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새 키워드

2021.12.13 10:28:12 호수 1353호

‘가치’소비하는 ‘미닝아웃’

MZ세대의 새로운 키워드로 ‘미닝아웃’이 있다. 의미, 신념을 뜻하는 이는 ‘미닝(Meaning)’과 ‘벽장 속에서 나오다’라는 뜻의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된 말이다.  남들에게 함부로 드러내지 않았던 자신의 의미나 취향 또는 정치적·사회적 신념 등을 소비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현상이다. 다시 말해, 제품이 지닌 가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구매하는 것이다.



MZ세대의 이러한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유통, 편의점, 택배,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기업들은 다양한 업사이클링 활동을 하고 있다. 슈퍼마켓과 편의점 등은 유통 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을 모아 업사이클링 상품을 만들어 판매한다.

제품 지닌 가치 우선
지속 가능 방식 생산

식품업계도 비건 인증 받은 제품부터 식물성 대체식품, 동물 복지 인증 제품 등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생산한 제품을 선보이면서 미닝아웃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제품 포장재 또한 플라스틱·비닐 소재 사용을 최소화하거나 자연 분해 소재 포장재를 사용한 제품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뷰티업계에서는 유해 첨가물을 배제하거나 화장품 공병을 재활용하는 캠페인을 펼치기도 한다. 또한 비건 화장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브랜드를 내놓거나 비건 화장품 라인을 선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제로웨이스트(Zero+Waste)’ 운동의 일환으로 플라스틱 용기가 필요하지 않고 포장재를 최소화해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뷰티 바’가 인기를 끌면서 바디 워시, 클렌징, 샴푸 등 다양한 용도의 뷰티 바가 출시되고 있다.

가격과 기능, 브랜드 등을 따졌던 이전 세대와 달리 MZ세대는 신념에 부합하는 브랜드와 제품을 적극적으로 소비한다. 기업들은 이제 제품 개발, 마케팅 등에 앞서 친환경, 동물 보호, 사회적 책임 등 이들 세대가 중시하는 가치를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webmaster@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