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로 점포 경쟁력 높이자

2010.02.23 10:35:43 호수 0호

고객 시선을 잡기 위한 업체들의 인테리어 차별화 전략이 치열해 지고 있다. 창업시장이 성숙해지면서 맛이나 가격만으로는 고객을 잡기 어려워진 가운데, 고객의 흥미를 유발하고 눈길을 끌 수 있는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인테리어가 점포의 경쟁력이 되고 있다. 즉, 인테리어가 점포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것이다. 창업전문가들은 “고객에게 맞는 문화적 코드로 인테리어를 꾸미고, 이를 통해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이다”고 말했다.

감성을 자극하라

여성들은 소품이나 조명, 색감, 새로운 메뉴 등 감성을 자극하는 공간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다. 이에 여성 고객을 타깃층으로 다양한 컨텐츠를 한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멀티카페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커피&와플 전문점 ‘카페베네’(
www.caffebene.co.kr)의 인테리어에서는 포스트-모던(Post-Modern) 형식과 레트로(Retro) 형식의 절묘한 조화를 엿볼 수 있다. 유럽의 자유스러운 유희적 본성과 복고적인 향수를 더해 심리적 안정감을 유도하고 있다. 꾸미지 않은 듯 시간의 흔적이 묻어있는 투박한 벽과 부드러운 느낌의 나무질감이 살아있는 의자와 탁자, 그리고 정돈된 깔끔한 선들은 전혀 낯설지 않게 조화를 이루어 보는 이들로 하여금 세련된 유럽의 느낌을 느끼게 한다. 널찍한 테이블과 여유 있는 공간분할, 또한 기존 커피전문점과 차별화된 인테리어와 다양한 장르에 걸친 이벤트로 단순히 커피를 파는 공간이 아닌 휴식과 문화를 창출, 공유하는 멀티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카페베네 매장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갤러리아점은 음악과 휴식, 문화가 공존하는 ‘휴식&복합 문화 공간’에 걸맞게 포켓볼 당구대와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 별도의 공간을 마련했다. 책들이 가득 찬 또 다른 공간에 들어서면 작은 도서관에 온 듯 편안하다. 본사 김선권 사장은 “매장이 위치한 상권이나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인테리어를 조금씩 달리한다”며, “인테리어 디자인은 고객에게 휴식과 감성을 주는 공간이기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페형 치킨호프전문점 ‘치킨매니아’(
www.cknia.com)는 패밀리레스토랑을 연상케 하는 세련되고 고급스런 인테리어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했다. 치킨매니아의 세련된 그린톤과 화사한 파스텔톤이 조화를 이루는 색채, 벽돌을 아치형으로 쌓아 올려 멋을 낸 벽, 꽃무늬가 수놓아진 편안한 패브릭 소파는 치킨집인지 카페인지 구별이 안 갈 정도. 이러한 레스토랑형 인테리어는 새로운 외식 공간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 충족은 물론, 매장 이미지 고급화를 통해 매출 증대에도 톡톡히 한몫 하고 있다. 메뉴 역시 새우치킨, 와인올리브치킨, 순살치즈오븐구이, 깐풍양념구이, 잭다니엘핫윙바비큐, 칠리폭후라이드 등 고급 레스토랑 수준으로 갖추고 있다.



개성 있는 인테리어가 무엇보다 중요

고급스럽고 차별화 된 인테리어는 머무는 시간을 더욱 즐겁게 만들 수 있다. 고객들의 지갑을 열기가 쉽지 않은 요즘  톡톡 튀는 개성 있는 인테리어가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서울 홍익대학교 부근에 위치한 홍합요리 전문주점 ‘홍가’(
www.hongga.co.kr)는 홍합을 테마로 인테리어를 꾸며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매장에 들어서면 특히 붉은색이 눈에 많이 들어온다. 매운맛의 홍합요리들이 많아서 그런지 붉은색 톤의 인테리어 소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홍합을 테마로 메뉴판도 홍합이고, 조명도 홍합이며, 매장 여기저기 자리 잡고 있는 조형물도 온통 홍합이다. 벽면과 천장에는 홍합 껍데기를 사용해 장식했고, 군데군데 홍합 껍데기를 쌓아 올려 멋스러운 인테리어 효과를 냈다.

자연냉각 크림생맥주전문점 ‘플젠’(
www.plzen.co.kr)은 맥주의 본고장이 유럽인 만큼 중세 유럽풍으로 매장을 꾸몄다. 특히 자연석을 이용한 벽면 처리는 어느 유럽 거리의 노천카페에서 맥주 한 잔을 마시는 듯한 느낌을 선사한다.

추억과 향수를 자극하는 인테리어로 매출 증대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곳도 있다. 퓨전 실내포장마차 ‘피쉬앤그릴’(
www.richfood.net)은 과거 서민들의 애환을 달래주었던 길거리 포장마차의 복고풍 이미지를 살리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을 잘 조화시킴으로써 새로운 개념의 주점 스타일을 창조했다. 젊은층을 주 타깃으로 하는 업종이지만, 복고풍 인테리어를 활용해 중장년층 고객까지 끌어들이고 있다. 20~30대 고객을 주 고객층으로 40대 이상 고객까지 상대하다보니 테이블당 객단가도 높은 편이다.

시선 잡는 인테리어 전략 TIP
1. 외관·인테리어·소품에 일관된 콘셉트를 반영하라.
2. 이미지를 담은 실사물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라.
3. 인테리어에 한 두 가지 이상의 콘셉트를 담지마라.
4. 타깃 고객층이 선호하는 색과 스타일을 분석하라.
5. 상품과 재료를 소품으로 활용하면 전문점 느낌이 강해진다.
6. 테이블·의자가 분위기를 좌우한다.
7. 직접조명과 간접조명을 적절히 활용하라.
8. 업종 비수기를 감안해 재질과 색을 선택하라.
9. 디자인업계의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라.
10. 아이디어가 좋으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