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전문가’ 되는 길

2013.06.10 15:34:57 호수 0호

쉽게 접근해 배우는 실무 과정 중요
프랜차이즈 마스터 과정 각광

 



프랜차이즈 업체 대표 분들을 만나보면 가장 많이 하는 얘기들 중 하나가 “정말 같이 회사를 발전시켜나갈 인재가 없어요”다. 프랜차이즈 업계에 지원자가 없는 것일까? 아니다. 취업난은 계속 되고 있고 프랜차이즈 업계 입사를 희망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다.
그런데 왜 이런 얘기가 나오는 것일까? 그건 바로 입사자들에게 프랜차이즈 업계에 대한 전문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산업이 점차 발전하면서 경영, 마케팅, 법률, 세무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에서는 2002년 가맹사업법 제정과 동시에 가맹사업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가맹사업과 관련된 전반적 안내 및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가맹거래사 자격제도를 도입했다.
또한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일할 수 있는 역량을 인증해주는 ‘수퍼바이저’ 자격증이 있다. 제품관리 및 서비스나 청결 등의 점포상황을 체크하거나 가맹점의 계속적인 경영지도, 조언, 상담업무, 각 점포별 판매촉진에 대한 계획수립 및 실시, 점포설비 및 시스템의 보수 및 관리지도, 오픈지원 업무 등의 역할을 한다.
이 외에도 이번에 성황리 1기를 마친 ‘프랜차이즈 마스터’ 과정이 있다. 총 23명이 수료한 프랜차이즈 마스터 자격증은 창업경영신문과 서울프랜차이즈센터가 손잡고 만든 민간 자격증이다.

 

프랜차이즈 실무는 너무 어렵게 접근하면 현실과 동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최소한의 전문성을 갖추고 실무 경험을 쌓는 것이 필요하다.
프랜차이즈 마스터 자격증을 취득하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취업이나 컨설팅, 전문 강사 등 프랜차이즈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으며 서울프랜차이즈센터 소속 컨설턴트로 직접 활동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프랜차이즈 마스터 과정은 프랜차이즈 실무에 관한 소정의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증 시험을 치르게 된다. 프랜차이즈 마스터 취득 과정은 총 3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주 1회씩 총 5주 과정으로 이뤄진다. 현재 2기 프랜차이즈 마스터 과정을 모집하고 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