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화’로 대박점포 도전!

2010.09.14 09:20:00 호수 0호


창업시장에 복합화를 시도하는 업체가 늘고 있다. 기본 콘셉트에 추가 메뉴나 아이템을 더해 상호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냄으로써 점포 가동률을 극대화 하거나, 판매에 서비스를 더하고 외식에 판매를 더하는 등 판매방식의 복합화를 통해 수익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복합화는 서로 궁합이 잘 맞는 아이템끼리 더하는 것이 성공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가동률 극대화, 매출확대



메뉴 복합화를 통한 이모작 운영으로 점포 가동률을 극대화함으로써 매출 확대를 꾀하기도 한다.
부대찌개두루치기전문점 ‘박가부대찌개두루치기’(www.parkga.co.kr)는 한 점포 내에 ‘부대찌개전문점’과 ‘두루치기전문점’의 기능을 접목했다. 낮에는 부대찌개로 저녁에는 두루치기로 손님을 끌어 모아 점포 가동률을 극대화했다는 것이 특징.

메뉴 복합화를 통해 시간대별 매출 편차도 극복했다. 점심에는 수제햄부대찌개, 해물부대찌개 등을 먹기 위해 인근에 거주하는 주부들과 주변 사무실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이 매장을 찾고, 저녁에는 삼겹살과 낙지, 콩나물 등이 푸짐하게 들어간 두루치기를 안주 삼아 퇴근길 술자리를 갖는 손님들이 모여 들고 있다.

새로운 수요 창출

특히 두 가지 메뉴 모두 넓은 수요층을 가진 대중적 아이템이라는 점에서 오피스 상권이나 주택가 상권 등에 구애 없이 입지 선택이 용이하다는 것도 강점이다.

복합화에 있어 별다른 장벽은 없다. 판매업에 서비스업의 기능을 더하고, 외식업에 판매업의 기능을 더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더하기 전략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새로운 개념의 공간을 만들고, 기존 고객층의 확대는 물론 나아가 새로운 수요를 창출해 내기도 한다.

유기농화장품전문점 ‘닥터올가팜’(www.orgapharm.co.kr)은 매장 내에 피부 관리를 받을 수 있는 공간을 숍인숍 형태로 들여 놓아 매출 상승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화장품을 사러 온 손님이 피부 관리를 받도록 유도하는 효과를 노렸다.

윤동연 대표는 “유기농화장품만을 취급하기 때문에 손님들 중에는 대체로 아토피 등 피부 트러블이 있는 경우가 많다”며, “유기농 화장품과 피부 관리 서비스를 동시에 받을 경우 피부 트러블에 대한 개선 효과도 뛰어나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말했다.

판매 방식을 다양화해 매출 증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곳도 있다. 친환경 실내환경관리업체 ‘에코미스트’(www.ecomist.co.kr)는 점포나 사무실 등에 자동향기분사기를 설치해 천연향을 매월 리필해 주거나 자체 개발한 향 공조 시스템을 건물 공조기에 설치해 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이 때 100% 천연오일로 만든 피톤치드 스프레이나 비누, 치약 등 소비자가 직접 구매해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같이 판매함으로써 매출 확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도시락전문점 ‘한솥도시락’(www.hsd.co.kr)은 테이크 아웃으로 도시락을 판매하면서 점포 안에 음료수나 컵라면 등의 제품을 갖춰 놓고 같이 판매하고 있다.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음료나 라면 판매로 적지 않은 수입을 올릴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성공전략 및 주의사항

섣불리 메뉴나 아이템을 더하려다가 매장만 어수선해지고 점포의 정체성이 흐려져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아이템 더하기를 시도할 때는 서로 궁합이 잘 맞는 아이템을 더해야 제대로 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기존 주력 아이템과 부합해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아이템을 고르는 게 성공 포인트다. 상호 보완성이 높은 아이템을 접목하는 것도 좋다.

단, 이때도 주력 아이템의 매출 비중을 70%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 가지 더 유념할 것은 메뉴나 아이템을 추가하는 데 드는 비용이 이후 매출 증대 효과보다 커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기존 인테리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인건비가 추가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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