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있는 상권, 성공전략은?

2016.02.29 09:41:18 호수 0호

점포가 좋은 자리에 있으면 별다른 노력 없이 많은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기 때문에 창업에 있어 목의 좋고 나쁨은 사업의 성공을 좌우하는 주요한 요인 중 하나다. 하지만 입지만으로 성공적인 창업을 보장받을 수는 없다. 특히 좋은 입지의 점포는 임대료뿐 아니라 권리금도 높아 창업 초기비용이 높아지며 매물도 많지 않다.



상권과 점포의 선택은 대부분 업종 선정 후에 진행되는데 상권이 중요한 이유는 업종의 경우 상황에 따라 바뀔 수도 있지만 상권은 기초상권조사 기간을 포함해 결정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며 계약서에 도장을 찍고 나면 되돌릴 수 없기 때문이다.

보통 프랜차이즈 가맹의 경우 본부에서 입지선정을 도와주거나 창업 컨설턴트의 도움을 받기도 하지만 자신이 팔품을 팔아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가장 좋다. 상권의 유형은 크게 시내중심가, 역세권, 대학가, 오피스, 아파트단지 등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경쟁보다 집중에 힘써야하는 시내중심가
도시의 확대와 더불어 중심 상권이 다핵구조화되고 구역별 특화가 뚜렷이 나타난다. 많은 수의 점포가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치열한 경쟁구도가 형성되기도 하지만 상권이 넓고 이에 따른 배후 수요가 워낙 커서 실제로는 경쟁으로 인한 손실보다는 집중으로 인한 이익이 더 큰 것이 일반적이다.

유동인구의 특성 파악이 중요한 역세권
역세권 상권은 역을 중심으로 일정 범위 안에서 상권이 형성되기 때문에 업종 간 경쟁관계가 크지 않고 동질성도 강하지 않아 초보 창업자가 진출하기에 유리하지만 유동인구를 타겟으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고객의 명확한 니즈를 판단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역세권 상권에서는 유동인구의 특성이나 흐름 파악이 가장 중요하다.

현시경쟁과 잠정경쟁을 고려 아파트단지 상권
아파트단지 상권의 경우에는 대부분 신규 수요창출이 어려워 신규 경쟁에 취약하다. 비 인기업종이라 할지라도 독점적 지위를 보장받는 업종이 유리하며 시장지배력이 있는 브랜드를 선택이 중요하다. 점포를 구하기 어렵다면 굳이 1층을 고집할 필요는 없으나 반드시 현시경쟁, 잠재경쟁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10~20대 후반 고객 상대 대학가 상권
대학가 출점 시 업종은 10대 후반에서부터 20대의 수요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업종이 바람직하며 총 학생수, 기숙사 여부, 지방 학생의 비율, 교통 연계성, 대형 집객시설 유무 등을 따져봐야 한다.

직장인 니즈에 부합해야 하는 오피스 상권
오피스 상권은 주로 유흥 및 식음상권이 형성 돼 있다. 직장인들의 점심과 저녁식사 그리고 회식을 책임지는 오피스가 상권은 직장인을 상대로 하기 때문에 입지보다도 맛이 중요하며 입소문에 따라 평판이 나눠지기도 하기 때문에 다양한 메뉴보다는 단일 메뉴로 다른 음식점과 차별화를 둔다면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