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발 과학’ 제대로 된 기능성 수제화 ‘주목’

2009.09.08 09:08:35 호수 0호

충격흡수·자세교정·운동효과에 통증완화 효과까지

디자인 기능 외 보행시 발·척추·관절질환 예방 기능
전족부 48% 충격감소, 중족부 47% 충격증가 보여

“슈즈 바닥창에 많은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쿠션 작용은 기본이죠, 가격, 디자인 등을 모두 갖추는 데 정성을 다했습니다. 한 예로 발이 땅에 닿았을 때 전체의 근육을 사용해 힘의 균형이 골고루 분산되도록 하는 구조에도 편의성은 물론 기능성의 모든 부분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기능성 슈즈를 공급한다는 것보다는 건강을 공급한다는 생각으로 소재 하나하나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지요.”



30여 년간 수제화에 종사해온 ‘명장’ 7명을 중심으로 인체공학적 기능성 슈즈를 선보이면서 신선한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기능성 신발 전문업체 (주)명장(www.tritri.co.kr) 박세정 대표의 자긍심이다.

인체공학적 패션디자인

실제 이 회사의 제품은 가히 인체공학적이라는 평가를 얻고 있다. 비교적 시중에 ‘늦게’ 1년 전부터 선보인 ‘트리 트리’라는 브랜드의 이 회사의 기능성 슈즈는 가격, 디자인, 기능을 모두 갖춘 것은 기본이다. 신발의 중요 기능인 보행 중 발생하는 발·척추·관절질환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격을 흡수하는 특수설계와 땅에 닿았을 때 발바닥 전체의 근육을 사용해 힘의 균형이 골고루 분산될 수 있도록 하는 신발구조 편의성과 기능성 등으로 인체공학적 요소의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다.

바닥창 내부에 24개의 스프링을 장착한 점도 눈에 띈다. 발바닥이 우리 몸의 3배를 지탱해 주는 관계로 완충 작용할 수 있는 기능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여타 기능성 슈즈와 큰 차이를 갖는 것이다.

때문에 이 회사 제품은 충격흡수, 자세교정, 운동효과 통증완화 및 예방 등 기능을 갖는 품목으로 제품군이 형성돼 있다. 여타 기능성 슈즈와의 차이 중 충격흡수 구두의 경우 우레탄 슈즈의 단점을 보완했고 소재 면에서는 소가죽을 비롯 악어, 타조, 염소 등 고급 가죽을 사용한 100% 천연갑피로 해 땀 흡수 및 통풍기능을 향상시킨 내피, 냄새제거 기능을 겸한 중간 창, 2중 충격흡수 소재를 사용한 덮개 창 등 신개발 소재로 안정감과 쿠션감에 패션디자인을 한층 향상시켰다.(1577-2586)


실제로 이 회사의 제품이 여타 유사 기능성 슈즈와 달리 주목받는 이유다. 시중에 우후죽순 생겨나는 여타 제품과는 확실히 다른데, 실험결과에서도 전족부에서 48% 정도의 충격감소를 보였으며 중족부에서는 47% 충격증가와 종족부에서는 약 21%의 충격감소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기능성 슈즈에 대한 획기적 개발이자 발견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슈즈에 대한 연구개발 열정의 결과이다.
        
관절통증 예방 호전 ‘입소문’

“구두창의 경우만 해도 일반 창에 생고무를 첨가하는 과정에서 혼합비율과 온도에따라 창의 차이가 현격히 다르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전문적 기술을 요하게 되지요. 구두창은 쿠션 작용은 물론 생고무는 미끄럼 방지와 마모율이 적지요.”

기능성 슈즈 ‘트리 트리’의 여러 가지 기능성 중 구두창의 한 단면을 설명하는 박 대표는 “모든 부분에서 기능성 외에 실용성과 전문기술로 품질의 고급화에도 정성을 다했습니다”라고 제품에 대한 열정을 시사했다. 그는 이어 “고객, 대리점, 회사 등 제3자가 협력해서 성공하겠다는 뜻으로 ‘트리 트리’라는 브랜드를 사용했지요”라며 제품 자신감과 함께 소비자, 대리점 등에 대한 배려도 잊지 않는다.

(주)명장, 30여년 기능명장 7명 등이 수제로 양산
‘트리 트리’ 브랜드… 패션과 기능 한데 모은 ‘작품’

‘트리 트리’라는 브랜드로 자체 공장에서 명장들이 순 국내산 수제화로 양산 중인 이 제품은 ‘관절통증이 호전됐다’ ‘구두임에도 운동화보다 편하다’ ‘신어 보니 건강기구 같다’는 등의 ‘입소문’을 타고 출시된 지 얼마 안 돼 기능성 슈즈업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중이다. 명장이라는 회사 이름에 맞는 명장들의 ‘작품’인 셈. 뒷굽 특허개발 신발은 재활치료용으로 병원 등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고 한다.

‘바닥구조’ 등 3건의 특허와 5건의 디자인 등록권을 갖고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이 슈즈는 평생 무상AS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한다. 품질과 소비자에 대한 중요성인 셈이다.

5년여 간의 연구개발에 이어 30여 년 명장 등이 기능성 슈즈에 ‘작품’으로 선보인 ‘트리 트리’는 현대인의 건강과 최근 부쩍 늘고 있는 기능성 슈즈 시장에 모델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이 회사는 이러한 제품 자신감 등 호응에 힘입어 국내 대리점 개설과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대리점 개설·해외 공략 준비

국내의 경우 유명백화점에 곧 입점할 예정인 가운데 각 지역별로 필요한 곳에 대리점 및 특약점 개설을 준비 중이다. 해외는 이미 미국, 러시아, 터키 등에 수출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구두는 0.5mm의 폭에 의해 발의 불편함과 건강이 직결되는 만큼 과학적인 구조가 필수라고 생각하고 있어요. 모든 평가는 소비자의 몫이라고 봅니다. 저희는 최선을 다해 가장 이상적인 기능성 슈즈와 합리적인 가격으로 평가받길 원합니다.” 제품에 대한 박 대표의 자긍심과 함께 우리의 ‘건강’과 ‘패션’을 기대해 볼 일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