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 간 퓨전 창업 인기

2013.07.22 11:02:13 호수 0호

커피전문점과 만화방의 만남?
독특하게 보다 넓은 소비층 공략

커피전문점, 치킨전문점 등 예비 창업자들에게 인기 있는 업종은 따로 있다. 
하지만 인기 있는 창업 아이템인만큼 그 경쟁 또한 치열해서 각 업종마다 차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중 최근 떠오르고 있는 것이 바로 업종과 업종 간의 퓨전이다. 
퓨전은 융합 혹은 합병이라는 뜻으로, 서로 다른 성질의 것들이 만나서 본래의 것보다 더 나은 형태로 재탄생함을 의미한다. 
퓨전요리주점, 퓨전찻집, 퓨전분식점부터 최근에는 커피전문점과 호프집을 혼합한 형태의 퓨전카페도 생겨나고 있다.옷가게와 커피전문점을 결합한 곳도 생겨났다. 커피전문점 매장 내에 글로벌 패션브랜드 점포를 입점시켜 의류, 선글라스까지 판매하고 있다. 20~30대 여성들이 주 고객인 커피전문점들은 음료뿐만 아니라 추가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을 장점으로 꼽았다.
커피전문점과 여성 수제화숍이 결합된 매장도 등장했다. 고객들도 커피를 마시러 왔다가 다양한 볼거리가 있어 반기는 표정이다. 카페에서 즐기는 구두 쇼핑이라는 독특한 콘셉트로 이미 일대에서는 명소가 됐다.
커피전문점과 만화방이 혼합된 만화카페도 소비자들에게 인기다. 예전에는 만화방이라고 하면 눅눅한 실내에 담배연기 자욱하고 아저씨들이 시간을 때우는 장소의 이미지가 강했지만 이제는 여성들에게 혹은 커플들에게 더 인기다.
만화방이 불황이라지만 서울 신촌과 홍대 주변 만화카페들은 달랐다. 빈자리를 찾기 힘들었는데 특이한 것은 대부분의 손님들이 여성이나 커플이었다. 어린아이를 데려온 부모도 함께 만화책을 보고 있다.
이곳은 깔끔한 실내에 아기자기한 인테리어, 여기서 커피전문점에서 볼 수 있는 고급 커피머신으로 커피를 만들고 있다. 만화방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담배 재떨이와 자장면 그릇은 찾아 볼 수 없었다. 
이밖에도‘브런치 카페’를 비롯해 커피전문점들은 ‘푸드콘셉트’ 매장으로의 확대일로에 들어서고 있고 치킨 호프집은 매출 증대를 위해 주간에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식뷔페로 활용하면서 이부제 영업을 하고 있기도 한다.
한 창업 전문가는 이런 현상에 대해 “워낙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업종허물기로 인해 무한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다”며 “하지만 무턱대고 아무 업종이나 퓨전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 업종 간의 시너지 효과를 잘 고려해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