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화된 인테리어가 경쟁력

2009.09.01 10:04:12 호수 0호

창업시장에서 차별화된 인테리어는 곧 점포의 경쟁력이다. 이제 차별화된 인테리어는 물론 여성들의 감성과 시각을 자극할 수 있는 고급스럽고 세련된 인테리어 등은 점포 운영의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이 됐다. 창업전문가들은 “고객에게 맞는 문화적 코드로 인테리어를 꾸미고, 이를 통해 고객의 감성을 자극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시대이다”라고 말한다.

개성 있는 인테리어로 시선 사로잡아



고급스럽고 차별화된 인테리어는 머무는 시간을 더욱 즐겁게 만들 수 있다. 고객들의 지갑을 열기가 쉽지 않은 요즘 톡톡 튀는 개성 있는 인테리어가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서울 홍익대학교 부근에 위치한 홍합요리 전문주점 ‘홍가’(www.hongga.co.kr)는 홍합을 테마로 인테리어를 꾸며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매장에 들어서면 특히 붉은색이 눈에 많이 들어온다.

매운맛의 홍합요리들이 많아서 그런지 붉은색 톤의 인테리어 소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홍합을 테마로 메뉴판도 홍합이고, 조명도 홍합이며, 매장 여기저기 자리 잡고 있는 조형물도 온통 홍합이다. 벽면과 천장에는 홍합 껍데기를 사용해 장식했고, 군데군데 홍합 껍데기를 쌓아 올려 멋스러운 인테리어 효과를 냈다.

메뉴 역시 온통 홍합. 매일 여수에서 직배송 되는 신선한 국내산 홍합만을 사용한다. 커다란 양은냄비 가득 채워 나오는 신선하고 굵직한 홍합과 개운하고 시원한 국물, 게다가 무한리필까지 가능한 양푼홍합탕은 대표 인기메뉴다. 여기에 매콤한 맛이 일품인 매운홍합꽃빵, 날치알과 홍합살을 야채와 함께 싸먹는 홍합골드날치알쌈, 홍합살과 골뱅이, 야채, 쫄면을 넣어 무친 ‘홍합골뱅이쫄면’ 등도 인기 메뉴다. 김치도루묵 냉채, 케이준샐러드, 홍합골뱅이쫄면 등은 여름철 강력 추천 메뉴로 꼽히고 있다. 또한 과일 시럽이 아닌 순수 과육을 얼려서 만든 ‘홍가슬러쉬’, 직접 만든 탄산수에 키위, 레몬, 오렌지 등 생과일을 넣어 만든 ‘생과일사와’ 등은 부드럽고 달콤한 맛으로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여성들은 소품이나 조명, 색감, 새로운 메뉴 등 감성을 자극하는 공간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다. 이에 여성 고객을 타깃층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한 공간에서 즐길 수 있는 멀티카페가 요즘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다.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로 여심을 사로잡으며, 문화를 소비하는 공간으로 격상하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유럽풍 인테리어로 무장한 ‘멀티카페’
 
커피&와플 전문점 ‘카페베네’(www.caffebene.co.kr)는 인테리어 기능을 겸한 파티션을 이용해 섹션별로 좌석을 나누고 손님들이 독립적인 공간에서 프라이버시도 지키며 휴식과 대화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기존 커피전문점의 딱딱한 나무 의자 대신 편안하고 안락한 소파를 준비했고 쿠션 등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특히 압구정점은 지하1층, 지상 2층 규모로 빈티지 스타일의 색다른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벽면과 탁자는 나무의 질감을 투박하게 그대로 드러내면서도 세련됨을 풍기고, 감각적인 회색빛 시멘트벽은 예술적 색감이 더해져 도시적인 황량함과 아늑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지하 1층에는 북카페로 꾸며 조용하고 안락한 분위기에서 여러 종류의 책을 접할 수 있다.

본사 김선권 사장은 “매장이 위치한 상권이나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인테리어를 조금씩 달리한다”며, “인테리어 디자인은 고객에게 휴식과 감성을 주는 공간이기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페베네는 원산지 고유의 맛이 살아있는 싱글 오리진 커피와 정통 유럽식 벨기에 와플을 비롯해 유지방 함량이 낮은 이탈리아 수제 아이스크림인 젤라또, 번빵 등 다양한 고급 디저트를 갖추고 여성 고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최근 다섯 가지 곡물을 이용해 만든 ‘오곡베네스또’ ‘홍삼오곡베네스또’ 등 다른 커피전문점에서는 맛볼 수 없는 독특한 웰빙 음료를 선보여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카페형 치킨전문점도 등장
 
치킨전문점의 인테리어도 계속 진화하고 있다. 유명 패스트푸드전문점을 연상시키는 현대식 인테리어나 프로방스풍 인테리어, 그리고 레스토랑형 인테리어를 갖춘 점포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카페형 치킨호프전문점 ‘치킨매니아’(www.cknia.com)는 패밀리레스토랑을 연상케 하는 세련되고 고급스런 인테리어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했다.
치킨매니아의 세련된 그린톤과 화사한 파스텔톤이 조화를 이루는 색채, 벽돌을 아치형으로 쌓아 올려 멋을 낸 벽, 꽃무늬가 수놓아진 편안한 패브릭 소파는 치킨집인지 카페인지 구별이 안 갈 정도. 이러한 레스토랑형 인테리어는 새로운 외식 공간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욕구 충족은 물론, 매장 이미지 고급화를 통해 매출 증대에도 톡톡히 한몫하고 있다. 간판을 보지 않거나 고소한 닭 튀기는 냄새가 아니면 이곳이 치킨집인지 고급 패밀리레스토랑인지 구별이 안 갈 정도다.

메뉴 역시 새우치킨, 와인올리브치킨, 순살치즈오븐구이, 깐풍양념구이, 잭다니엘핫윙바비큐, 칠리폭후라이드 등 고급 레스토랑 수준으로 갖추고 있다. 후라이드뿐만 아니라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여성들을 위해 오븐 형태의 닭고기 요리를 즐길 수 있어 더욱 선호도가 높다. 덕분에 가족단위는 물론 직장인들, 특히 젊은 여성들에게 편안한 외식장소로 각광을 받고 있다. 보통 치킨집이 배달에 치중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치킨매니아는 홀판매와 홈배달 서비스가 모두 가능해 안정된 매출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전략과 주의점

고객의 시선을 끌고 감성에 어필할 수 있는 인테리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하나의 콘셉트를 결정했으면 그에 맞도록 외관·인테리어·소품에 일관된 방향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타깃 고객층이 선호하는 색상과 스타일을 분석해 이를 반영해야 하며 한 점포 안에 1~2가지 이상의 콘셉트를 혼용하지 말도록 해야 한다.

조명 역시 인테리어에 있어 필수적인 고려사항이다. 추억과 향수를 자극하는 인테리어라면 밝은 직접조명보다 약간 어두운 간접조명이 효과적이며 재미를 콘셉트로 정했다면 다양한 색상의 밝은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고객이 매장에 머무는 시간을 늘려 매출 확대를 유도하기 위해 최대한 편안하고 안락한 테이블, 의자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며, 최신 디자인을 반영해 유행에 뒤지지 않은 매장이라는 인상을 주어야 한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