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길 뚫리는 경기북부 ‘꿈틀’

2016.03.07 10:02:07 호수 0호

파주와 고양, 김포, 의정부, 양주 등 경기 북부지역 분양시장이 꿈틀거리고 있다. 이들 지역은 그동안 부동산 시장에서 경기 남부권에 비해 저평가 됐다. 교통 여건이 상대적으로 취약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경기남부권에 밀려 저평가
상대적 취약했던 교통호재 잇달아

개발호재 탄력으로 시세차익 기대감
서울 접근성 좋아 분양 아파트 주목

경기 북부지역 부동산 시장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 교통호재 등 개발호재 탄력으로 시세차익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어 집값 상승세를 주도하고 있는 것. 특히 고양, 파주 등 경의권은 지역 내 숙원사업이었던 교통여건이 속속 좋아지면서 서울 접근성이 좋아지고 있다.

들썩이는 집값
상승세 주도

파주는 지난해 10월 경의선 야당역이 개통됐다. 이에 앞서 8월 초에는 끊어진 경원선 복원을 위해 남측 구간인 백마고지역~군사분계선(11.7㎞) 복원공사를 시작했다.


파주 운정신도시는 정부의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발표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와 지하철 3호선의 파주 연장이 확정되면서 이로 인한 최대 수혜지역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 방향과 노선 확충계획 등을 담고 있는 중장기 법정계획으로 3차 계획 기간은 2016~2025년이다.

파주

이 계획에 따르면 수도권 외곽지역을 포함해 도시권의 통근시간이 30분대로 실현된다. 이들 노선이 개통되면 서울역까지 일산신도시에서 13분, 화성 동탄신도시에서 23분, 송도에서 23분, 의정부에서 8.4분으로 단축되는 등 수도권 외곽지역의 교통여건이 획기적으로 좋아질 전망이다.

이번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의 발표로 파주 운정신도시는 GTX, 지하철 3호선 파주 연장이 확정, 인천 송도에서 서울 청량리까지 GTX가 신설되고 지하철 일산선이 파주 운정신도시까지 연장된다. 파주 운정신도시는 서울시 경계에서 15㎞, 일산신도시서 2㎞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GTX가 연장되면 서울역과 강남까지 20 ~30분대면 진입이 가능하다.

김포

김포지역은 김포도시철도가 오는 2018년 개통되면 서울까지 지하철로 출퇴근이 가능할 전망이다.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총 23.63㎞ 구간에 걸쳐 총 9개 역이 신설될 예정이다. 이 노선이 개통되면 한강신도시에서 김포공항역까지 20분대에 이동이 가능해진다. 김포공항역에서 서울지하철 5·9호선과 인천공항철도로 환승해 마곡지구 10분대, 여의도 20분대, 종로 30분대, 강남권을 40분대로 이동할 수 있어 이 지역의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고양

고양시도 일산~삼성~동탄을 연결하는 GTX(36.4㎞)가 개통되면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훨씬 개선될 것으로 부동산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파주와 동탄을 잇는 82.6㎞ 구간인 A노선(일산~삼성)이 지난해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합격점을 받는 등 GTX 추진이 본격화된 상태다. 서울역에서 파주까지 30분대로 이동할 수 있다. 63분이 걸리는 일산 킨텍스역~서울역 구간은 이동시간이 무려 50분이나 단축된 13분으로 줄어든다.

양주

양주시와 의정부시도 4월 총선이 가다오면서 7호선 연장 조기 착공에 불을 지피고 있다. 7호선 연장선이 개통하면 취약한 교통편으로 저평가를 받아왔던 양주신도시와 의정부 민락지구가 집값이 오를 때로 오른 동탄, 광교신도시의 대안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7호선 연장선이 확정되면 가장 수혜를 보는 지역으로 양주신도시 옥정지구를 꼽을 수 있다. 양주신도시는 1호선을 중심으로 동쪽의 옥정지구, 서쪽의 회천지구를 포함한 총 5만8795가구, 수용인구 16만4631명 규모로 건설된다. 옥정지구는 현재 일부 아파트가 입주를 막 시작한 단계다.

양주신도시는 동탄·위례·판교·광교 등과 함께 명색이 수도권 2기 신도시로 지정됐지만, 그동안 발전 속도가 더딘 경기 북부지역이라는 점, 마땅한 교통 호재가 없었다는 점 등을 들어 저평가된 것이 사실이다. 최근 구리~포천 간 고속도로,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에 이어 7호선 연장 사업까지 추진돼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다.

의정부

7호선 연장선이 지나는 의정부 민락지구 역시 수혜지역으로 꼽힌다. 의정부시 민락·낙양동 일원에 1만5979가구, 총 4만4407명 규모로 조성되는 민락지구는 불편한 교통 탓에 현지 주민을 제외한 광역 수요자들의 관심이 적었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경기 북부권 아파트는 서울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전세난에 시달리는 서울·수도권 세입자에게 매력적이다”며 “교통환경이 개선되고 개발 호재가 잇따르면서 분양시장 분위기가 달아오르고 있는데 특히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저렴하고 개발 호재가 많은 파주와 고양, 김포 등 경의권에 눈을 돌리는 수요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경기 북부에 분양(예정) 중인 주요 아파트들이다.

▲김포 풍무2차 푸르지오= 2018년 김포도시철도 풍무역 개통 수혜 단지로 꼽히는 ‘김포 풍무2차 푸르지오’가 동·호수를 지정할 수 있는 선착순 분양을 진행하고 있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35층 22개동, 총 2467가구 규모다. 전용면적 59~112㎡로 구성된다.

현재 계약금 정액제,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단지 안에는 피트니스 클럽을 비롯해 GX클럽, 골프클럽, 체육관, 사우나, 푸른도서관, 시니어클럽 등을 갖춘 커뮤니티시설과 어린이 18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어린이집, 야외물놀이장, 놀이터, 텃밭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입주는 2018년 6월 예정.

▲파주 운정 힐스테이트= 현대건설이 경기 파주 운정신도시 A24블록에서 ‘운정 힐스테이트’를 분양 중이다. 이 단지는 GTX연장 노선이 지나는 1, 2지구와 3지구 사이에 위치해 있는 데다, 서울 서북권의 대표적 업무지구인 상암지구와 2018년까지 10조원 이상 투자되는 LG디스플레이단지, 파주LCD 일반산업단지가 가까워 유망 배후 주거단지로 손색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경의·중앙선 운정역까지는 차량으로 5분 거리에 있다. 단지 앞에 일반버스 4개, 광역버스 3개 노선이 있어 현재의 대중교통도 나쁘지 않다. 파주 운정 힐스테이트는 지하 1층~지상 29층, 25개동 총 2998가구의 대단지로 구성돼 있는 것도 장점이다. 특히 전체 가구 중 79%가 소형으로 희소가치가 높다. 입주는 2018년 7월 예정.


▲일산 에듀포레 푸르지오= 대우건설은 3월 경기 고양시 일산서구에서 ‘일산 에듀포레 푸르지오’ 아파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동 100-1 일대에 들어서는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5층, 16개동, 총 1690가구의 대단지다. 84㎡이하가 92%를 차지하는 중소형 위주의 구성이다. 특히 고양시에서 희소성이 높은 전용 62㎡ 이하 평형이 400여 채나 공급된다. 3.3㎡당 평균 분양가가 900만원대로 책정될 예정이다. 인근 지역 시세 대비 저렴한 신도시 전세값 가격 수준으로 공급된다.

단지 앞에 초·중·고교가 바로 위치하고, 단지 내에는 황룡산과 연계되는 산책로가 조성된다. 탄현근린공원, 일산호수공원, 운정호수공원 등이 가까워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다. 호곡초, 호곡중학교, 일산동고교 등이 단지 바로 앞에 있어 자녀들의 안전한 등하교가 가능하다.

▲양주신도시 리젠시빌 란트= 옥정지구 A6-1블록에서는 리젠시빌주택이 3월 ‘양주신도시 리젠시빌 란트’를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22층, 9개동, 전용면적 53~56㎡ 총 514가구 규모다. 전체 가구가 100% 중소형으로 이뤄졌다.

▲의정부 롯데캐슬 골드파크= 롯데건설이 경기 의정부시 호원동 일대에 ‘의정부 롯데캐슬 골드파크’를 3월 분양한다. 지하 2층~지상 27층, 17개동 규모다. 1블록에 919가구, 2블록에 931가구 총 1850가구로 구성된다. 의정부 시내에 자리해 예술의전당과 시청, 시의회, 신세계백화점, 롯데마트와 접근성이 좋다.

앞으로 이곳 부지의 80%는 테마공원으로, 나머지 부지는 공동주택으로 개발된다. 지난해 개통한 호원IC와 인접해 외곽순환고속도로로 진입이 편리하다. 의정부 경전철 범골역과 1호선 회룡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서울 비해 저렴
전세난에 주목

지하철 7호선과 GTX C노선(의정부~군포 금정)이 현재 예비 타당성 조사 중이다. 의정부시청과 예술의전당, 소방서 등 행정타운과 신세계백화점, 롯데마트, CGV, 도서관, 의료원, 보건소 등이 인접해 있다. 단지 내에는 피트니스센터와 실내 골프장, 작은도서관, 어린이집 등 커뮤니티시설이 들어선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