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도 이젠 웰빙!

2009.10.06 09:44:52 호수 0호

치킨 시장에 웰빙 바람이 불고 있다. 단순히 기름에 튀긴 프라이드에서 벗어난 독특한 메뉴들이 잇따라 등장하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트렌드를 내세운 브랜드를 중심으로 변화의 날갯짓이 한창이다. 웰빙을 내세운 메뉴와 차별화된 이색메뉴 등이 등장하고 있으며, 매장 규모 또한 대형화하거나 고급스런 인테리어를 갖추고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프리미엄치킨 메뉴 속속 등장



웰빙 바람을 타고 튀김 닭에 대한 수요가 줄면서 숯불 바비큐와 오븐구이 전문점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치킨도 이젠 웰빙음식이라는 이미지를 앞세워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건강 음식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치킨도 다양한 기능성을 갖춘 메뉴로 고급화시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자연스럽게 프리미엄치킨 메뉴 개발로 전개되고 있다.

프리미엄 오븐치킨전문점 ‘위너스치킨’(www.winnerschi cken.co.kr)은 스팀샤워 오븐 방식으로 구운 신개념 웰빙 다이어트 치킨으로 기존 치킨전문점과 차별화했다. 천연 시즈닝을 통한 독자적인 조리법으로 맛을 낸 다양한 메뉴와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는 가족 단위 고객은 물론 여성층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숯불바비큐치킨호프 전문점 ‘훌랄라’(www.hoolala.co.kr )는 기름에 튀기지 않아 트랜스지방이 없어 웰빙 트렌드 확산과 더불어 그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매운 맛을 주원료로 하면서 천연재료 32가지를 첨가한 독창적인 ‘훌랄라 핫소스’를 개발, 기름에 튀기는 대신 참숯에 구운 바비큐 치킨을 선보이고 있으며, 매콤 달콤한 맛에다 트랜스지방 걱정까지 없어 다이어트에 좋다는 느낌까지 갖게 해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레스토랑형 치킨호프전문점 ‘치킨매니아’(www.cknia. com)는 패밀리레스토랑을 연상케 하는 세련되고 고급스런 인테리어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며 치킨호프전문점 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메뉴도 웰빙 트렌드에 맞춘 오븐구이치킨을 비롯해 와인올리브치킨, 치즈새우바비큐, 해물철판우동 등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차별화된 아이템으로 경쟁력 강화

일반적인 치킨 요리의 상식을 깬 기발한 메뉴로 새로운 수요를 발굴해내고 있는 점포들도 주목을 받고 있다.
퓨전치킨전문점 ‘닭잡는 파로’(www.paro.co.kr)는 닭고기를 마치 돼지고기 보쌈처럼 싸서 먹는 ‘닭쌈’이라는 이색 치킨메뉴를 개발했다. 닭쌈은 그릴에 1시간가량 구운 닭고기를 보쌈김치, 팽이버섯, 파슬리 등과 함께 깻잎에 싸먹는다. 간장, 애플, 초고추장, 칠리소스 등을 찍어서 먹으면 전혀 새로운 닭고기 보쌈 맛을 즐길 수 있다. 특히 닭살 깊숙이 유산균을 침투시켜 육질과 영양 면에서도 아주 뛰어나다. 닭쌈 외에 고추장바비큐와 보쌈김치로 한 입에 싸먹는 닭쌈밥도 닭파로에서만 즐길 수 있는 독특한 맛이다.

멀티플렉스 치킨호프전문점 ‘리치리치’(www.irichrich. com)는 ‘함초 숙성 치킨’을 특허 출원했다. 함초 진공저온 숙성법이라는 이 기술은 바다의 소금 성분을 흡수한 뒤 광합성을 통해 불순물을 제거함으로써 소금을 대체할 수 있는 염생 식물로 주목받는 함초로 치킨을 숙성해 정제염 사용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 특히 목포대학교로부터 친환경 농산물 인증을 받은 유기농 함초만을 사용해 건강한 맛을 더욱 살렸다.

라이스 치킨전문점 ‘콤마치킨’(www.commachicken.com) 은 철원 오대산 쌀과 국내산 1등급 신선육만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 쌀가루로 튀김옷을 입히고 기름이 닭고기 속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하는 배터링 기법을 사용한 웰빙치킨을 선보이고 있다. 쌀치킨 외에 불갈비치킨 매운맛·순한맛, 핫직불 스윙 등의 메뉴를 추가하며 메뉴의 다양화를 이루고 있다. 최근 현미와 야자유, 그리고 기타 타 유종을 혼합하여 만든 FA 튀김유를 선보여 기존의 현미유보다 고소한 맛을 더 올려서 치킨의 맛을 강화했다.

컵닭전문점 ‘아로하치킨&델리컵닭’(www.arohachi cken.co.kr)의 아로하치킨은 마늘, 양파, 생강 등 천연야채의 생즙과 한방재료로 24시간 이상 숙성한 다이어트 웰빙치킨이다. 순살 후라이드치킨을 다양한 크기의 컵에 담아 판매하는 컵닭은 매콤달콤한 양념으로 맛을 낸 순살 후라이드 치킨을 여러 크기의 컵에 담아 판매하는 새로운 치킨 메뉴로 컵 크기에 따라 1000원부터 8000원까지 가격대도 다양하다.

전략 및 주의점

치킨전문점 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분석이 여기저기서 나오지만, 워낙 수요층이 넓기 때문에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업종이다.
단, 소비자의 기호 변화를 잘 파악해 트렌드에 맞는 메뉴를 갖추고, 인테리어 등 남다른 경쟁력을 확보한 브랜드를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랜차이즈 형태 창업이 대부분이므로 본사 선택의 중요성도 빼놓을 수 없다. 안정적인 물류 유통 시스템을 갖췄는지, 메뉴의 경쟁력이 있는지, 가맹점 지원 및 관리 시스템을 갖췄는지, 창업비용이 너무 거품은 아닌지 등을 골고루 살펴봐야 한다.

배달형으로 할 것인지 매장형으로 할 것인지도 고려해야 한다. 점포 형태에 따라 창업비용은 물론 입지 선택 등도 달라지기 때문. 배달형의 경우 동네 상권의 33㎡ 내외 점포를 기준으로 점포비 포함해 대략 5000만원 정도를 예상하면 된다. 매장형은 점포비 포함해 1억~1억5000만원 정도가 소요된다.
입지는 매장형의 경우 버스 정류장이나, 지하철역 부근, 사무실 밀집 지역, 대단위 아파트 단지 등이 최적지다. 배달형은 입지가 크게 중요하지는 않지만 가급적 가시성이 높은 점포를 구하는 것이 좋으며, 전단지 배포 등 적극적인 홍보 활동이 뒷받침돼야 한다.

치킨전문점의 수익률은 점포 형태나 메뉴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개 30% 정도로 보면 된다. 특히 인건비 비중이 큰 업종의 하나인 만큼, 부부나 가족끼리 운영해 인건비를 줄이면 수익률 제고에 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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