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대 건축학부, 국제 건축 BIM공모전 학생부문 우승

2015.04.30 10:07:51 호수 0호

[일요시사 사회2팀] 김해웅 기자 = 조선대학교 건축학부 건축공학 전공 학생들이 세계적인 건축 BIM공모전인 ‘Tekla Global BIM Awards 2014’ 학생 부문에서 우승했다.



Tekla Global BIM Awards는 건설 정보 모델링(BIM) 및 구조 설계 소프트웨어 회사인 테클라(Tekla)에서 매년 주최하는 국제 BIM 경진대회로 다차원 가상공간에서 시설물을 미리 모델링함으로써 설계 오류와 시공상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해 공사비를 절감하는 선진설계 기법인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을 활용하여 설계와 협업을 선보이는 대회이다.

건축학부 건축공학전공 임동영·고범석·장지상·김문섭(이상 4)·이소원(3) 학생으로 이뤄진 ‘EASY Builder’팀(지도교수 최재혁)은 작품 ‘A.B. Construction Project’로 학생 부문 우승에 해당하는 Best Student Project상을 수상했다.

대회는 BIM을 통한 건설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협업과 설계의 결과물을 통해 우승자가 결정된다. 먼저 지역예선에 해당하는 Tekla Local Awards가 전 세계 14개 지역에서 개최되어 기업 부분과 학생 부분으로 나뉘어 2014년 10월16일 우승자를 발표했다. 지역예선에서 우승한 각 Category 우승자는 Tekla Global Awards에 참가하는 자격을 얻는다.

EASY Builder팀은 지역 예선인 Local Awards 가운데 Southeast Asia Awards에 참가하여 총 16개 출품작 가운데 페이스북을 통한 투표와 심사위원 심사를 통해 우수작으로 선정되어 2014년 10월 싱가포르 엑스포에서 열린 ‘BuildTech Asia 2014’에서 부스 전시를 하는 기회와 Global Awards 참가 기회를 획득했다.

이어 열린 본선 대회 Tekla Global BIM Awards에서는 Student Category에서 포르투갈, 인도 등지에서 출품한 6개 작품과 경쟁해 우승했다.
 


수상작 ‘A.B. Construction Project’는 BIM과 IPD를 활용하여 85층, 높이 340m에 이르는 초고층 철골 콘크리트 건물을 모델링하고, Tekla BIMsight로 모델을 불러와서 충돌 탐지 및 모델 조정 작업을 수행한 작품이다. 지진과 풍하중에 저항하기 위하여 빌딩 중간에 벨트 트러스를 구성하여 아웃리거 층을 만들었고 최상부에는 동조질량감쇠장치인 TMD(Tuned Mass Damper)를 배치했다.

TMD는 주 구조물의 고유진동수와 거의 같은 고유진동수를 가지고 운동하도록 설계되어 주 구조물의 진동에너지를 흡수, 소산해 공진현상을 없애준다. 또한, 계약방식 중 하나인 IPD(Integrated Project Delivery)를 통하여 서로의 역할을 지정하고 수행함에 따라 설계 변경 최소화, 공기 단축과 같은 목표를 수행하도록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최재혁 지도교수(건축학부 건축공학전공)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BIM 공모전에서 우승해 조선대학교 건축공학전공 학생들의 뛰어난 실력을 전세계에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국제 공모전에 지속적으로 출품해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인재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한편 ‘EASY Builder’ 팀은 지난 2013년 싱가포르에서 열린 ‘48-HOUR VIRTUAL BIM COMPETITION 2013’(48시간 가상 BIM 대회)에서 3등상을 수상했으며 한국BIM학회 주최 ‘2013 BIM Competition’에서 은상과 동상, ‘2014 BIM Competition’에서 최우수상을 받는 등 각종 공모전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고 있다.

 

<haewoong@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