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창업 아이템은?

2013.01.28 13:50:29 호수 0호

아이디어 일뿐, 섣부른 창업 결정은 금물

창업 아이템 선정, 참 어려운 일이다. 유명하고 인기 있는 창업 아이템을 선택하려 하니 이미 포화상태 시장 속에서 살아남는 것이 걱정이고 그렇다고 유망 창업 아이템을 선택하려 하니 막상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헷갈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소상공인진흥원이 나섰다. 소상공인진흥원은 예비 창업자 스스로 새로운 창업 아이템이나 양질의 창업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게 이를 지원하고자 국내외에서 유망한 신사업 아이템을 발굴했다

이에 지난 16일 수익성, 성장 가능성, 차별성 등을 고려해 엄선한 신사업 아이디어를 ▲어린이 ▲취미ㆍ여행 ▲건강ㆍ웰빙 ▲맞춤형 서비스 ▲웹 기반 ▲홈 케어 ▲틈새시장 등 7개 주제로 분류해 발표했다.

우선 어린이 분야에서는 ‘어린이 전용 체험 미술 카페’ ‘장난감 게임 형식의 어린이 글짓기’ ‘멘토링 사업’ ‘과학 테마 키즈 카페’ ‘헌옷을 인형으로 만들어주는 사업’을 선정했다.

취미ㆍ여행 분야에서는 ‘파티 전문 레스토랑’ ‘체험 투어 일 여행’ ‘1인 여행자를 위한 싱글호텔’ ‘사슴벌레나 장수풍뎅이처럼 고부가가치 곤충을 판매하는 사업’ 등을 예로 들었다.

건강ㆍ웰빙 분야에서는 ‘실내 디지털 암벽 게임’ ‘직접 재배한 농작물을 조리해 판매하는 팜 카페’ ‘유기농 밥집’ ‘15분 또는 30분 쉬어가는 산소 방’ 등을 추천했다.


맞춤형 서비스 분야는 ‘맞벌이 부부를 위한 애견 유치원’ ‘신예 작가를 위한 개인 맞춤 출판 서비스’ ‘추억 보관 타임캡슐’ ‘죽은 사람의 유골을 보석함으로 만들어주는 사업’ ‘이동식 애견 장례 대행 서비스’ 등을 선택했다.

웹 기반 분야에서는 ‘소셜네트워크 광고 대행 서비스’ ‘종이책을 디지털 e-Book으로 만들어주는 사업’ ‘혼자 사는 노인의 일상을 검사해주는 서비스’ 등을 꼽았다.

홈 케어 분야는 ‘그린 청소 서비스’ ‘유아용 제품 안전 상담’ ‘태양광을 이용한 해충 관리 사업’‘직접 찾아가서 전기 제품을 설치및 수리하는 서비스’ 등을 추천했다.

틈새 분야는 ‘컵 밥 전문점’ ‘취업을 알선해주는 스터디 카페’ ‘휴대전화 재생 비즈니스’ ‘종이 여백에 광고가 실리도록 하는 무료 인쇄 서비스’ ‘시니어의 제2의 인생을 설계해주는 사업’ 등을 유망 창업 아이템으로 선정했다.

그러나 이번 발표에 대해 일부 창업 전문가들은 “외국 창업 사례들을 참고해 몇 년째 계속 해오고 있는 발표”라며 “그렇다보니 우리나라의 현실과는 맞지 않는 부분이 많다. 과연 효과적일까?”라며 의문을 나타냈다.

한 전문가는 “사실 창업 아이템은 사업성이 제일 중요한데 신사업 아이디어들은 실제 사업성이 없는 것들뿐”이라며 “말 그대로 아이디어로써 참고만 하는 것이 좋다. 이 아이디어를 토대로 국내 실정에 맞게 재설정하며 구체화하는 단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