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모습 어필 중, 삽겹살전문점

2013.04.22 11:34:22 호수 0호

수요와 공급 모두 높은 업종
독특한 콘셉트 잡는 것이 중요



삼겹살은 돼지고기의 여러 가지 부위 중 우리나라 사람들이 특히 좋아해 소비가 높은 부위다. 삼겹살은 남녀노소 누구나 특별한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는 메뉴로서 국내에서 안정적인 수요시장을 가지고 있는 인기 창업 아이템 중 하나다.

그러나 수요가 많은 만큼 삼겹살을 취급하는 업소 또한 포화상태로 경쟁력 없이 단기적 유행에 편승해 창업한다면 오래가지 못하기 때문에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한 업종이다.

따라서 삼겹살전문점은 굽는 방법과 불판 소재에 따라 다른 맛을 내고 양념 첨가재료 및 숙성방법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고 있다.

삼겹살에 다양한 접근 방식을 적용한 점포들이 증가하고 있다. 고기의 숙성 방법에 따라 와인숙성, 대나무 통 숙성, 녹차, 허브, 벌꿀, 고추장, 간장, 된장, 볏짚 삼겹살 등이 등장했다.

구이방법에 따라서는 가스, 숯불, 연탄, 소나무, 볏짚, 수백도의 불가마에서 구워내는 방법 등 차별화된 방식으로 점포 운영을 하고 있다.


또한 다른 식자재로 새로운 메뉴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사업을 전개하는 새로운 시도도 있다. 예를 들어 묵은 김치와 곁든 묵은지삼겹살, 오징어와 함께 조리한 오삼 불고기, 떡과 함께 싸먹는 떡쌈 삼겹살 등이 여기에 속한다.

삼겹살전문점은 보통 2가지 콘셉트로 운영되는데 주점 콘셉트로 입식 구조의 매장인 구이 전문점 형태와 전형적인 음식점 콘셉트로 좌식 구조로 된 삼겹살전문점으로 나눌 수 있다.

구이 전문점 콘셉트 매장은 보통 15~30평 규모로 다양하며 주로 술과 안주의 개념으로 야간영업위주로 이뤄진다. 음식점 콘셉트의 삼겹살전문점은 주로 아파트 밀집 지역 상권이나 주택가 상권에 많이 입점해 있는데 가족단위고객이나 단체고객 유치가 많으며 식사와 술을 겸하는 고객이 많다.

삼겹살전문점의 추천 상권으로는 오피스 상권, 공장 밀집 지역, 사무실ㆍ주택가 혼합지역, 대학ㆍ학원가 밀집 지역 등이 있다. 무엇보다 창업 자금에 맞는 점포를 찾을 때 전문가에게 의존하지 말고 직접 발로 뛰는 것이 중요하다.

육류를 취급하는 음식점은 원가비중이 높아 고기값이 높아지면 즉시 가격에 반영 할 수 없어 적자운영이 불가피해 창업시장에 해산물, 면 등의 유행이 나타났으나 돼지고기 값이 안정화되면 육류 음식점의 경쟁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삼겹살전문점은 무한한 시장 가능성을 아직까지도 갖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 만만히 볼 아이템은 아니지만 다양한 방향에서 꺼리만 제공할 수 있다면 아직도 충분히 도전해 볼만한 업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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