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지원 로드맵

2021.06.07 09:48:54 호수 1326호

C·A·N 백신 프로그램

코로나19 이후 생계가 위태로워진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겐 ‘코로나 백신’말고도 또 하나의 백신이 절실한 상황이다. 바로 어떤 외부 충격에도 흔들이지 않고 자생력을 키울 수 있게 해 주는 자영업자를 위한 면역력 강화 시스템, ‘자영업 백신’이다.



때마침 서울신용보증재단에서는 ‘서울 자영업 C·A·N 백신 프로그램’이란 이름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소상공인 종합 지원책을 운영하고 있다.

C·A·N 백신 프로그램은 내수 부진과 비용 증가, 경쟁 심화 등으로 악화일로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게 자금 지원만으로 자생력을 키우는데 한계가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면역력 강화에 쓰이는 백신을 모티프로 자영업의 생애주기인 창업(Creation)-성장(Advance)-재기(New start)를 추적하면서 성장 단계별로 맞춤형으로 종합 지원하는 제도이다.

서울신용보증재단 생애주기별 맞춤 지원
서울 25개 지역에 지역밀착 플랫폼 구축

소상공인의 성장 단계별 지원 로드맵을 촘촘하게 마련하는 것을 목표로 예비 창업자를 위한 창업 패키지, 생계형 소상공인을 위한 1대 1 경영 컨설팅, 자영업의 협업화, 소상공인의 폐업과 재기를 돕는 사업정리 등 상황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결성 있게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창업백신(C)에는 창업교육, 상권분석서비스, 예비창업 컨설팅, 현장체험(멘토링), 상권혁신 아카데미, 창업 후 컨설팅, 창업사후관리 등의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성장백신(A)으로는 경영개선교육과 자영업클리닉, 자영업클리닉 사후관리, 소상공인동행지원, 시설개선 비용지원, 디지털혁신지원, 자영업협업화 지원 프로그램 등이 제공된다. 재도전백신(N)은 업종전환 교육과 사업정리 및 재기지원 컨설팅, 원상복구 비용지원, 사업정리 및 재기지원 사후 관리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돼 있다.

C·A·N 백신 프로그램은 업종별로 성공한 사업자의 성공 전략을 토대로 이를 표준화해 경영진단과 컨설팅 기준으로 삼고 있다. 검증된 성공 전략을 바탕으로 소상공인에게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제시하고, 주기적으로 실행여부를 점검, 개선 여부까지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과거 소상공인의 창업 때 자금 지원에 그치지 않고, 성공 창업을 돕고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행동지침 등을 컨설팅하고, 만약 업종 전환 등이 필요할 경우 재도전을 위한 교육과 컨설팅까지 제공한다.

서울신보는 C·A·N 백신 프로그램 보급을 위해 서울 25개 전 지점에 지역밀착 플랫폼인 경영지원팀을 구축했다.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 추진 시 CAN자영업백신과 연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Copyright ©일요시사 all rights reserved.