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대통령과 골프

2009.03.24 11:02:20 호수 0호

대통령, 골프에는 뭔가 특별한 게 있다!

최근 미국 <골프다이제스트>지가 선정한 역대 대통령 골프 순위에서 7위에 오른 빌 클린턴. 그의 무기는 ‘빌리건’으로 알려졌다. 빌리건은 빌 클린턴이 ‘멀리건(티샷을 미스 했을 때 한 번 더 기회를 준다는 뜻의 골프 은어)’을 워낙 남발하면서 붙은 ‘클린턴 전용 멀리건’의 애칭. OB만 나면 빌리건을 쓰니 타수가 줄지 않을 리 없다. 다이제스트 평가를 보면 고개가 끄떡여질 만하다. ‘빌리건 덕에 늘 편하게 90대 스코어를 깰 수 있었음.’ 버락 오바마 신임 대통령의 골프가 화제에 오르면서 대통령들의 특별한 골프가 새삼 주목받고 있다.


한국에서 가장 특별한 골프를 한 인물로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꼽힌다. 전전 대통령의 알려진 공인 핸디캡은 12~14 수준. 한국의 역대 대통령 중에서 가장 핸디가 낮은 실력파로 꼽힌다. 지금도 휴가철이면 어김없이 용평 리조트를 방문해 버치힐 코스와 용평 골프 코스 두 군데를 7일씩 예약해 놓고 라운드를 즐길 정도.
그가 만들어낸 특별한 골프는 ‘대통령 골프’다. 대통령 골프는 글자 그대로 대통령만이 할 수 있는 골프. 현역 시절에는 아예 앞뒤 홀을 하나씩 비워두게 해서 이런 말이 붙었다고 한다. 이후 대통령이라는 수식어는 ‘대통령 스키’ ‘대통령 등산’ 등으로 차용돼 쓰이기도 했다.



전 전 대통령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게 장타다. 야드가 아닌 미터로 230 이상을 너끈히 날린다는 것. 골프에 대한 애착도 남달랐다. 1983년 청남대에 간이 골프장을 만든 것도 다름 아닌 전 전 대통령이다.
노태우 전 대통령의 트레이드 마크는 ‘소리없이 골프’다. 그만큼 조용히 즐겼기 때문에 붙여진 말이다. 청와대 골프연습장을 자주 찾았고 그 덕에 부인 김옥숙 여사도 상당히 재미를 붙였다고 한다.
노 전 대통령은 특히 주변 시선을 많이 의식했는데 그래서 골프 횟수는 3개월에 한 번 꼴 정도였다고. 핸디캡은 18~20 수준인데 워낙 조용히 골프를 즐긴 탓에 아직 본 사람(?)이 없다.
최고회의 의장 시절인 1962년 한장상 프로에게 골프를 배웠다는 박정희 전 대통령 역시 골프 마니아로 통한다. 당시 장충동 공관에 길이 15m, 폭 10m 되는 간이 연습장을 직접 만들고서 골프에 뛰어들었다고 한다.
박 전 대통령이 남긴 유행어 역시 많다. 첫째는 ‘어깨 걸어 총’식 이동법. 박 전 대통령은 군 출신답게 골프채를 총을 메듯 어깨에 걸친 채 볼 있는 곳으로 이동했는데 이게 유행처럼 번졌다고 한다. ‘원 퍼팅 OK’라는 유행어 역시 박 전 대통령 때 나왔다.
그는 그린에 올라가면 딱 한 번만 퍼팅을 하고 끝냈는데 그래서 ‘원 퍼팅 OK’라는 말이 생겨났다고 한다. 뒷말도 무성했는데 국가 원수가 고개를 숙이고 퍼팅을 넣으려고 안간힘을 쓰는 게 품위가 없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는 게 가장 설득력 있게 들린다. 박 대통령의 골프 실력은 1퍼팅 OK를 고려하더라도 핸디캡 20 정도.
골프를 하다 보면 인간 됨됨이나 성격이 나온다고 한다. 지난 1월20일 미국의 44대 대통령으로 취임한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90대 초중반을 치는 실력으로는 진짜 ‘보통 골퍼’다. 하지만 그의 골프 스타일에는 흑인 사상 최초로 미국 대통령이 된 삶의 철학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미국 골프다이제스트에 따르면 ‘농구광’ 오바마 대통령이 골프를 하게 된 동기는 초라(?)하다. 농구를 하다 툭하면 손가락 골절에다 손목 통증을 호소하고 심지어 눈까지 멍들고 했던 오바마 대통령에게 아내 미셸 여사는 1997년 조심스럽게 골프를 권했다. “왜 좀 더 위험하지 않은 ‘골프 같은’ 운동을 하지 않죠?”
골프 입문 초반 오바마 대통령은 늘 100타를 깨지 못했다. 공도 원하는 대로 날아가는 법이 없었다. 하지만, 그와 라운드를 한 지인들이 말한 바로는 그는 결코 신념을 잃지 않았다고 한다. ‘언젠가는 실력이 좋아질 것’이라는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다는 것이다.
친구인 테리 링크는 “보통 사람들과 달리 그 작고 하얀 공에 절대 실망하는 법이 없었다”라며 “삶에 대한 태도도 골프를 할 때와 마찬가지였다”라고 밝혔다.

한미 대통령… 흥미진진한 ‘그들만의 라운드’
‘빌리건’ ‘원 퍼트 OK’ ‘대통령골프’ 등 용어 독특’

핸디캡 16으로 알려진 오바마 대통령은 이미 임기가 끝나고서 싱글 핸디캡 골퍼가 되길 바라고 있다고 보도된 바 있다. 결코, 현실에 만족하지 않는 그의 인생철학이 드러난 셈이다.
또 오바마 대통령 선거를 도왔던 마빈 니콜은 “세인트 앤드루스, 페블비치, 베스페이지 블랙 등 유명하고 도전적인 코스에서 라운드하길 바란다”고 말하기도 했다.
통상적으로 주말골퍼들은 더블파(일명 양파) 이상 적지 않는 게 보통이지만 오바마 대통령은 절대 줄여 적지 않는다. 단 1타도 틀리게 적는 법이 없다는 게 주변의 증언.
스코어카드에 11타를 모두 적은 일화는 유명하다. 오바마 대통령의 보좌관 마빈 니콜슨은 “언젠가 파4 홀에서 11타를 쳤을 때 스코어카드에도 8이 아닌 11을 그대로 적더라”며 그의 ‘대쪽같은’ 골프 스타일을 밝히기도 했다.
‘멀리건(티샷 잘못으로 벌타 없이 다시 치는 것)’은 사용한 적이 없고 벙커샷을 한 뒤 모래를 정리하는 것은 물론 골프채로 파인 디봇도 다시 메워 놓는다고 한다.
얼마 전 영국의 일간지 <더 타임스>는 그의 스윙 자세를 통해 ‘일관성 있는 정책을 펼 것’이라고 분석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신문은 공을 친 후에도 팔을 곧게 뻗은 채로 유지하는 오바마의 팔로우스루에 후한 점수를 주며 ‘일단 정책을 추진하면 처음부터 끝까지 일관성 있게 지켜볼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음은 인척 중 한 명인 이안 매너가 밝힌 오바마 골프 뒷이야기다. “내가 친 공이 나무숲으로 향할 때는 어김없이 그 공은 나무 밑에 있었다. 하지만 그가 친 공은 나무숲을 향해 가더라도 뭔가를 맞고 50야드나 튕겨 나와 페어웨이로 나가곤 했다.”
당시 매너는 오바마 대통령에게 ‘툭’ 농담을 던졌다고 한다. “골프에서처럼 정치에서도 운이 좋다면 언제가 대통령이 될 것”이라고. 그 농담 덕인지 아니면 골프의 행운이 정말 정치에도 이어졌는지 그는 결국 미국 대통령이 됐다.


한국골프용품 ‘미국 대박’ 수천만 달러 계약 성사
‘빅3’에 국산 샤프트 수출, LPGA 독점라이선스도

‘2009 미국 PGA 머천다이즈쇼’에서 한국 골프용품업체들이 수천만 달러짜리 계약을 잇달아 성사시키는 개가를 올렸다. 한국 제품이 거의 없는 골프용품 시장에서 ‘틈새’를 찾아내 집중적으로 공략한 덕이다.
국산 샤프트 회사인 MFS(대표 전재홍)의 미국법인 매트릭스 사는 이번 용품 쇼 기간에 총 3000만 달러에 육박하는 매출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이 회사가 개발한 국산 샤프트 ‘오직(OZIC)’이 유명 브랜드 골프클럽에 장착될 예정이다. 테일러메이드가 올해 출시하는 드라이버 40만 개에 ‘오직’ 샤프트를 쓰기로 한 것을 비롯하여 캘러웨이, 타이틀리스트의 일부 제품에도 ‘오직’ 샤프트가 장착된다.
전재홍 대표는 “‘오직’은 샤프트 내부를 원형이 아닌, 육각 형태로 제작해 백 스핀양을 줄이고 비거리를 늘리는 효과를 낸다”면서 “올해 세계 샤프트시장에서 점유율이 5위 정도로 상승해 아딜라 후지쿠라 등 1,2위 회사들과 경쟁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국산 ‘GPS 거리 측정기’인 ‘골프버디’도 20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2006년 용품 쇼에 처음 출품해 100만 달러어치를 판 ‘골프버디’는 지난해 10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한 데 이어 올해 다시 2배의 신장세를 보이는 강세를 이어갔다.
한국인이 운영하는 골프용품 유통회사인 ‘스포츠인사이드(www.thesportinside.com)’는 앞으로 10년간 미국 일본 유럽 한국에서 골프의류, 장갑 등의 용품에 LPGA투어 로고를 독점 사용할 수 있는 계약을 미국 LPGA투어와 맺기도 했다. 앞으로 관련 회사들이 제품에 LPGA 로고를 붙이려면 이 회사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
이 회사 신창연 사장은 “계약금은 공개할 수 없지만 LPGA투어가 선수들의 노후를 보장하기 위한 연금이 부족한 상황이라 이를 메워주겠다는 조건으로 계약을 성사시켰다”고 밝혔다.
한편, 미국 PGA 머천다이즈쇼의 올 클럽 트렌드는, 헤드의 경우 ‘복고’ 클럽은 ‘튜닝’으로 요약되고 있다. ‘클럽헤드의 모양은 과거로 돌아가고, 골퍼가 직접 수정하는 튜닝 클럽이나 맞춤클럽이 대세.’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지난 1월29일부터 사흘간 개최된 ‘2009 PGA 머천다이즈쇼’에 출품된 올해 골프클럽의 경향이었다.
골프클럽업계에선 지난 2~3년간 크게 유행했던 혁신적인 모양과 화려한 디자인이 사라지고 있다. 사각형, 삼각형, 오각형 등 다양한 헤드 모양은 자취를 감췄고 대부분 예전의 반달형 헤드로 회귀했다. 빨간색이나 노란색 등 튀는 색으로 헤드를 감싸던 클럽도 별로 눈에 띄지 않았다. 파격적 디자인보다는 기능을 중시하며 ‘과거’로 돌아가는 양상이다.
대신 대부분의 클럽메이커들은 헤드와 샤프트, 그립을 골퍼들의 특성과 취향에 맞춰서 조립해주는 ‘맞춤클럽’을 대거 선보였다. 퍼터도 골퍼의 취향대로 직접 수정할 수 있는 제품이 나오고 있다. 예스퍼터의 경우 샤프트와 헤드를 결합시킬 수 있도록 설계해 접합 위치를 4곳이나 바꿀 수 있는 ‘프로토타입 퍼터’를 출품했다.
PGA 머천다이즈쇼는 골프용품 시장의 최근 흐름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세계 최대의 골프용품 쇼로 명성이 높다. 하지만, 올해 용품 쇼는 참가업체가 지난해보다 300여 개 줄어든 1100개에 그치는 등 경제 위기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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