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호탁의 정석투자> 주도주와 테마주

2015.09.23 17:33:21 호수 0호

세상에는 모순(어느 방패로도 막을 수 없는 창과 어떤 창으로도 뚫을 수 없는 방패를 파는 행위)처럼 보이는 일들이 많은데 주식 투자에도 이처럼 상반된 매수 방법이 있다.



일본 주식시장의 신이라 불리는 고레카와 긴조가 말하는 거북이 삼원칙의 첫째는 ‘수면하에 있는 우량한 종목을 매수하여 기다릴 것’이다.

한국에서도 주식투자를 통해 1천억원의 거부가 된 어느 수퍼개미(많은 자금을 운용하여 시장에서 영향력이 큰 개인투자자)는 “못 기다려 망했고 기다려서 흥했다”라는 명언을 하였다. 인기는 없지만 우량한 주식을 발굴하여 바닥에서 매수한 이후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릴 경우 결국 시장이 알아줄 것이라는 말이다.

반면에 시장을 주도하거나 특정 테마로 급등하는 종목 즉, 이미 인기가 높은 종목에 올라 타 추세를 함께 하여야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주장도 있다.

언뜻 상호 모순된 방법인 것처럼 보이지만 두 방법을 잘 활용하는 투자자가 성공하는 투자자일 것이다. 아무리 좋은 종목이라도 수급이 붙지 않으면 주가가 상승할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한 논리이다. 좋은 종목이라 해도 주가가 지지부진한 이유는 무엇보다도 매수하는 사람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즉 시장에는 정말 좋은 종목을 알아 보는 혜안을 가진 투자자가 많지 않고 뉴스, 공시 또는 리포트 등에 의해 시장에 부각되면 매수세가 붙는 경우가 많다. 즉 수면하의 좋은 종목을 매수해도 자신이 자금력이 뒷받침되는 세력이 아닌 바에야 다른 투자 세력이 붙어 주길 바라며 수동적으로 기다릴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자산가치, 성장성, 재무상태, 경영자 등 많은 요소에서 우량한 종목이라면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이다가도 어느 순간 매수세가 붙으며 상승할 것이라고 기대하며 시간투자를 하는 것이다. 반면에 시장에는 주도주가 있고 테마주라는 말도 있다. 시장이 상승세로 접어 들면 순환매를 통해 종목들이 번갈아 가며 상승하기도 하지만 상승장을 이끄는 대표업종이 있게 마련이다.

경기의 사이클과 더불어 기업실적이 크게 좋아지는 종목군들이 주도주로 떠오르게 되는데 1975년부터 약 4년간 중동 건설붐을 타고 건설업체들의 순익이 급증하면서 건설주가 시장을 주도하였고 1986년부터 약 3년간 금융 및 무역주, 1993년부터 2년간 블루칩 종목, 2006년부터 2년간은 조선, 철강주 그리고 2010년부터 2년간은 소위 차화정이라 불리는 자동차, 화학, 정유주 등이 시장을 선도하였다.

약세장에서는 주도주가 잘 나타나지 않는 반면에 상승장에서는 시장을 선도하는 주도주에 편승하면 시장수익률을 훨씬 상회하는 수익률을 거둘 수 있다.

테마주는 그럴싸한 스토리와 함께 아주 짧은 기간에 아주 대단한 위력을 발휘하며 주가의 폭등을 가져 온다. 하지만 테마주는 주가의 기복이 매우 심하며 주가가 급등한 후 대부분 아무 일도 없었던 듯 제자리로 돌아오게 되므로 테마주 투자에는 매우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향후 주도주 또는 테마주로 부상할 가능성이 높은 업종군은 로봇산업, 핀테크, 사물인터넷(IoT), 웨어러블2.0, 드론, 자율주행차, 신재생에너지, 3D프린터, 전기차 관련의 리튬에어전지, 우주항공산업, 반도체 등이 될 것이다.

<hthwang07@hanmail.net>


[황호탁은?]

▲공학박사, MBA
▲전 대기업 임원, 대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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