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뉴 프랜차이즈

2021.10.05 09:33:01 호수 1343호

위드 코로나 시대 ‘싸야 산다’

불황으로 저가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저가 메뉴로 시장을 공략한다면 위드 코로나 시대에도 충분히 해볼 만하다. 그러나 위드 코로나 시대에는 단순히 한 가지 강점으로만 고객을 유인할 수 없다. 맛과 품질, 가격, 메뉴 다양성 등 모든 측면에서 고객 만족도가 높아야 한다.

 



저가 커피 브랜드 역시 경쟁이 점점 심해지고 있어서 향후 위드 코로나 시대에는 가격만으로 승부해서는 안 된다. 커피 및 음료의 가격 만족도뿐 아니라 베이커리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갖추는 경쟁력도 있어야 한다.

‘롤스커피’는 대형 컵 사이즈 아메리카노를 1500원, 중간 컵 사이즈 아메리카노를 900원에 판매한다. 맛있는 크로와플, 크로피쉬, 토스트, 케익, 스콘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도 저렴하게 제공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900원

첫째, 빅 사이즈 아메리카노와 미들 사이즈 아메리카노 한 잔 가격을 1500원과 900원으로 나눠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는 점에서 차별화 돼 있다. 최근 몇 년 새 급성장한 저가 커피 브랜드는 이제 과당경쟁을 하고 있다는 것이 창업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단순히 저가 커피 및 음료만으로는 점포 간 경쟁이 치열해 차별화가 어렵다. 이런 차에 900원대 메뉴를 선보이면서 차별화 콘셉트로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공략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미국 등 서구 선진국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아직 빅 사이즈 커피가 필요 없는 고객도 많다. 이들에게는 대용량 커피를 다 마실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저렴한 가격으로 커피를 마시고 싶으나 굳이 필요 없는 양까지 먹어야 해 고객 불만이 있었다. 롤스커피는 바로 이러한 미세한 고객의 니즈를 간파하여 가격이 더 저렴한 미들 사이즈 커피 메뉴를 선보이면서 고객만족도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또한, 900원대 커피는 1500원보다 더 저렴한 무인점포 자판기 커피나 편의점 커피로 이탈하는 고객을 붙들어 놓을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둘째, 커피 및 음료와 베이커리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함께 취급하는 것이 장점이다. 간편식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베이커리 등 간단한 먹거리로 식사를 하는 소비자도 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창업시장도 단순한 커피전문점 대신 특색 있는 메뉴를 취급해 점포 경쟁력을 높여주는 먹거리 카페 창업이 증가하고 있다.

롤스커피는 정통 아라비카 원두 가루가 30분까지 향을 낼 수 있도록 3개국의 고급 원두만을 사용해 최적의 맛을 내는 황금비율로 블렌딩한다. 본사 로스팅 직영 공장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 로스팅 기법으로 원두 본연의 깊은 맛과 향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롤스커피에서는 기본 아메리카노와 카페라떼, 카푸치노, 카페모카 등의 커피 메뉴 그리고 보라고구미라떼, 에이드, 스무디, 프레쉬쥬스 등의 다양한 음료도 빅사이즈로 저렴한 가격에 제공해 가성비와 가심비에 대한 고객 평가가 매우 높은 편이다.

맛, 품질, 가격, 메뉴 다양성…
차별화 콘셉트로 고객 니즈 공략

크로와플, 크로피쉬, 토스트, 케이크, 스콘 등 베이커리와 디저트 메뉴의 맛과 품질, 가격만족도도 높다. 모든 식재료를 본사 직영 공장에서 기술력과 최첨단 위생공정으로 각 가맹점에 즉시 공급해주고 있고, 점포에서는 주문 후 즉석에서 만들면 되기 때문이다. 본사가 직접 운영하는 통합 제조 물류 시스템으로 전국 1일 배송이 가능하고 본사의 유통 마진을 최소로 하여 점포의 마진율을 높인 것이 큰 장점이다. 이처럼 각 가맹점에서 저렴하게 판매해도 적정한 마진율이 보장되는 것은 바로 본사의 직영 공장 및 직영 물류 시스템이 완벽하게 구축 돼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유로 롤스커피는 고급 빵인 크로와플 메뉴가 맛있는 집이라는 입소문이 나고 있고, 크로피쉬는 독창적인 메뉴로 단팥크로피쉬, 크림치즈크로피쉬, 에멘탈치즈크로피쉬, 카야크로피쉬, 애플크로피쉬 등이 인기가 많다.

롤스커피 관계자는 “커피 및 음료를 저렴하게 판매하고, 디저트 메뉴까지 맛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게 되자 고객 반응이 너무 좋은 것 같다”라며, “커피 및 음료와 디저트 메뉴를 세트로 주문해도 5000원 내외에서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인기 요인인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가맹본부는 27년 역사의 중견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다. 각 가맹점에 유리한 물류 공급 및 관리를 지속적으로 해나가면서 점포 경쟁력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물류공급이 원활하기 때문에 창업 초보자도 며칠간 창업교육을 받으면 전혀 점포 운영에 전혀 문제가 없다.

셋째, 롤스커피는 유럽풍의 고품격 인테리어와 아웃테리어로 점포를 디자인해 돋보인다. 깔끔한 현대적인 감각도 살려 설계되었으며 고객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감각적이면서 매력적인 공간 연출을 하였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최근 가맹문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이유 중 하나도 바로 차별화된 디자인 콘셉트 때문이라는 것이 본사 측의 설명이다.

다크호스

넷째, 롤스커피는 신규 창업자들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면서 창업비용을 최소 한도로 낮게 책정했다. 경쟁 브랜드보다 저렴하게 창업할 수 있는데, 특히 청년 창업자들에 대한 지원을 대폭 늘렸다. 청년 창업자들이 부담 없이 창업을 해서 열심히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도록 본사에서 많은 배려를 하고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부모님의 자본과 청년의 노동력이 결합된 창업 문의가 부쩍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이 저가 커피 및 베이커리 카페 롤스커피는 후발 주자로 뛰어들었지만 벌써부터 창업시장의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올해 하반기와 내년도 창업시장의 다크호스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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