경제적 우위에 있는 경우가 많다. 이는 사회적으로나 지위적으로 상류층 남성들을 일컫는데 실제 상류층 남성들은 전화나 채팅이라는 방식을 통해 상대 여성을 구하지 않는다. 해외출장이나 골프여행을 함께 가고 싶어 하는 남성이 많은 상류층은 아무 사이트나 전전하며 상대 여성을 고를 수 없다. 또 그럴 시간도 없다.

데이트 카페는 바로 이런 점을 노렸다. 마치 맞선 프로그램 같은 시스템으로 남성에게 어울릴 만한 여성을 소개하고 남성이 오케이를 하면 데이트가 성사되는 것.
고급 데이트 매칭 시스템을 지향하는 ‘데이트 카페’는 자칫 루즈하고 뻔해 보일 수 있는 조건만남의 틀을 깨기 위해 한 달에 한 번 정도 옥션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

간단히 말해 조건만남 경매 이벤트다. 세 명 정도의 남성이 입찰에 참여하고, 조건만남 상대 여성을 확인한 뒤 가장 높은 입찰금액을 적은 사람에게 데이트 기회가 주어지는 것.

이벤트의 특성상 일반 여성 회원을 조건만남 상대로 선정하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다. 입찰가를 적어 차지할 만큼의 조건이 있어야 남성들이 최고가를 적기 때문이다. 이에 ‘데이트 카페’는 해당 이벤트가 실시될 때만큼은 모델 엔터테인먼트 등을 통해 경매 대상 여성 섭외를 확실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데이트 카페’가 문을 연지 얼마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업소의 성공여부를 가늠하기는 아직 시기상조다. 이 같은 시스템이 남성 혹은 여성들의 마음을 살 수도 있지만 반대로 외면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려되는 점은 ‘데이트 클럽’도 결국은 조건만남을 성사시키는 사이트라는데 있다. 신원이 확실한 사람들의 모임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건전한 만남만 이뤄질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

업소 측도 남녀 두사람이 합의하에 매장을 떠난 뒤 발생하는 어떠한 일에도 권리가 없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있다. 남녀 간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업소에서는 알 수도 없고, 설사 안다고 하더라도 어떤 책임이나 권리가 없다는 설명이다.

장기만남도 가능

업소 측에 일정한 사례비를 내고 장소 불문한 곳에서 남녀 1:1 데이트가 이뤄진다면 그날 벌어질 일은 불 보듯 뻔하다. 
또 일각에서는 장기만남 매칭에 더욱 힘을 쓰는 것은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기도 했던 ‘스폰서’를 일반인들에게 양산할 수 있다는 문제점을 제기하기도 한다.
 
여성 스스로 스폰서를 찾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보다 손쉽게 자신이 원하는 스폰서를 찾게 해줌으로써 여성을 상품화 시키고 한 남성의 계약 여성이 되는 것을 조장한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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