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업계 ‘PPL 마케팅’열풍

2010.05.18 09:15:00 호수 0호

창업시장에 PPL(간접광고)과 스타마케팅 열풍이 한창이다. 드라마나 스타의 인기가 곧 브랜드의 인기라는 말이 돌 정도로 인기 있는 스타나 드라마가 바로 창업시장에서 광고의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
PPL 마케팅은 TV프로그램 전 출연자에게 자사 제품 협찬은 물론, 소품,  장소 등을 제공하면서 프로그램 곳곳에서 자사 브랜드를 홍보하는 전략적 방송 PR로 전개되고 있다. 실제 점포의 일부를 드라마 촬영지로 이용하면서 시청자들에게 더욱 친숙하고 자연스럽게 자사의 브랜드를 인식시키고 있다.

‘PPL’ 통해 직간접적 마케팅
 
최근 드라마 PPL에 참여하는 외식 및 서비스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늘어나면서 극중 드라마 속에서 직업군으로 선택해서 직간접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보쌈전문점 ‘원할머니보쌈’(
www.bossam.co.kr)이 최근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KBS 2TV 주말연속극 <수상한 삼형제>에 둘째의 직업군으로 형성되면서 PPL의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원할머니보쌈 상계역점 박상국 가맹점주는 “수상한 삼형제에 나온 모녀보쌈집이 원할머니보쌈이라는 것이 알려지자 주문량이 급격히 늘었다”며 “고객들은 노란 앞치마만 봐도 원할머니보쌈이라는 것을 안다”고 말했다.   

원할머니보쌈 관계자는 “지금까지 진행해 온 PPL을 분석한 결과 드라마에 메뉴 및 매장이 노출되는 주말에는 주문 배달 콜 수가 확연히 차이가 난다”며, “이는 비수기에도 약 10% 이상의 배달 매출 상승효과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숯불바비큐치킨 전문점 ‘훌랄라’(
www.hoolala.co.kr)는 50부작으로 방영될 MBC 창사 49주년 특별기획드라마 <동이>의 제작지원을 통해 브랜드 홍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훌랄라는 높은 시청률 및 주목률로 인해 시청자들에게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최적의 시점인 엔딩 제작지원 바(자막) 홍보를 통해 자연스럽게 훌랄라의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다.

훌랄라 관계자는 “브랜드 홍보는 소비자에게 기업의 제품을 다른 기업의 제품과 식별할 수 있게 하는 도구로 쓰일 뿐 아니라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호감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이미지 제고를 통해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며, 소비자는 자연스럽게 가맹점을 찾게 되어 가맹점의 매출 증대로 이어진다.”고 말한다.

PPL을 진행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신규가맹점 개설보다는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와 가맹점 매출증대를 꾀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기존 광고형태에 비해 비용지출이 크고 브랜드에 따라서는 가맹점주도 광고비의 일정부분을 분담해야 하므로, 사전에 손익을 철저히 예측해 선별 투자를 해야 한다.
 
일석이조의 ‘스타 마케팅’

스타를 모델로 한 CF와 지면광고와 포스터, 온라인 광고를 통해 홍보에 나서는 프랜차이즈들도 늘고 있다. 스타를 내세워 신뢰성을 높이며 브랜드 경쟁력과 매출신장이라는 일석이조의 홍보효과를 얻고 있다.

특히 스타 CF는 PPL과 달리 신규 매장 개설에 효과적인 만큼 공격적인 가맹점 개설에 나서는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앞다퉈 진출하고 있다.
커피&와플전문점 ‘카페베네’(
www.caffebene.co.kr)는 최근 CF를 선보이며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다. 카페베네의 드라마 PPL이나 각종 이벤트, 한예슬과 최근 모델이 된 최다니엘을 통한 스타 마케팅은 단연 돋보인다.

카페베네는 2009년 한예슬이 광고를 찍으면서 한예슬 커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 그후 드라마 <태양을 삼켜라>, <지붕뚫고 하이킥>, <크리스마스에 눈이 올까요>의 PPL을 진행하면서 인지도를 높였다. 특히 <지붕뚫고 하이킥>에서 매장의 잦은 노출과 자막 광고를 통해 많은 소비자들이 카페베네에 대해 인식하고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현재는 MBC 주말드라마 <신이라 불리운 사나이>와 MBC 일일드라마인 <지붕뚫고 하이킥>의 후속작인 <볼수록 애교만점>을 제작지원하고 있다.

또한 카페베네는 5월 한 달 동안 신 메뉴 출시 기념 이벤트를 진행한다. 5월부터 카페베네 전 매장에서 출시되는 다섯 가지 새로운 메뉴는 웰빙 음료와 더위를 이기기 위한 팥빙수로 분류된다. 응모 방법은 카페베네 멤버십 회원 중 새로운 메뉴로 5월부터 선보이는 카페홍삼(프라페노), 아이스 홍시, 블루베리 라떼(요거트 프라페노), 팥빙수, 딸기빙수를 먹고, 영수증을 각 매장에 비치된 응모함에 넣으면 된다. 이벤트 상품은 라세티 프리미어, 삼성 센스 넷북, 카페베네 기프트카드 1만원권 등이다.



<프랜차이즈 홍보방법>
1. 신문, 방송, 잡지, 인터넷신문, 창업 사이트 등 수많은 매체를 통한 전방위 홍보가 중요하다.
2. 재미있는 이벤트로 주목을 끄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365일 24시간 쉬지 않고, 활용될 수 있는 웹사이트를 이용하면 적은 비용으로 홍보가 가능하다.
4. 기억하기 쉬운 네이밍은 물론 아웃·인테리어에 특징을 살려 시각적 효과로 승부해야한다.
5. 사회봉사 등 공익활동으로 좋은 이미지 구축에도 노력해야 한다.
6. 가장 좋은 홍보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간접 홍보다. 고객 또는 가맹점이 자발적으로 홍보에 나서면 신뢰도가 높아질 수 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