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하게 확 빨라진 온라인 쇼핑몰

2013.02.25 11:13:25 호수 0호

현대인은 늘 시간에 쫓기는 삶을 살고 있어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쇼핑몰을 자주 이용할 수밖에 없다.



인터넷의 발달로 온라인쇼핑몰은 급격히 발전했으며 특히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다시 한 번 부흥기를 맞고 있다. 온라인쇼핑몰은 시스템을 통해 사업을 진행하며 매장이 없기 때문에 운영비 측면에서 상당히 절감된다.

또한 네트워크가 연결된 어느 곳에서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장소의 제약이 없는 개방성이 있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의 판매 역시 용이하다.

이 밖에도 서버를 통해 사업이 진행되므로 사업자가 퇴근한 후에도 고객이 언제든지 접근해 매출이 발생되므로 효율성이 높다.

온라인 사업은 상권 입지가 중요하지 않으나 사업장은 되도록 유관 업체와의 거리, 배송의 편의성 등을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

많은 내부시설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장기간에 걸친 사업장 임대차 계약보다는 현재의 필요공간만을 고려해 1년 정도의 짧은 기간의 계약을 하고 필요에 따라 확장 이전하는 것이 초기 투입자금, 비용 절감의 측면에서 권장된다.


운영적인 측면에서는 온라인쇼핑몰의 경우 보통 제품 도착 이후 구매 고객이 구매의사를 밝힌 이후에 판매자에게 대금 결제를 하도록 하는데 이 때 발생하는 고객의 불안 심리 혹은 궁금한 점들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한 방안들을 마련해야 한다.

고객들의 의견 수렴 또한 중요한데 이럴땐 질의응답, 사용후기 등에 중점을 두고 마일리지 혜택 등을 통해 고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좋다. 특히 온라인쇼핑몰은 반품에 대한 응대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적절한 대처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최근에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보고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방법을 통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는 방식이 사용되고 있으므로 단순 비교가 되지 않은 비표준화 제품이 보다 권장되고 의류제품의 경우 이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온라인쇼핑몰은 홍보자금이 증가되면 매출이 증가되고 홍보에 투입하는 금액을 줄이면 제품 매출도 동시에 감소되는 특성을 보인다.

온라인쇼핑몰의 고객 대부분은 일일이 특정 업체를 기억하지 않고 가격만을 보고 업체를 선정하기 때문에 충성도가 낮기 때문에 그만큼 홍보가 중요하다.

이미 온라인쇼핑몰 업계는 포화상태다. 적은 자본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기존 오프라인에서 자리를 굳힌 사업자들까지 오프라인 사업의 보조 수단 혹은 별도의 유통 방법으로 온라인 사업을 병행하고 있다.

그만큼 온라인쇼핑몰 시장의 경쟁은 극심해 어느 업종보다 망하기가 쉽다. 그래서 다른 사업자들과의 차별화가 어느 업종보다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아이템ㆍ서비스 등의 차별화로 고객 만족을 넘어선 고객 감동으로 단골 고객을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잊지 말자.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