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 기자와 싸우는 회장님

2013.03.25 14:16:59 호수 0호

입방아 안 무서운 '오지랖 끝판왕'

[일요시사=경제1팀] “브레이크 없는 폭주 기관차”. 뷰티브랜드 미샤를 이끄는 서영필 에이블씨엔씨 회장을 두고 하는 말이다. 업계에서 유일하게 SNS를 즐기는 CEO로 통하는 서 회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거침없이 독설을 내뱉어 잇따라 구설에 오르고 있다. 소통이 중심인 SNS상에서 ‘싸움닭’이란 별명까지 붙었다.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 ‘미샤’를 운영 중인 서영필 에이블씨엔씨 회장은 페이스북 마니아다. 그간 자신이 운영하는 페이스북을 통해 제품 홍보는 물론 세상사는 이야기나 업계 이슈 등을 허물없이 털어놓으며 여타 오너들과 다른 행보를 보여 왔다. 신선한 충격을 받은 여론은 서 회장을 단숨에 ‘고객 소통형 CEO’ 반열에 올려놨다. 그 탓에 마니아 팬층(?)도 형성됐다.

소통 CEO? 불통 CEO?

하지만 때때로 서 회장은 상대를 향한 ‘비방’이나 ‘험담’ 등 기업 최고경영자로서 상도의에 걸맞지 않은 내용들까지 가감 없이 올려 곱지 않은 시선을 받아왔다. 업계에 따르면, 이번엔 자사 관련 기사를 게재한 기자와 불편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12일 에이블엔씨의 미샤가 서울시 지하철 1∼4호선에서 철수키로 했다는 보도였다. 다수의 언론 매체는 “2008년 이후 5년간 1∼4호선 지하철 매장을 독점해온 미샤가 철수함에 따라 지하철 상권을 둘러싼 화장품 업계의 각축이 치열해질 전망”이라며 “서울 메트로는 오는 7월 3일 계약만료일을 기점으로 에이블씨엔씨 화장품 매장을 철수시키고, 53개 매장 운영권에 대한 공개입찰을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보도가 나간 후 에이블씨엔씨 주가가 폭락하자 서 회장은 곧바로 자신의 페이스북에 해명 글을 올렸다. 서 대표는 “미샤의 메트로 52개 매장을 철수한다는 기사에 대해 엄중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미샤가 메트로에 입점할 당시 온비드상 공모지침에 2년 연장이 명시돼 있었고, 미샤와 메트로 간의 계약서에도 2년 연장에 대해 적시돼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메트로에서 그런 어처구니없는 사실을 기자에게 말했다면 메트로가 책임을 져야 할 것이고, 기자가 허위 기사를 적었다면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터무니없는 기사로 주식시장을 혼란케 했던 책임을 분명히 져야 한다”고 재차 강조하며 “소설도 이런 소설이 없다. 좀 알아보고 진중하게 기사 적으면 어디가 덧나냐?”라고 기사에 대한 불쾌감을 표출했다.

여기까지도 분이 안 풀렸는지 서 회장은 “아무리 악의적인 기사로 사실을 교묘하게 왜곡하고 헐뜯는다 해도 굴하지 않을 것”이라며 “작은 꼬투리라도 잡히지 않으려면 에이블씨엔씨는 어떤 부정과, 불법과도 무관해야 한다는 사실을 가르쳐 줬고 주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게 해 줄 그들 오히려 고맙다고 얘기할 판이다. 이러다 정 들겠다ㅋㅋ. 밥은 먹고 다니냐^^”라고 비아냥거렸다.

이 글을 본 주주와 서 회장 지지자들은 “악의적인 찌라시들이 활개를 쳐도 기업의 질은 변하지 않음을, 아니 흔들리지 않습니다”, “회장님은 멘탈이 갑인 듯 하다”, “기사를 거짓말로 올리나요? 대단하다”라는 덧글로 응원에 나섰다.

‘싸움닭’서영필 회장 언론 비판보도에 발끈
SNS독설 퍼부어 구설…노이즈마케팅 일환?

서 회장 해명글이 확산되자 다음날 해당 기사를 게재했던 한 인터넷 언론사의 기자는 ‘미샤의 오만과 편견’이라는 취재수첩 글을 통해 서 회장의 글을 정면 반박했다.

이 기자는 “서 회장이 페이스북을 고객 소통과, 회사 입장을 대변하는 창구로 활용하고 계시다는 점을 감안해 답을 올린다”고 말문을 열며 “계약연장에 대한 권리는 에이블씨엔씨가 아닌 서울 메트로에 있으며, 우리가 2년 연장해줘야 할 의무는 없다는 게 메트로 측의 답변”이라고 전했다.

이 기자는 “서 회장이 언급한 공모지침에도 계약 제반 사항을 성실히 이행한 경우 2년간 갱신계약이 가능하다고 명기돼 있음”을 확인하며 공모지침서에 대한 설명을 이어갔다.

기자는 “공모지침서에 보면 ‘2007년 1월 계약건부터 동일역 동일 업종제한 폐지’라는 단서조항이 있지만 실제 (에이블씨엔씨와 메트로가)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동일역에 동일업종 타브랜드 입점을 제한한다’는 특약 조항이 추가돼 과거 특혜 논란이 일었다”고 지적하며 “메트로는 특약조항만 삭제하고 2년간 계약을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했던 모양이지만 이 문제로 계속 잡음이 일자 계약을 종료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서 회장을 향한 충고의 메시지도 달았다. 기자는 “서 회장의 페이스북을 살펴보니 기자들이 사실 확인조차 제대로 안하고 기사를 쓴다고 지적한 글이 여럿 눈에 띄었다”며 “서 회장이 몰랐다고 해서 허위사실이거나 날조된 거짓말은 아니다. 자신이 항상 옳다는 오만과, 자신에게 불리한 기사는 악의적으로 쓴 오보라는 편견을 버리기 바란다”고 글을 마무리했다.

해당 글을 본 서 회장도 물러서지 않았다. 서 회장은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 한편의 장면. 깔끔하다. 오만과 편견으로 똘똘 뭉쳐 오지랖 쩌는 쓰레기들에게 받치는 그녀의 한마디..”라는 의미심장한 글과 함께 영화 <친절한 금자씨>의 한 장면이 담긴 동영상을 게재했다.


영상 속 이영애는 ‘너나 잘 하세요’라는 짧은 대사를 날린다.

서 회장의 글과 동영상은 분명히 자신에 대한 글을 쓴 기자를 조롱한 것이라고 업계는 지적했다. 그도 그럴 것이 기자를 향한 서 회장의 독설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지난해 7월 에이블씨엔씨에 대한 국세청의 세무조사 결과 20억원의 추가 세금이 부과된 것에 대해 한 언론이 ‘미샤 성장세 급제동 걸리나’라는 기사를 쓰자 서 회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해당기사에 대해 ‘뭐 이따위 기사가…’라며 질타했다.

서 회장은 “회사규모로 볼 때 이 정도의 부과금액은 회사의 회계가 얼마나 투명하게 유지돼 왔는지를 이야기해주는 방증이라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된다”면서 “근데 이걸 가지고 미샤 성장세 급제동 걸리나? 뭔 이따위 기사가 나오는 것을 보면 웃어야겠죠”라고 폄하했다.

이어 “이런 말 안하려 했는데 미샤 7월 매출 창사 이래 월간 최대 매출을 기록하리라 생각한다”며 “급제동 걸리길 바라겠지만, 어쩌나 그러지 않아서”라고 비꼬기도 했다.

서 회장은 경쟁사에 거침없는 ‘돌직구’를 날리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지난해 11월 서 회장은 더페이스샵 창업자이기도 한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에게 협박 전화를 받았다고 폭로하며 그를 부도덕한 인물로 몰아세우는 등의 글을 페이스북에 올려 파문이 일었다.

앞서 3월에는 2011년 매출이 더 페이스샵이 기록한 3266억원보다 48억원 앞서며 1위를 탈환하자 서 회장은 “올챙이끼리 키자랑ㅋㅋ. 미샤가 잘했다기 보단 페이스샵이 못해서 얻게 된 반사이익 정도. 페이스샵 매장 숫자는 미샤의 두 배”라며 LG생활건강을 폄하했다.

서 회장은 1월에도 모 브랜드가 자사의 광고를 잡지에 싣지 못하게 압력을 행사했다면서 “몇 년 전에는 미샤를 사겠다는 개 풀 뜯어먹는 소리를 해 대드니 이젠 영업방해로 전략을 바꾼건지...”라는 독설을 날렸다.

반면 서 회장은 지난해 말 정치권에서 제기된 미샤의 지하철역 독점 입점 특혜논란과 관련해서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해 “자기 허물은 덮어두고 남의 허물만 들춰내 흉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았다.


“너나 잘하세요”

이 같은 서 회장의 페이스북 행보에 대해 한 재계 관계자는 “서 회장은 SNS를 통해 미샤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동종업계를 비방하는 방법으로 ‘노이즈마케팅’을 즐기는 것 같다”며 “대부분의 CEO가 괜한 입방아에 오를까봐 SNS를 멀리하는 것과는 너무 다르다. 업계는 그를 두고 ‘트러블 메이커’ 또는 ‘페이스북 싸움닭’이라고 부른다”고 말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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