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족에 물었다

2021.10.12 09:52:02 호수 1344호

가장 많이 먹는 음식은?

코로나 이후 캠핑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국내 캠핑 시장 규모는 연 4조원에 달하며, 연간 캠핑 인구는 700만 명 이상일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캠핑 관련 기업뿐만 아니라 유통사·제조사 등 다양한 기업이 캠핑 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식음료 제조사의 캠핑족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모바일리서치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캠핑족 공략 조사 소개서’에 따르면 2040 남녀 1000명 중 절반 이상이 최근 1년 이내 캠핑을 경험한 적 있다고 답했다(50.8%). 연령대별 경험률은 30대가 55.1%로 가장 높았고, 20대와 40대의 경험률은 각 46.7%, 50.6%로 나타났다.

캠핑 음식을 해 먹는 방법으로는 스테이크·삼겹살 등 고기 구이, 밀키트 등 간편식 조리, 원재료 단위로 준비해서 제대로 요리를 해 먹는 등 다양한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선호하는 방식은 스테이크·삼겹살 등 고기를 구워 먹는 것이었다(65.9%).

4규모 캠핑 시장 성장
최애는 스테이크·삼겹살

주류는 캔맥주와 소주를 먹어봤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각 89.4%, 67.7%), 캠핑 시 일절 술을 마시지 않는다는 응답은 아주 적게 나타났다(6.5%). 최근 캠핑족 사이에서 뜨고 있다는 와인을 마셔본 경험은 34.3%로 높은 수준은 아니었다. 캠핑 시 가장 선호하는 주류로는 캔맥주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67.4%).

캠핑 음식 및 원재료 구매 시에는 대형마트를 주로 이용한다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1+2+3순위 기준 85.6%). 2~3위는 슈퍼마켓과 온라인 쇼핑몰이다(1+2+3순위 기준 각 46.3%, 40.6%).


코로나 이후 식료품 카테고리에서도 온라인 쇼핑 이용이 상당히 많아졌는데, 캠핑 음식 관련 구매 시에는 온라인 이용률이 오프라인 대비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 것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