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공간, 숨 쉬는 ‘친자연공간’ 만든다

2010.05.04 09:00:00 호수 0호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물질 확 없앤 건축마감재 효과

아토피 등 새집증후군 걱정없이 실내공기 지속적으로 청정하게 유지
(주)비엘바이오, 규조토 주성분 친환경 기능성 마감재 ‘바이오 쥬얼’

실내공기의 질이 우리 인체에 상당한 영향을 준다는 게 관련학계나 당국의 지적이다.
일본 와세다대학 건축학부의 논문에 따르면 하루에 우리 인체가 몸 안으로 받아들이는 음식, 물, 공기 등을 포함한 모든 물질의 양의 무게를 100%라고 봤을 때 이중 실내공기가 차지하는 양이 놀랍게도 57%에 달한다고 한다. 실내공기의 질이 얼마나 많은 영향을 우리 인체에 미치는 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따라서 오염된 실내공간에 노출된 어린이들이 아토피로 고생하고 일반인의 경우 새집증후군으로 두통 등 부작용에 시달리는 것도 실내공기의 질과 관련이 깊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쾌적한 공간이 매우 중요시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실내오염은 뒷전으로 한 채 미려함만을 추구하는 건축마감재를 비롯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철저한 밀폐구조로 만들어지고 있는 건축물에 대한 문제 해결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생활습관의 변화로 실내공간에 거주하는 시간이 계속 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에 따른 실내공간의 쾌적함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 되고 있지요. 청정한 실내공기의 친환경 주거공간을 만들어 간다는 데 보람을 느낍니다. 친환경 자재는 많이 있지만 지속적으로 방출되는 막대한 양의 유해물질로부터 실내공간을 쾌적하게 지켜주는 마감재는 흔치 않지요.”

초등학교 적용 놀라운 결과

아토피 및 새집증후군의 원인물질을 흡수, 분해해 쾌적 공간을 만드는데 탁월한 신기능성 ‘규조토’성분의 ‘바이오쥬얼’이라는 마감재를 선보여 주목받는 (주)비엘바이오(www.blbio.co.kr) 이상순 대표의 말이다.

이 회사가 선보인 마감재의 주성분 ‘규조토’는 해저나 호수바닥에서 적게는 800만년 동안 퇴적한 식물성 플랑크톤이 규산부분을 중심으로 화석화된 퇴적암으로 활성탄 수천 배의 미세기공의 초다공질체로 뛰어난 휘발성 유해물질 흡착, 분해는 물론 뛰어난 흡·방습능력으로 사계절 내내 실내를 쾌적하게 해 55~60%의 적정습도를 유지하게 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진 친환경 기능성 신물질 마감재이다.

실제 이 마감재는 국내 유수대학과 1군 건설사 연구소의 실험결과(단위:ug/M3)에 따르면 시공 전과 시공 후 포름알데히드가 1055.5에서 71.5로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실험은 실내공기 질 관리법에 의해 면동초등학교의 방송실 실내공기질에서 이뤄진 것이다. 이에 앞서 면동초등학교 도서관 실내공기질 실험에서는 톨루엔벤젠, 에틸벤젠 M-P자일렌, 스티렌, 0-자일렌 등이 시공 후 시공 전보다 현격하게 낮게 나타났다. 이 같은 실험은 바이오 쥬얼(규조토 성분)이 아토피나 새집증후군의 원인 물질인 포름알데히드와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흡수, 분해해 실내공기를 정화하는 역할과 원적외선을 방출하는 친환경 마감재라는 것을 ‘검증’한 셈이다.

벽지·타일에도 적용 계획

특히 규조토를 주성분으로 하는 이 마감재는 뛰어난 흡·방습 능력으로 여름철에는 습기를 흡수하고 겨울철에는 습기를 방출해 사계절 쾌적한 실내환경을 만들어 주는 적정한 습도유지 기능을 갖는다고 한다. 이러한 강한 습도조절의 기능으로 조만간 천안에 있는 뿌리공원 족보박물관에도 시공될 계획이다. 종이, 책 등이 잘 보존돼야 하는 장소 특성에 안성맞춤일 뿐 아니라 반지하나 공기가 습한 곳 등에 기능 발휘를 기대할 수가 있다는 것.

국내 주택건설에서 공동주택이 전체 주택의 80%를 차지하고 있고 이에 따른 신공법과 각종 기기 및 다양한 건축자재들이 시공되고 있는 가운데 건축자재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두통, 현기증, 졸음, 눈의 자극, 집중력 감퇴 등의 새집증후군이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이번 신물질 기능성 마감재 개발시공은 신선한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주)비엘바이오 관계자는 “벽지를 발랐던 곳에 바이오 쥬얼 천장 마감재를 덧바르고 30분이 경과한 후 포름알데히드 등 유해물질이 20분의 1로 현격하게 감소됐다”며 “향후에는 바이오 쥬얼 마감재를 벽지와 타일 등에 적용, 선택의 폭을 한층 넓혀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규조토 성분 친환경 마감재 효능에 따른 ‘회사 비전’이다. 이 회사는 그동안 이 마감재를 중외제약 벽면을 비롯 역삼동 I-Park, 광명 하안동 재개발조합, 당산동 신동아 재개발조합, 논현동 스파 등의 벽체와 천장 등에 각각 시공, 성능을 평가받기도 했다. 특히 고품격 명품 실버타운으로 알려진 상암 월드컵파크에 있는 우림 ‘카이저 팰리스’에도 적용키로 하는 등 마감재로서의 고기능성의 품질과 친환경 기술력을 인정받는 등 적용분야를 넓혀나간다는 방침이다. 실제, 자녀가 아토피로 고생하던 김모(46) 주부는 이 마감재로 아파트 내부를 리모델링한 결과 쾌적한 실내공기는 물론 아토피 증상이 상당히 호전되는 현상을 보여 이웃에 추천하는 등 ‘입소문’을 타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02-512-3092)

냄새제거, 곰팡이·진드기 발생억제 및 결로 방지, 습기 흡수력 탁월
주택, 병원, 학교, 휴양시설…고품격 실버타운 ‘카이저팰리스’에도 적용

적용분야는 관공서, 학교 등 다중 공공시설에 천장마감재는 물론 아토피 질환을 개선해 줄 수 있는 놀이방, 유치원 등 어린이 시설 및 학교, 주택, 아파트, 호텔 등 일반 실내 환경과 보건위생에 필수적인 노인요양 실버타운, 병의원 외에도 악취 냄새 등 탈취력을 요하는 동물병원 등의 마감재로 적합하다.

이 회사는 이러한 획기적 마감재를 인정받아 ‘건강주택 대상’ ‘대한민국 친환경건자재 대상’ 친환경상품진흥원에서 실내공기 오염저감 등으로 환경표지사용인증서를 부여받는 한편 대한민국 친환경 건자재 대상(마감재부문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30여 가지의 다채로운 무늬와 색상으로 다양하게 마감재를 표현할 수 있는 ‘바이오 쥬얼’은 충남 공주공장에서 까다로운 배합과정 등을 거쳐 양산된다. 시공 중에 예민한 ‘감성’으로 시공 시에도 철저한 공정과 공기 등 섬세한 고기술력을 요한다고 한다.

30여가지 다양한 무늬 색상


회사 측은 이 마감재 특징으로 화재 시에도 벽지나 페인트 같이 유독성 물질 배출이 적고 1300℃ 고온에도 견디는 난연성 재질의 이 마감재는 방음 및 난연재 기능도 갖추는 한편 고압전선 등의 전자파 차단기능 외에도 입주 후 지속적인 청정한 실내공기 유지에 따른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과 함께 새집증후군 원인물질을 흡착 분해해 인체 무해는 물론 원적외선 및 음이온 방출에 따른 온열기능 등에 따른 인체 유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히고 있다. 냄새제거 곰팡이 진드기 발생억제 결로 방지 효과도 탁월하다고 한다. 천장 시공 시 3.3㎡당 2.5ℓ의 습기를 흡수하는 놀라운 결과도 있다. 이러한 효능은 국내 공공기관의 시험분석 결과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