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 시대 뜨는 창업 - 커피? 빵 먹으러 카페 가자!

2021.11.15 10:12:01 호수 1349호

간편식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빵이나 샐러드 등 간단한 디저트식 식사를 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코로나19로 잠시 주춤했던 소비가 위드 코로나 시대를 맞아 베이커리 카페로 몰려들고 있다. 특히 도심과 가까운 시 외곽지역 점포는 주중, 주말을 가리지 않고 손님으로 북적인다. 이에 따라 창업시장에서도 단순한 커피전문점 대신 점포 경쟁력을 높여주는 특색 있는 메뉴를 취급하는 베이커리 카페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수제 베이커리

카페는 전형적인 선진국형 창업 아이템이다. 커피전문점끼리 이미 과당경쟁을 하고 있어 단순히 커피 및 음료로만 차별화를 보이는 데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베이글을 포함한 다양한 디저트 메뉴로 차별화를 둬 점포 경쟁력을 높이려는 시도가 많아지고 있다.

수제 베이커리 카페는 남녀노소 모두 즐기는 국민 간식인 빵을 통해 승부수를 뒀다. 최근에는 다양한 종류의 빵이 많아지면서 소비자의 구미를 당겼고 베이커리 카페는 점점 인기를 끌고 있다. 게다가 한동안 중대형 커피전문점으로 쏠렸던 중산층 창업 수요자들도 매출을 좀 더 끌어 올릴 수 있는 메뉴를 갖춘 베이커리 카페로 눈을 돌리고 있다.

방송인 백종원씨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서울 신사역 ‘빽스커피 베이커리’는 제빵사가 매장에서 직접 빵을 구워서 판매하는 수제 베이커리라는 점이 인기 요인이다. 카페서 수제 베이커리를 즐기는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이 매장은 신메뉴가 속속 출시되면서 신선한 베이커리를 즐기고자 하는 고객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크로플이 맛있는 수제 베이커리 카페 ‘마크빈’도 창업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크로플은 크로와상 생지를 와플 모양으로 구운 고급 빵이다.

특히 마크빈의 크로와상 생지는 프랑스 정통 페스츄리를 만드는 방식으로 만드는데, 72겹으로 최고급 프랑스 버터만을 사용해 섬세한 수작업 공정을 거쳐서 탄생된다. 이렇게 완성된 크로와상 생지를 와플 모양으로 구운 뒤 다양한  토핑을 얹어 내놓은 빵이 바로 크로플이다. 일단 한번 먹어본 고객은 반드시 재구매를 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남녀노소 모두 즐기는 국민간식
간단한 디저트식 식사 소비 늘어

도심에서 그리 멀지 않은 지역의 부동산 소유주나 건물주들이 마크빈 창업에 관심을 쏟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 용인시 양지면 마크빈 한터점은 카페 창업의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자산가인 남편 김현식씨의 도움으로 창업한 이효실 마크빈 한터점 대표는 “태어나서 지금처럼 바쁘게 살아본 적이 없었다”며 “비록 몸은 힘들지만 생활에 지친 현대인들이 주중, 주말을 가리지 않고 찾아와주니 그분들에게 휠링이 되는 장소를 제공한다는 일념으로 일하고 있어 마음만은 항상 즐겁다”고 창업 소감을 밝혔다.

남편 김씨는 “베이커리 카페는 앞으로 최소 10년 이상은 성장하는 메가 트렌드라고 보고 과감하게 투자를 결정했다”며 “용인 지역의 명소로 자리 잡아서 돈만 벌고 싶은 욕심보다는 두 번 이상 찾아오게 하는 서비스로 고객이 언제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크빈 빵은 천연 발효빵으로 맛과 건강을 모두 고려한 웰빙 빵이다. 12시간 발효해 100% 수제로 매장에서 매일 175℃ 고온으로 구워 내놓는 특별한 제조 과정을 거쳐서 탄생된다. 위생적인 최첨단 시설에서 신선한 고품격의 재료와 함께 제빵 장인의 고집스럽고 섬세한 손길로 만들어져 빵에 맛과 풍미가 남다르며 건강과 정직함이 묻어있다는 평을 받는다.

메뉴도 다양하다. 크루아상류, 소프트류, 유럽빵, 샌드위치 등 70여 가지 베이커리와 다양한 디저트 메뉴가 있어 고객들은 각자의 취향에 맞게 골라 즐길 수 있다. 가격 또한 저렴한 편이라 가심비, 가성비가 모두 높아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다.

천연 발효빵이라 건강에도 좋지만 소화가 잘된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젊은 층뿐 아니라 중장년 고객도 많다. 웰빙 트렌드에 맞고 맛과 품질을 높인 수제 베이커리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다 단순한 디저트가 아닌 식사 대용으로도 인기를 더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마크빈은 여기에 더해 커피의 맛과 향으로 고객의 마음을 더욱 사로잡는다. 커피 원두는 본사 직영 공장에서 최고급 품질 3개국의 고급 아라비카 생두만을 사용해 최적의 로스팅 기법으로 원두의 깊은 맛과 향을 살려냈다.


마크빈 관계자는 “베이커리와 커피가 어울리는 카페 콘셉트로 고객과 창업자 모두에 환영받는 점포를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마크빈은 본사 직영 공장에서 최첨단 시설과 철저한 재료 관리, 위생적인 공정으로 당일 제조한 생지 등 식재료를 각 가맹점에 당일 배송해 주는 것이 장점이다. 각 점포에서는 생지를 발효시켜 직접 구워서 내놓기 때문에 구수한 냄새와 함께 신선한 즉석 베이커리를 즐길 수 있다.

창업 초보자들도 본사의 교육 프로그램에 의해 체계적인 이론 및 실습 교육을 수료하면 충분히 운영 가능하다. 제빵 기술학원 수료생은 창업해서 점포를 운영하기가 좀 더 쉽다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세계적인 외식 전문가인 김소형 스탠포드대 교수는 Z세대 식문화를 ‘스낵킹’이라고 표현한다. 삼시세끼 대신 5~7끼로 나눠 먹는 문화를 말한다. 베이커리, 베이글, 샐러드, 샌드위치, 도시락, 포만감을 주는 음료 등 들고 다니기 편한 ‘이동성 식품’이 인기를 끌고, 이와 더불어 배달과 포장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장년층도 베이커리 등 서양식 먹거리를 즐기는 분위기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어서 베이커리 카페의 인기는 점점 더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선진국형 아이템

다만, 창업 비용이 다소 많이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은 단점으로 지적되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점포비가 저렴한 도심 외곽서 교통이 편리하고 주차시설을 갖춘 곳에 입점하는 것도 고려할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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