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 리더스 웨이

2009.03.24 11:01:13 호수 0호

영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와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 마위젠베르흐가 새 시대를 이끌어갈 리더의 자질과 역할, 기업이 번영할 수 있는 정치ㆍ경제 체제에 대해 10년 동안 나눈 논의의 핵심을 모은 책이다. 이 책은 <달라이 라마의 행복론>, <달라이 라마의 마음공부>, <용서> 등의 저서를 통해 ‘참된 행복에 이르는 길’을 제시하면서 한국의 독자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았던 ‘마음수련의 대가’이며, 티베트 망명정부의 수반이자 인류의 영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가 21세기에 적합한 새로운 리더십의 모델을 제시한 내용을 수록하고 있다.
주요 세계경제 현안들을 철저히 파헤치는 한편 불교의 가르침을 바탕 삼아 구체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한 이 책은 “나는 불교도를 늘리는 데는 관심이 없다. 어떤 종교를 믿든, 종교가 없는 사람들까지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불교의 개념들을 소개하고자 할 뿐이다”라는 달라이 라마의 말처럼 종교의 차원을 뛰어넘어 인류의 행복을 위해 우리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달라이 라마와 마위젠베르흐는 이 책에서 국가나 기업 같은 거대 주체만 다루지 않고 자기 자신부터 경영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리더’는 조직의 정점에 있는 사람만이 아니라 지위나 역할과 상관없이 어디에나 있으며, 사회 구성원 개개인이 훌륭한 리더의 자질을 갖추고 더 많은 사람이, 더 많은 나라가 행복해지는 길을 모색할 때 진정한 세계 평화를 이룩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또한 책 전반에 걸쳐 보편적인 책임감의 절실함을 설파하면서, 바른 눈과 목표를 가지고 바른 결정을 내리는 방법과 차분한 마음을 유지하기 위한 마음수련법을 소개한다. 또한 AIG, 플루오르, GE, IBM, 유니레버와 같이 빈곤 퇴치, 지속 가능한 환경 조성, 다양한 문화의 공존 등을 위해 노력하는 선구적인 기업들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리더들의 책임감과 공동체 의식, 열린 마음과 열정이 필요함을 강조하는 이 책을 통해 리더들이 처음의 마음으로 돌아가 공동선을 위해 조직의 목표를 재설정하고, 바른 눈과 바른 일을 행함으로써 오늘 우리가 맞닥뜨린 자본주의체제의 폐단과 딜레마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좋은 지침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두 저자는 세계화가 긍정적인 현상이라는 데 동의한다. 단, 기업들이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그 리더들이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 전일론적인 시각을 가질 때만 그럴 수 있다. 또한 기업이 부도덕한 경제체제를 거부하게 하려면 정부가 ‘자본은 수단일 뿐 목표가 아니며 모든 사람의 자유와 번영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어야 한다. 여전히 개인 간의 빈부격차는 존재하지만 모든 사람이 남부럽지 않은 생활을 할 수 있는 세상이 분명 가까이에 와 있다. 그 세상에 다다르기 위한 더 많은 리더들의 책임감과 공동체 의식, 열린 마음과 열정이 필요할 뿐이다. 이 책은 리더들이 처음의 마음으로 돌아가 공동선을 위해 조직의 목표를 재설정하고, 바른 눈과 바른 일을 행함으로써 오늘 우리가 맞닥뜨린 자본주의체제의 폐단과 딜레마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훌륭한 지침서가 되어줄 것이다.
이 책의 구성은 개인에서 출발해 기업과 조직으로 이어지고, 나아가 사회 전반으로, 그리고 글로벌 리더십으로 확장된다. 1부 ‘자신을 이끌기’는 불교의 기초를 설명하고, 불교를 잘 모르는 사람이 어떻게 하면 그 가르침을 삶의 모든 측면에 응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2부 ‘조직 이끌기’에서는 1부에서 소개한 불교의 원칙들이 비즈니스 세계에서 어떻게 응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다양한 자질과 능력을 제시한다.
3부 ‘서로 연결된 세계의 리더’는 불교의 가치들을 전 세계적으로 적용하는 방법을 모색하며 빈곤, 지속 가능성, 다양성, 환경에 대한 책임 등 중요한 주제들을 다룬다.

달라이라마 저/ 문학동네 펴냄/ 1만3000원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