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추천, 신용등급 관리 십계명

2010.08.31 11:08:23 호수 0호

“내 신용은 내가 지킨다”

① 주거래 은행을 만들자 : 제일 많이 이용하는 은행에 급여이체, 카드대금 결제, 금융상품 가입, 공과금 납부 및 자동이체 등을 집중하는 것이 좋다. 신용평가에 주거래은행의 거래실적이 크게 반영되기 때문이다.

② 연체상환은 금액보다 오래된 것부터 : 연체가 여러 건 발생했다면 금액이 큰 것 보다 오래된 연체를 줄이는 것이 신용점수 하락을 방지하는 데 유리하다.

③ 꼭 필요한 신용카드만 : 여러 장의 신용카드 소지보다는 소수의 카드만을 집중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거래실적이 좋아 해당 카드사의 우량고객이 되면 여러 혜택 뿐 아니라 현금서비스 금리도 낮아진다.

④ 대부업체에 대한 대출신청은 신중히 : 대부업체와 상담할 때는 단순상담인지 대출상담인지 명확히 해야 한다. 대부업체의 신용정보 조회기록 또는 거래 사실은 신용평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⑤ 보증은 가급적 피하자 : 보증 자체가 대출과 같은 개념이기 때문에 아무리 친한 사이라도 가급적 보증은 피하는 것이 좋다.

⑥ 카드대금은 결제일 이전에 지급해도 좋다 : 카드대금이 연체중이거나 현금서비스를 받았다면 결제일까지 기다리지 말고 미리 결제하는 것이 좋다.

⑦ 자동이체는 필수 : 자동이체를 이용하면 부주의로 생기는 연체를 막을 수 있고, 거래은행의 평점도 올라간다.

⑧ 영수증 버리지 말자 : 금융회사 실수로 불량정보가 등록되는 경우 영수증으로 구제받을 수 있으므로 일정기간 가지고 있는 것이 좋다. 

⑨ 연체독촉 전화도 잘 받자 : 연체고객의 경우 연락두절 및 우편물 반환도 신용평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하므로 연체상환 독촉 전화라도 응대하는 것이 좋다.

⑩ 본인 신용정보를 자주 확인하자 : 본인의 신용정보를 자주 확인해 잘못된 신용정보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 신속히 수정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