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2023.12.04 12:04:19 호수 1456호

쇼펜하우어 / 페이지2북스 / 1만2000원

누구나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는 ‘행복론’은 논쟁이 필요 없는 당연한 명제처럼 여겨진다. 하지만 쇼펜하우어는 이러한 전제로부터 모든 불행이 생겨난다고 말한다. 그는“행복은 꿈일 뿐, 고통은 현실이다”라고 말하며 ‘행복하게 산다’의 본래 의미는 ‘덜 불행하게’ 즉 참고 견디며 살아가는 것이라는 인생의 지혜를 이 책을 통해 전한다.



누구나 행복의 자질을 타고났지만 소유물이나 외면에 따른 행복만을 좇느라 불행해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이 책에서 쇼펜하우어는 우리가 갖고 있는 행복에 대한 편견을 특유의 냉소적인 문체로 하나씩 부정하며 우리가 추구해야 할 행복은 무엇인지 고찰한다.

이 책은 1851년 출간된 쇼펜하우어의 <소품과 부록(Parerga und Paralipomena)> 중 소품 부분에 해당한다. 행복한 삶에 대한 그만의 유쾌한 문체와 언어가 돋보이는 책이다. 쇼펜하우어의 작품 중 이렇게 폭넓은 독자층을 확보하고, 전문가들의 높은 평가를 받은 책은 그동안 없었다. 

200년에 가까운 세월에도 무색하게 현대의 독자들에게도 깨달음과 재미를 선사하는 이 책은 불멸의 고전이라 평가받을만하다. “모든 인간은 자신의 이해 정도와 인식의 한계 내에서만 세상을 바라볼 뿐”이라는 책 속의 문구처럼 이 책을 읽고 난 후 세상을 바라보는 척도가 완전히 바뀌는 것을 경험하길 바란다.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